아동기의 부모역할) 부모의 자녀양육환경과 태도, 아동기 부모의 발달과업과 양육효능감, 아동기 부모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아동기의 부모역할

Ⅰ. 부모의 자녀양육환경과 태도

1. 부모의 자녀양육환경
2.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교육관

Ⅱ. 아동기 부모의 발달과업과 양육효능감

1. 부모의 발달과업
2. 부모의 양육효능감

Ⅲ. 아동기 부모로서의 역할

1. 격려자의 역할
2. 교우관게 지도자의 역할
3. 근면성 발달 촉진자의 역할
4. 학습경험 제공자의 역할
5.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자의 역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아동기의 부모역말

아동기(childhood)라는 용어처럼 근래에 들어 부모기(parenthood)라는 용어를 사용하
고 있다. 즉 부모기란 부모로서 생활하게 되는 특정한 시기를 말한다. 반면에 부모가 되지
않았거나,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자녀가 없는 경우는 비부모기(nonparenthood)가 되
는 셈이다.
Erikson(1961)의 유명한 저서인 "아동기와 사회 Childhood and society"와 V. P. 슈란스
키(1994)의 ''아동기의 실종 Erosion of childhood"에서처럼 아동기가 개인적으로나 사회
적으로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듯이, 부모기도 그러하다.
미국의 GAP(Group for the Advancement of Psychiatry)위원회에서는 부모기를 정서
적인 성장과 발달이 지속되는 인간 생활의 한 단계로서 수동적으로 제공되는 기쁨을 얻는
것보다는 스스로가 행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적극적인 기쁨과 만족을 얻는 시기라고 정의
하고 있다. 그리고 부모가 된다는 것은 곧 자녀들이 통과하게 되는 각 발달단계를 통하여
부모 자신의 아동기 경험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는 것을 포함하여 부모와 자녀들은 서로
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상호 발전을 도모하게 되는 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발달]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발달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인간의 전 생애에 있어 모든 발달단계는 나름대로 발달적 의미를 가진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학자들에 의해 주목받고 있는 단계는 바로 영유아기이다. 영유아기의 경험은 이후의 발달에 초석이 되는 중요성 시기이며 무엇보다 결정적 시기 등의 발달 원리에 의해 많은 지배를 받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기

  • [생활자원경영] 맞벌이 가정의 생활 자원 관리
  •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직면하는 요구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파악하여 자원관리에 참고하는 것은 성공적 자원관리의 필요조건일 것이기 때문이다.본 보고서에서는 맞벌이 가정이라는 유형의 가정자원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일반적인 지침을 마련하고자 했다. 따라서 첫째, 이러한 가정의 개념과 특성, 좀 더 세분화된 분류를 살펴볼 것이다. 둘째로는 맞벌이 가정이 가질 수 있는 문제로 자녀양육, 가사노동, 재무관리, 여가생활과 정서적

  • [인간행동] 아동기, 청소년기
  • 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하거나 학교, 사회가 편경 있는 태도로 아동을 대하면 열등감이 형성한다 하였다.- 감각발달지적기능이 분화에 따라 객관적인 지각(감각기관을 통하여 사물이나 현상을 식별하는 과정)이 가능하다. 유아기에 발달한 운동 지각 능력이 공간기각으로 전환이 이루어진다.6~7세에는 공간개념을 형성하고, 8세에는 모험심을 형성하고 시간지각능력을 생성한다. 과거, 현재, 미래를 정확히 이해하는 시기이다. 9세 부턴 한두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발달이론(1) 발달단계(2) 실제적용 가능성5) 갓프레드슨(Gottfredson)의 직업포부발달이론(1) 직업포부의 발달(2) 직업포부(직업적 선호)의 발달단계(3) 절충 개념6) 진로발달이론의 최근 동향(1) 인지적 정보처리이론(2) 가치중심적 진로접근모델(3) 자기효능감 이론(4) 사회인지적 진로이론(5) 의사결정이론2. 진로선택이론1) 로(Roe)의 욕구이론(1) 이론의 배경(2) 이론의 내용(3) 부모-자녀 관계와 직업선택(4) 평 가2) 홀랜드(Holland)의 성격유형이론(1)

  • [사회복지] 지적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부모 중, 가정에서 자녀의 양육방법을 전문적으로 배우기 원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양육과정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제공하고,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2011년 1월부터 홍보를 실시하여 대상자를 선정하고, 2011년 3월 첫째 주 부터 시작하여, 2011년 8월 마지막 주에 종결하는 것으로, 총 6개월간 진행 된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그림-1로 표현하였다.그림-1 부모 역할강화를 통한 지적 장애 아동 삶의 질 향상 조인수 외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