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의 개념과 대중문화에 대한 이원론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대중문화
Ⅰ. 대중문화의 개념
Ⅱ. 대중문화에 대한 이원론적 관점
1. 엘리트주의적 대중문화비판론
2. 대중문화옹호론: 취향문화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대 중 문 화
I. 대중문화의 개념
현대에는 대중문화가 문화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여기에는 20
세기에 들어서 자본주의의 생산력의 영향이 지대하였다. 20세기 자
본주의는 문화를 상업화함으로써 문화시장을 새로이 형성하여 새로
운 생산과 소비체제를 형성시켰다. 더욱이 과학기술의 급진적 발달
은 이를 가속시켜 대중문화는 특히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매우 분분하며, 아직은 그 내용과
경계가 불분명한 채로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현재 대중문화(mass cul-
ture)란 말이 대중적 소비(mass consumption)라는 의미에 가장 적절한
개념이라고 하였다(MacDonald, 1957: 59). 그런데 대중문화의 1차적
인 속성은 그것이 상품화된 문화라는 것, 경제적인 이윤추구를 목적
으로 하는 소위 '문화산업'에 의해 생산되는 문화라는 데 있다. 그리
하여 먼저 대중문화란 '자본주의체계 내에서 기업이나 매스 커뮤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