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유통전략) 인터넷 유통업의 소매업과 인터넷 상거래에서 물적유통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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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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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터넷 유통전략
Ⅰ. 인터넷 유통채널의 의의
Ⅱ. 인터넷 유통업의 소매업
1. 채널지원형
2. 카테고리 킬러형
3. 경매형
4. 수직적 포탈형
Ⅲ. 인터넷 상거래에서 물적유통 관리
1. 인터넷과 물류의 변화
2. 인터넷과 배송
3. 제3의 배달점 활용 방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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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유통전략
1) 인터넷 유통채널의 의의
인터넷의 빠른 확산은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공간․ 시간적인 제약을 초월하여 24시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소비자들은 세계 어느 지역에서나 웹사이트를 보유한 기업의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이것은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엄청
난 크기의 시장을 갖게 되었다.
기존의 유통경로상에서 생산자와 고객은 서로를 연결하고 그 연결을 통하여 제품이 전
달되는 거래과정에서 많은 중간 단계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따라서 유통업체들과
중간상들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이익을 추구했고, 상당한 영향력을 갖기도 하였다.
그러나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중간상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며, 일부에
서는 모든 중간상들이 이러한 인터넷으로 없어질 것이라 예측을 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중간상들은 거래과정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 스스로의 변화를 모색하거나 새로운 형
태의 중간상으로 전략을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인터넷 서점으로 유명한 아마존, 인터넷 가상기업으로 포도주 유통에 참여하는 Virtual
Vineyards, 기업 간 상거래를 돕는 GE의 TPN(Trading Process Network)등이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중간상들의 예라고 볼 수 있다.
2) 인터넷 유통의 소매업(e-tailing)
인터넷 유통에서 최종고객을 상대로 하는 소매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채
널지원형, 카테고리킬러형, 경매형, 수직적 포탈형 등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채널지원형
오프라인의 채널과 함께 온라인에서 이를 지원하여 추가적인 매출을 올리고자 하는 경
우를 말하는데, 피자와 같은 패스트푸드점에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피자헛(Pizza
Hut)은 본사의 웹페이지를 통해 주문을 받으면, 주문을 낸 고객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가맹점에 주문을 전달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전화로 주문받는 것 이외에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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