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유통전략) 인터넷 유통업의 소매업과 인터넷 상거래에서 물적유통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인터넷 유통전략

Ⅰ. 인터넷 유통채널의 의의

Ⅱ. 인터넷 유통업의 소매업

1. 채널지원형
2. 카테고리 킬러형
3. 경매형
4. 수직적 포탈형

Ⅲ. 인터넷 상거래에서 물적유통 관리

1. 인터넷과 물류의 변화
2. 인터넷과 배송
3. 제3의 배달점 활용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인터넷 유통전략

1) 인터넷 유통채널의 의의

인터넷의 빠른 확산은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공간․ 시간적인 제약을 초월하여 24시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소비자들은 세계 어느 지역에서나 웹사이트를 보유한 기업의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이것은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엄청
난 크기의 시장을 갖게 되었다.
기존의 유통경로상에서 생산자와 고객은 서로를 연결하고 그 연결을 통하여 제품이 전
달되는 거래과정에서 많은 중간 단계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따라서 유통업체들과
중간상들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이익을 추구했고, 상당한 영향력을 갖기도 하였다.
그러나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중간상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며, 일부에
서는 모든 중간상들이 이러한 인터넷으로 없어질 것이라 예측을 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중간상들은 거래과정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 스스로의 변화를 모색하거나 새로운 형
태의 중간상으로 전략을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인터넷 서점으로 유명한 아마존, 인터넷 가상기업으로 포도주 유통에 참여하는 Virtual
Vineyards, 기업 간 상거래를 돕는 GE의 TPN(Trading Process Network)등이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중간상들의 예라고 볼 수 있다.

2) 인터넷 유통의 소매업(e-tailing)

인터넷 유통에서 최종고객을 상대로 하는 소매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채
널지원형, 카테고리킬러형, 경매형, 수직적 포탈형 등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채널지원형

오프라인의 채널과 함께 온라인에서 이를 지원하여 추가적인 매출을 올리고자 하는 경
우를 말하는데, 피자와 같은 패스트푸드점에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피자헛(Pizza
Hut)은 본사의 웹페이지를 통해 주문을 받으면, 주문을 낸 고객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가맹점에 주문을 전달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전화로 주문받는 것 이외에 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형 할인점] 국내 대형 할인점의 현황과 특징 및 마케팅 전략과 향후 개선점
  • 유통 경험 부족3) 선진 시스템 미비4) 국내 판매 중심5) PB상품 개발 능력 부족2. 외국계 할인점의 문제점1) 현지화 미비2) 국내 실정을 무시한 마케팅 전략3) 외곽 입지3. 공통의 문제점1) 유통 전문 인력 부족2) 유통사업 추진을 위한 물적기반 취약4. 해결방안 1) PB상품의 강화2) 편의 시설 확충3) 인터넷 사업으로의 확장4) 해외시장 개척5) 좋은 입지 선점6) 효율적인 시스템 적극 도입Ⅸ. 국내외 할인점의 마켓팅 성공사례1. 성공사례 12. 성공사

  • [경영학]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전략은 `온-오프라인의 조화가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커다란 강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직 온라인판매가 월마트 전체 매출 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약 15억달러)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이 는 또 다른 성장 기회로 평가받고 있다. 월마트의 경영전략* 선거점 확보, 후진출 -출점할 상권에 유통센터를 진입초기에 건립함으로써 물류기반을 다진다.* 적하장 교차연결 -JIT(Just In Time)

  • [국제물류] 식품유통의 효율화 방안
  • 유통 업태별 매출액 성장 추이소매업의 경우 1996년 유통시장이 완전히 개방된 이후 특히 외국계 대형할인 소매업체들이 국내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면서 우리나라 소매유통업의 구조 조정이 급속히 진행되었고 그 중에서도 1990년대 후반 이후 확산되기 시작한 대형할인점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면서 소매유통시장을 급속히 장악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인터넷과 TV홈쇼핑, 카탈로그 판매 등 무점포 판매업이 새로운

  • [전자상거래] 온라인상의 유통전략
  • 유통전략의 정의기업전략과 마케팅 전략의 테두리 안에서 정해진 유통의역할에 따라 유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수행할 도  소매상의 형태와 수 등 유통경로구조를 설계하고 동시에 각구성원들이 맡은바 기능을 잘 수행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고 갈등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설계하는 것유통전략의 이해 상품이 아닌 정보의 흐름을 기반으로 형성 모든 실물흐름은 주로 택배에 의존하기 때문에 물류관리가 중요 인터넷은 유통단계를

  • [전자상거래] 온라인상의 유통전략
  • 유통전략의 정의기업전략과 마케팅 전략의 테두리 안에서 정해진 유통의역할에 따라 유통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수행할 도  소매상의 형태와 수 등 유통경로구조를 설계하고 동시에 각구성원들이 맡은바 기능을 잘 수행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고 갈등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설계하는 것유통전략의 이해 상품이 아닌 정보의 흐름을 기반으로 형성 모든 실물흐름은 주로 택배에 의존하기 때문에 물류관리가 중요 인터넷은 유통단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