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통합교과형 논술교육과 설명하기와의 특징 및 상관도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통합교과형 논술의 특징


2. 통합교과형 논술 문항과의 연관성


3. 과정중심 글쓰기와의 연관성


4. 결론






본문내용
Ⅰ. 통합교과형 논술의 특징

논술은 “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글쓰기”라고 간략히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논술은 논설문, 해설문, 설명문의 형태를 포괄하는 글쓰기로서, 주로 어떤 주장을 제기하고, 왜 그 주장이 정당한가 하는 것을 논증하거나,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상을 어떻게 설명하고 예측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글쓰기이다. 그렇다면 서울대학교를 비롯하여 주요 대학들이 2008년부터 실시하겠다고 하는 ‘통합교과형 논술’이란 무엇인가? 위에서 제시하고 있는 논술의 일반적인 성격과는 다른 어떤 특이한 성격의 것인가?
많은 학생과 수험생, 교사들은 만나 보면 통합교과형 논술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여러 과목을 다 잘해야 하는 논술로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논술의 기본 취지를 생각하면 사실 특별한 것도 아니다. ‘통합교과형 논술’은 어떤 특이한 형태의 논술이 따로 있어서 그것을 지칭하는 이름이 아니라, 원래 위에서 제시한 논술의 성격이나 취지에 충실한 시험 형태로서의 논술을 강조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통합 교과형 논술의 구체적 특징은 무엇인가?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논술 지도 모형 계발
  • 통합 논술의 성격에 맞춰 교과별 안배를 해야 한다.(2)도입 단계논제 제시 단계와 논제 설명 단계로 나누어진다. 단, 경우에 따라서 논제 설명 단계를 생략할 수도 있다. 먼저 학생들에게 논제를 제시하고 나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논제에 대한 설명 여부를 결정한다.(3)전개 단계개별 논술, 팀별 논술, 전체 토론, 평가 및 강평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팀별 논술은 팀별 토의, 팀별 논술 작성, 발표자 및 토론자 선정 등의 역할 분담으로 이루어진

  • [교육문제] 우리나라 교육과 입시정책의 문제점, 해결방안
  • 통합 교과형 논술이란 어떤 내용의 것인지 살펴보고 2. 이의 도입을 찬성 또는 반대하는 측의 입장과 논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서울대학교 ‘본고사’ 문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하였다. 3. 현재 우리의 입시 정책이 내포하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4. 앞으로 우리 사회의 교육 정책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할지에 대한 논의를 전개시켜가려고 하였다. Ⅱ. 통합형 논술에 대한 논의1. 통합형 논술의 본질서울대 및 상위

  • 문학과 논술교육-인간소외 현상 중심으로
  • 문학과 논술교육-인간 소외 현상을 중심으로 -【목 차】1. 문학과 통합논술 2. 출제원칙 3. 제시문 선정 이유 및 분석 4. 제시문 5. 문항 및 문항 분석 6. 평가기준 7. 교수학습지도안 8. 참고자료※활동지 1. 문학과 통합논술1-1. 문학과 통합논술 개관문학논술은 문학 작품을 둘러싼 해석과 비평 등에 관련된 논술, 문학과 관련된 사회문화적인 문제를 다루는 논술, 문학을 포함한 통합형 논술 등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본 발제지는 통합논술을 다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자료를 수집하고 검사하여, 그것을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며, 논리의 연속성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기술적인 면 ① 정확성 : 내용, 기록, 자료 등 모든 분야에서 정확성은 논문의 생명이다. ② 간결성 : 불필요한 전개를 배제하고 내용 및 중심 사상이 적합한 규모로 이루어 져야 한다. 3. 작성요령논술문의 머리 부분 이외의 다른 곳에서부터 보고를 작성하는 것이 간단하게 시작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조각조각을 단순히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설명하려 하거나 설득하려는 빛깔의 글을 많이 볼 수 있다. 자신의 주장을 합리적으로 펴 나갈 수 있도록 초등학교 때부터 체계적인 논설문 쓰기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교사들에게는 초등학교 발달 단계에 맞는 효과적인 논설문 쓰기 지도 자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개개의 전략 지도 뿐만 아니라 종합적 사고력으로 글을 쓸 수 있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합적인 논설문 쓰기 지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제 7차 교육 과정이 수준별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