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학]조선소 노동자들을 통해서 본 임금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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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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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⑴ 대우조선소 노조의 투쟁
- 그들을 일터가 아닌 투쟁터로 몰아붙인 이유는 무엇인가?
⑵ 나의 대우조선소 경험記
- 세계 1위의 위용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거대한 크기
- 힘든 작업과 열악한 환경에 노출된 채로 일하는 협력업체 노동자
- 노동 강도에 비하여 받는 적은 보수
- 협력업체 노동자보다 나은 환경에서 많은 보수를 받는 직영 근무자의 존재
⑶ 직영 근무자와 협력업체 노동자의 임금비교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임금 격차
⑷ 임금격차를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 '학력'
- 도표와 그래프를 통하여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임금의 격차 확인
⑸ 경제학에서 말하는 임금격차와 실제의 임금격차
- 조선소에서의 임금격차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경제학 이론
- 조선소에서 임금격차를 심화시키는 두 가지 요인. 외국인 근로자와 힘이 약한 노조
⑹ 임금격차에 의하여 발생하는 대표적인 문제 '소득불균형'
-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한 지니계수
⑺ 해결책
- 단기적, 장기적 관점에서의 해결책 제시
- 본문내용
-
⑴ 대우조선소 노조의 투쟁
지난 3월 7일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조직위원회(하노위) 강병재 의장이 대우조선 남문 옆 15만4000 볼트 고압송전탑 위에서 고공 농성을 시작했다. 그는 "비정규직노동자의 임금, 복지, 산업안전, 고용, 노동강도 등 불합리한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대우조선 2만 사내하청비정규직노동조합을 설립하는 데 함께할 것을 선언"하는 선언문을 발표하고 △성과배분 직영 하청 동일지급 △중식 전 중회와 퇴근 전 석회 및 중식식당 시간지키기 현장통제 즉각 중단 △하청업체 폐업 시 대우조선에서 전원 고용승계 △고공농성 해결을 위해 대우조선 사장이 직접 교섭에 나설 것 등 4가지 현안문제 해결을 대우조선에 요구했다. 그들은 왜 이렇게 까지 해야만 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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