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활동의 계획 원칙] 지역사회봉사와 기관봉사, P-A-R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자원봉사활동의 계획 원칙

Ⅰ. 지역사회봉사와 기관봉사

Ⅱ. P-A-R 접근방법

Ⅲ. 기관봉사와 P-A-R 접근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지역사회봉사와 기관봉사

자원봉사는 크게 두 가지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하나는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자
들이 스스로 봉사활동을 준비, 실천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관, 단체의 자원봉사
자 모집에 응해 그 부탁 받는 일을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학교 주변의 어린이 놀이터를 깨끗이 청소한다든지 모금활동을 하는 것과 같다. 이 경우는 학생들이 스스로 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계획한다. 기관단체의 부탁을 받아 하는 봉사활동은 다소 소극적이다. 이미 어떤 내용의 봉사활동을 할 것인가가 미리 정해져 있다. 우리나라
중․고 학생들의 자원봉사는 보통 이 두 번째의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러나 보다 창
의적인 자원봉사는 첫 번째 경우가 많다. 어느 경우이든 자원봉사가 자발적, 무보수
적, 사회공익적, 그리고 체계적이어야 함은 물론이다.

2. P-A-R 접근방법

자원봉사는 크게 다음의 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P(준비)-A(행동)-R(반성)
접근이라 부른다. 이 P-A-R 접근법을 학생자원봉사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해 본다.
그러나 P(계획, p1an)-D(실천 ․행동, doing)-C(조정, control) -E(평가, evaluation) 접근 방법도 대단히 유용함을 인지하시기 바라며, 여기서는 P-D-C-E의 접근방법으로는 논하지 않는다.
첫째, 준비(Preparation) 단계에서 학생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분야와 문제들을
선정하고 실천 전략을 짠다. 학생들은 사회복지, 환경, 문화, 예술, 교통, 스포츠 등
각 자원봉사활동분야 중에서 자신들이 어떤 분야를 원하고 어떤 봉사를 하고 설은
지를 결정한다. 이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각종 자료를 참고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이어 봉사의 대상(문제)을 더욱 구체화하고 목표, 실행방법 등을 검토,
철저한 준비를 한다. 예를 들어 보육원을 찾아가 원생들을 돕겠다고 할 때 원생들의 무슨 문제(욕구)를 도와주려고 하는 것인가, 즉 그들의 심리적 ․ 사회적 ․ 경제적 ․ 신체적 욕구 중 어느 면을 도우려고 하는지 명확히 하는 것이다. 만약 원생들과 외로움을 함께 나누려 한다면 그들이 실제 얼마나 외로워하는지, 무슨 방법으로 돕는 것이 가장 좋은지 등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봉사활동이 시작되면 또 얼마나 외로움을 해결해 줄지를 다짐(목표)해 보는 것이다. 이 문제파악과 준비작업을 위해 학생들은 해당 분야 계관을 방문할 수도 있고 전문가를 초빙해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다. 이 모든 과정을 학생들이 스스로 함은 물론이다.
둘째, 행동(action) 단계이다. 준비단계에서 조직된 전략대로 실천에 나서는 것이
다. 이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작과 끝이다. 언제 시작하는지, 언제까지 할 것
인지가 불분명한 봉사는 대부분 중도탈락이 되기 쉽고 자칫 대상자, 기관, 봉사자들
자신에게 상처가 되기 쉽다. 일단 끝을 정하고 그때가 되면 새로 기간을 연장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학급 경영론
  • 기관인 학교조직체가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상부나 외부 조직의 지시나 간섭 없이 자주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조직체를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다섯째, 능률성의 원리는 학교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데 최소한의 경비와 노력을 들여서 최대한의 성과를 거두자는 것이다. 곧 최소한의 인적․물적 자원과 시간․정보 등을 투입하여 교육목표 달성의 극대화를 거둘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지역성의 원리는 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특성에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 중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원리,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저해요인, 제고 방안 분석
  • 방법이나 교육 과정에 있다기보다 사회의 변화에 대해서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학교의 조직적 구조에 있다는 것이다. 학교가 학생의 학업 성취에 대해서 가지는 책임성을 관료적으로 평가하는 틀에서 벗어나서 교사들의 지위 상승, 학교의 재정 구조의 개선, 중앙 관청보다는 개별 학교 수준으로의 권력의 분산,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교류의 강화 등을 개혁의 중심 내용으로 상정한 것이다. 결국 80년대 이후 교육개혁은 중앙관청에서 개별 학교로의

  •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 사회복지서비스 기관들은 회비, 사업수입, 찬조금 등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정부에의 의존성이 강하고, 그 수입이 기관의 운영과 사업에 충분치 못한 것이 일반적인 실정이다. 또 우리나라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이 선진국과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는 것은 지역사회주민들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민간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주민의 참여방법은 재정적인 지원, 자원봉사, 회원, 이사회나 각종 위원회의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활동을 어떻게 수행 할 것인가에 대해 배우는 교과목입니다.     2.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일까요?⇲ 사회복지실천은(Pincus &Minahan) 1) 사람들의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을 강화시키는 것,2) 사람들에게 자원, 서비스, 기회들을 제공하는 체계와 그들을 연결시키는 것3) 이러한 체계들이 효과적이고 인간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는 것4) 사회정책의 발달과 증진에 기여하는 것사회복지실천방법은 대상, 방법 및 범위에 따라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

  •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봉사학습 현황 및 문제점
  • 봉사활동과 정규교과목 학습을 연계한다.2) 청소년들에게 비판적 사고와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며 개인적 역량을 요청하는 환경에서의 새로운 역할을 제공한다.3) 학생들이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봉사를 수행하도록 격려한다.4) 지역사회와 학교의 생활에 있어서 통합적 요소를 만들어 낸다.(2) 봉사학습의 이념적 특성1) 반추적 사고 (reflection)봉사학습은 학습과 자기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된 페고다지(교육학)적 원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