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관련기사

1. 교실붕괴란

2. 교실붕괴의 원인
1) 교육과정(Curriculum)
① 필수교과 수와 내용의 과다.
② 학생들의 특성과 수준을 무시한 교육과정.

2) 학생지도방법
① 교사들의 강압적이고 억압적인 지도방법으로 청소년 학생들의 저항문화를 조장.
② 모욕감과 자존심을 짓밟는 체벌.
③ 문제아로 낙인찍는 지도.

3) 학부모의 태도
① 가족붕괴.
② 학부모들의 지나친 극성.

4) 사회분위기
① 학벌위주의 사회에서 상대를 적으로 대하게 하는 입시문화.
② 지식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인한 청소년들의 가치관의 혼란.
③ 언론 방송의 폭로적인 보도.

5) 교육개혁
① 열린교육 이념에 기초한 수요자중심 교육정책의 무비판적 수용.
② 현장교육경험이 없는 교육부 관리들의 무분별한 정책 입안 및 수립.
③ 평준화 정책의 무리한 적용.

3.학교 붕괴의 대책방안
본문내용
1. 교실붕괴란
교실의 붕괴는 교사의 붕괴이며 더 나아가서 학생들의 붕괴이다. 이는 실로 큰 문제이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이 붕괴된다는 것은 몇 십 년 후의 우리나라가 어떻게 된다는 것을 그대로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쉽게 생각 할 수 없는 현실이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교육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닐 수 없다. 교실붕괴는 순식간에 전국을 덮쳐 손쓸 겨를 없이 무너져가고 있다. 통계수치에 따르면 '수업에 집중하는 아이 3명, 자는 아이 5명, 잡담하고 노는 아이 10명, 딴 생각하는 아이 30명' 이라고 한다. 또 어떤 체험담에서는 수업시작 5분만에 양치질을 하고 오겠다는 아이도 있고, 수업 중 떠들지 못하게 하고, 자는 학생을 깨우고 휴대폰을 끄게 하고 이런 식으로 통제하기 힘들어져 수업이 아니라 전투라고 표현하고 있다. 당황스러운 이야기이지만 이것이 교실붕괴의 모습의 단면이라고 하겠다.

2.교실붕괴의 원인
교실붕괴를 일으키는 요인에는 많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겠으나 교육과정, 학생지도방법, 학부모의 태도, 사회분위기, 학교재정, 그리고 교육개혁 요인들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자료조사 결과 드러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땡큐여떙큐큐큐큨큐큐큐큐
  • huj7***
    (2015.10.24 19:21:5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초,중등학교 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 초․중등학교 교실붕괴의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목차 *Ⅰ. 서론Ⅱ. 본론ⅰ. 교실붕괴의 원인ⅱ. 교실붕괴의 대안Ⅲ. 결론Ⅳ. 보고서를 작성하면서Ⅰ. 서론신문이나 뉴스에서나 교육에 대해 알려오는 소식들의 주 내용은 교실붕괴일 것이다. 그 다음 순위라면 ‘왕따’와 관련된 기사들이 많을 것이고. 내가 필요에 의해 한 신문사의 사이트에서 기사를 찾기 시작했는데 교실붕괴, 무너진 교권 등 온통 무너지는 학교에 관련된 기사들 뿐이였다.

  • [교육심리학] 교실붕괴의 문제점과 대안점
  • 2006.06.07교육 심리학 연구보고서(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연구계획1.서론2.본론(1)교실붕괴의 실태교실붕괴의 개념을 예를 들어 알아보기.(2)교실붕괴의 원인과 문제점1-1학력중시1-2학력저하1-3왕따 집단따돌림이 문제 (3)대안1-1다른 나라의 교육 개혁 예1-2학교붕괴 대안3.결론4.나의 소감5.참고문헌1.서론 이번 심리 연구보고서 작성안내를 차근차근 보다 내가 몇 일전에 교육학개론 신문스크랩으로 다뤘던 주제(교실붕괴

  • [교육학] 교실붕괴의 해결책00
  • 교실현장에서 구체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병리적인 증후일 뿐이다.3. 교실붕괴의 원인교실붕괴의 많은 원인들 중에서도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이 가장 큰 원인이라 생각한다. 이들간의 갈등은 교사와 학생이 서로 너무나도 다른 환경 속에서 살았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학교에서는 획일적이고 정해진 행동과 사고를 요구하는데, 이것은 다양함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요즘 아이들에게는 고리타분한 내용일 수밖에 없다. 다양한 욕구를 가진 학생들

  • 학교붕괴담론 학교붕괴의 유형과 대안0
  • 붕괴나 교실붕괴에 대한 논의는 매우 복잡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다1. 학교 붕괴 담론은 네 가지 유형21세기는 지식정보사회이고, 물질보다는 생태환경생명이 존중되며, 시민이 중심이 되는 사회가 예상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학교는 재구성돼야 한다. 따라서 옛 것은 붕괴돼야 마땅하고, 기존의 학교체제가 무너지는 것을 학교 자체의 붕괴인 것처럼 호들갑을 떨 필요도 없다. 문제는 힘있는 개혁을 통해 대안적 학교체제가 신속히 세워지지 못하는

  • [교육사회]교실붕괴 문제점과 그 대안 연구
  • 교실붕괴 문제점과 그 대안 연구 목 차 1. 현재 학교교육의 실태 2. 교실붕괴의 정의3. 구체적 사례 & 분석- 현 교사와 학생들의 경험담4. 발생원인 분석- 교육정책 및 학교정책, - 가정 및 학부모- 교사- 학생5. 대책 (교실 붕괴를 막을 대안)6. 결론1. 현재 학교교육의 실태 라이머의 학교는 죽었다를 빌리지 않더라도 사회 곳곳에 나타나는 우리 교육현실은 명실상부하게도 실패하고 그 제도의 기능은 이미 마비되어 말기암환자에 비유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