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의 개념과 발달과정, 생활지도계획과 방법 그리고 생활지도의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지도의 개념과 발달과정, 생활지도계획과 방법 그리고 생활지도의필요성
목차
생활지도의 개념과 발달과정, 생활지도계획과 방법 그리고 생활지도의필요성1. 생활지도의 이해
1) 생활지도의 발달과정
(1) 미국
(2) 한국
(3) 생활지도의 최근 동향

2) 생활지도의 개념
3) 생활지도의 필요성
4) 생활지도의 계획
5) 생활지도의 내용과 방법
(1) 활동내용
(2) 활동방법

2. 생활지도 개선의 기본조건
1) 상담시설의 확보
2) 상담교사와 프로그램의 확보
3) 생활지도 운영위원회

3. 생활지도의 과정
1) 목표설정
2) 프로그램의 준비
3) 프로그램의 실행
4) 프로그램의 평가
본문내용
1. 생활지도의 이해

1) 생활지도의 발달과정
(1) 미국
1909년에 Parsons는 그의 저서 “직업선택(Choosing a Vocation)"에서 직업선택은 과 학적인 방법으로 지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 자신들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선택 을 돕고, 그 직업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함양하며 준비하도록 지도하여 졸업 후 그 직업 세계로 나아가도록 돕는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고 강조했다. Parsons의 이와 같은 사상과 활약은 보스턴의 학교운영위원회가 공립학교의 직업지도를 Parsons의 직업사무 소의 자문을 받아 실시하기에 이르렀다.
◎보스턴의 공립학교들에서 시작한 직업지도의 세 가지 목표
첫째, 삶과 직업의 중요성을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주지시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방법, 학습결과의 평가 등에 있어 합리성만을 강조한다고 비판한다. 비판적 교육과정이론의 주창자의 한 사람인 애플은 타일러 모형과 같은 전통적인 논의 양식은 탈정치적이며, 탈역사적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의 뒤에 깔려 있는 복잡한 정치ㆍ경제관계를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그래서 기존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비판적 교육과정론자들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에 의하면 미국과 같

  • 초등학교(초등교육) 노래지도, 자습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놀이지도, 발명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발표력신장지도, 생활지도, 여름방학지도
  • 지도1. 창의력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들1) 사고의 고착화2) 부정확하거나 그릇된 지식3) 규범 의식4) 소극적인 태도와 성격5) 문제 해결 방법의 미숙2.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교육3. 발명교육과 창의력 신장과의 관계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발표력신장지도1. 목적2. 방침3. 지도 내용1) 기본 학습 훈련 실시2) 발표력 향상을 위한 지도3)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돕는 환경 조성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생활지도1. 생활 지도의 개념2. 기본 방향1)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그리고 사람의 관계를 알게 하기 2) 자기 표현의 최고 수단임을 이해하기 3)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도록 하기 4) 다양한 언어 경험과 생활 체험이 중요5) 삶이 있는 글을 쓴다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독서교육1. 독서 방법과 발달 단계별 독서지도 1) 필독, 권장도서 선정 기준2) 발달 단계별로 살펴본 독서 지도2. 창의적 독후 감상표현1) 창의적 독후 감상표현 활동의 필요성2) 창의적 독후 감상표현 활동과 독서 행사Ⅶ. 초등학교 국

  •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목표,기본원리,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과정,사례,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지도방법
  •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목표와 기본원리,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과정과 사례,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지도방법 분석Ⅰ.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정의와 의의1. 민주사회의 요구에 의한 학교교육에서의 생활지도2. 변화하는 사회의 요청에 의한 학교교육에서의 생활지도3.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측면에서 의 생활지도4. 문제아동 및 학생의 증가에 따른 생활지도의 필요성Ⅱ.

  • 집단사회사업 레포트
  • 방법6. 집단의 역동성-집단역학7. 집단사회사업의 기본요건-집단사회사업의 기본요건 8. 집단발달단계별 사회복지사의 과제-집단의 개입과정별 사회복지사의 역할9. 집단사회사업의 실제-집단사회사업의 실제1. 집단사회사업의 개념집단대상 실천기술1) 집단의 개념 2인이상의 회원이 공동목적과 소속감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집합체를 말한다. 집단사회사업에서의 집단은 서비스의 수단과 환경 그리고 상호 원조체계로서 이해된다.(Schopler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