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우리학교의 현실
-문제제기

<본론>
⑴ 대안교육의 개념

⑵ 대안학교의 유형

⑶ 대안학교의 이념

⑷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⑸ 대안학교 관련 교육법

⑹ 국내의 대안학교
* 국내의 대안학교 사례
① 부산 창조학교 <초등학교 대상의 계절 프로그램형 대안학교>
② 간디학교 (숲속마을 작은 학교)
③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④ 영산성지 고등학교
⑤ 꿈타래 학교 : 공립 대안학교(특성화 고등학교,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

⑺ 국외의 대안학교
* 국외의 대안학교 사례
① 학생의 자유로운 의사 존중 - 영국 섬머힐 학교
②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③ 새로운 공립 대안학교 - 미국 메츠 고교
④ ‘이지메’가 없는 학교 - 일본 도쿄 슈레
⑤ 배우고 싶어할 때까진 안 가르친다 - 미국 올버니 프리스쿨
⑥ 학생이 선택하는 교육과정 - 미국 우파티나스 학교
⑦ 스위스 바젤 슈타이너 학교
⑧ 태국의 어린이 마을 학교, ‘무 반 덱’ -자연교육과 자립의 공동체-

⑻ 비교-- 외국의 대안학교의 모습을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어떠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 가....

⑼ 결 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학교의 현실
우리 교육 현실은 더욱 척박해져만 간다. 교육이 실종된 지 이미 오래고, 학교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싸움터’가 되었고, 이는 사회에 의해 더욱 조장된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교사를 상대로, 자기 친구들을 상대로 ‘전쟁’을 한다. 학교는 ‘예비시민’의 ‘전투력’향상에 더욱 혈안이 되어, 학생들에게 ‘무조건 승리주의’를 신봉하게끔 몰아붙인다. 그래서 치열한 입시 경쟁으로 ‘무장’되었기에 처음부터 ‘승리’ 하도록 운명지워진, 우리의 ‘탁월한 교육 이념과 교육 방식’은 마침내 우리 학생들을 무조건-성적으로 안되면, 폭력이나 여하한 어떤 방식으로든-이겨야 직성이 풀리는 ‘정서불안 환자’로 만들어 버렸다.
그래서 급기야 ‘학교 폭력’은 청원 경찰을 교내의 ‘평화의 수호자’로 불러들임으로써, 학교는 스스로 자기의 존재 이유인 ‘교육’을 기꺼이 포기하기에 이르렀고, 주체하기 힘든 삶에 부대끼는 학생들은 점점 더 본드와 약물, 폭주와 같은 ‘일탈적 행동’을 탐닉하게 된다.

-문제제기
학교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틈새교육으로 등장한 대안학교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안학교의 등장에 대해서 한편에서는 찻잔 속의 태풍이라고 학교교육의 작은 일탈로 보는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이상적인 학교의 등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 중심으로Ⅰ. 대안교육의 정의와 출발점1. 대안교육이란?대안교육을 굳이 정의하자면 제도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공교육 안에서도 새로운 실험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들과 대 안교육의 흐름을 따로 떼어 생각하기 어렵다. 1970년대 미국에서는 실제로 많은 새로운 실험학교들이 공립학교로 시작되었고 이들은 대안교육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 교육 사회학 –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차례대안교육의 정의와 출발점I.간디학교의 설립배경과 교육철학 II.간디학교의 교육과 문화 III.한국대안학교의 특징과 과제 IV.I-1. 대안교육의 정의.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 제도 안,밖에서 현재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교육과 다른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움직임 I-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사회와 교육체제의 패러다임 변화기존의 교육체제에 대한 다양한 비판, 탈

  • 교실붕괴 담론
  • 교육사회학의 한 부분으로써 담론화된다. 조선일보는 1999년 8월 23일에서 31일까지 이라는 기획기사를 실어 교실붕괴라는 용어로는 처음으로 한국의 학교 교육 현실을 재현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전교조나 한교총, 한국교육개발원과 같은 단체들의 실제적 조사가 이어졌으며 종국에는 학문적으로 다루어지기에 이르렀다. 교실붕괴 담론은 정부의 교육정책은 물론, 각종 대안학교 및 홈스쿨링 등 대안교육에 관한 담론의 폭증을 가져온다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의 사회학
  • 1. 대안교육의 사회학1997년 3월 9일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 대안학교라고 할 수 있는 간디청소년 학교가 개교하면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한 세인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물론 이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교육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던 많은 이들의 끊임없는 대안의 모색과 연구, 실천의 결과이기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등학교가 제도화되기도 하면서 2001년 현재 11개교가 대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에 관한 고찰
  • 대안교육에 관한 고찰-교육사회학적 관점을 중심으로-Ⅰ.머리말 Ⅳ.대안교육의 교육방법 및 발전전망Ⅱ.대안교육의 사회학적 발생 배경 Ⅴ.맺는말Ⅲ.대안교육과 대안학교Ⅰ.머리말우리사회가 거쳐온 가공할 변화의 속도에 의해 미완의 시스템이 구축되었고, 이로 인해 정신없이 달려온 사회가 붕괴될 때 내뿜는 폭발음과 가스의 영향으로, 사회구성원 모두는 비틀거리고 있다.삼풍백화점의 붕괴, 동강난 성수대교, 씨랜드 화재사건, 거액의 세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