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프로그램]흡연예방교육의 정의,목표,필요성, 흡연예방프로그램의 목적,활용방법, 흡연예방프로그램의 활용사례,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 교양농업교육,진로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흡연예방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듣기교육, 초등학교 창의성교육
- 흡연예방,합창교육자료(학습자료), 수개념형성교육,분수개념교육자료(학습자료), 영문해석교육,민속놀이교육자료(학습자료), 통일교육자료(학습자료)
- [금연운동]금연운동의 필요성,배경, 금연운동의 근거, 금연운동과 치과의사,보건의료인, 금연운동의 제고 방안 분석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학교생활지도 교육요소, 학교생활지도 질서교육, 학교생활지도 흡연예방교육, 학교생활지도 사고예방교육, 학교생활지도 방법, 학교생활지도 개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흡연예방교육의 정의
Ⅲ. 흡연예방교육의 목표
Ⅳ. 흡연예방교육의 필요성
Ⅴ. 흡연예방프로그램의 목적
Ⅵ. 흡연예방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Ⅶ. 흡연예방프로그램의 활용 사례
1. 흡연예방 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 실시
1) 흡연예방 현직 연수
2) 수업 연수
3) 성과
2. 금연 캠페인 전개
1) 금연 선서식 및 금연 가두행진
2) 캠페인 방법
3. 자신과의 평생 금연 약속하기(평생 금연 서약서)
4. 흡연 예방 실천 사례집 발간
1) 대상
2) 면수
3) 내용
4) 제작 방법
5. 흡연예방 생활 습관을 위한 실내 환경 구성
1) 기본 방향
2) 구성 내용
Ⅷ. 흡연예방프로그램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흡연학생이 증가하고 흡연 연령이 낮아져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의 흡연실태를 교육의 장에서 규제 일변도의 방법으로 근절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흡연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교육과정에 적용하고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서 금연운동을 폭넓게 전개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은 대상에 따라 내용이 다소 달라질 수 있다. 즉 한번도 흡연하지 않은 청소년. 여러 번 금연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흡연 청소년, 금연의 욕구가 전혀 없는 상습 흡연 청소년 등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은 대상에 따라 내용이 다소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장 도움을 주어야하는 금연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은 본인이 금연 의사를 가졌든 안 가졌든 간에 흡연하고 있는 청소년들이다. 금연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바로 금연을 시도하고 금연의 지속이 자신의 의도에 반해 설혹 실패했다 하더라도 곧 다시 시도를 한다든지 하는 노력을 통해, 평생 동안 금연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각인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흡연에 대한 시청각자료를 시청하거나 강의를 듣는 시간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청소년들 스스로가 흡연에 대한 자료를 수집, 조사, 정리하여 발표토록 하고 그들 스스로 토의하는 시간을 많이 주어 흡연에 대해 바람직한 태도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된다. 자기가 가치를 두고 그 가치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거나 실현했을 때 가장 보람되고 만족스러워 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가치관 명료화 기법을 단계적으로 훈련하면서 금연프로그램을 적용하면, 나 스스로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한 금연에의 가치부여와 이런 자신의 결정에 대한 자긍심이 생기면서 이 가치로운 결정을 서로에게 알려 서로를 격려할 수 있게 만들어 행동으로 실천하였는지 점검하게 만들면 금연과 더불어 올바른 가치관과 그 가치관에 따른 행동으로의 실천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이 시기의 흡연 시도는 호기심과 또래친구의 권유로 인한 경우가 흔하므로 비슷한 학생들을 또래 집단으로 하여 집단적으로 금연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참고문헌
-
◇ 개성중학교(1998),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금연지도
◇ 김태형(1999), 자기교시 훈련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흡연학생 금연지도
◇ 노정리(1996), 남자고등학생의 사회적 영향을 강조한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간호학전공 석사학위논문
◇ 신성례(1996), 흡연 청소년을 위한 자기조절효능감증진 프로그램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안산공업고등학교(2000), 실천위주의 금연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꿈과 희망이 넘치는 즐거운 학교 만들기, 교육시책현장연구보고서
◇ 이명순, 청소년 흡연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Youth Tobacco Control Program, 성청소년 보호 위원회 보도자료, 보호지원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