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프로그램]흡연예방교육의 정의,목표,필요성, 흡연예방프로그램의 목적,활용방법, 흡연예방프로그램의 활용사례,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흡연예방교육의 정의

Ⅲ. 흡연예방교육의 목표

Ⅳ. 흡연예방교육의 필요성

Ⅴ. 흡연예방프로그램의 목적

Ⅵ. 흡연예방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Ⅶ. 흡연예방프로그램의 활용 사례
1. 흡연예방 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 실시
1) 흡연예방 현직 연수
2) 수업 연수
3) 성과
2. 금연 캠페인 전개
1) 금연 선서식 및 금연 가두행진
2) 캠페인 방법
3. 자신과의 평생 금연 약속하기(평생 금연 서약서)
4. 흡연 예방 실천 사례집 발간
1) 대상
2) 면수
3) 내용
4) 제작 방법
5. 흡연예방 생활 습관을 위한 실내 환경 구성
1) 기본 방향
2) 구성 내용

Ⅷ. 흡연예방프로그램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흡연학생이 증가하고 흡연 연령이 낮아져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의 흡연실태를 교육의 장에서 규제 일변도의 방법으로 근절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흡연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교육과정에 적용하고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서 금연운동을 폭넓게 전개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은 대상에 따라 내용이 다소 달라질 수 있다. 즉 한번도 흡연하지 않은 청소년. 여러 번 금연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흡연 청소년, 금연의 욕구가 전혀 없는 상습 흡연 청소년 등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은 대상에 따라 내용이 다소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장 도움을 주어야하는 금연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은 본인이 금연 의사를 가졌든 안 가졌든 간에 흡연하고 있는 청소년들이다. 금연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바로 금연을 시도하고 금연의 지속이 자신의 의도에 반해 설혹 실패했다 하더라도 곧 다시 시도를 한다든지 하는 노력을 통해, 평생 동안 금연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각인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흡연에 대한 시청각자료를 시청하거나 강의를 듣는 시간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청소년들 스스로가 흡연에 대한 자료를 수집, 조사, 정리하여 발표토록 하고 그들 스스로 토의하는 시간을 많이 주어 흡연에 대해 바람직한 태도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된다. 자기가 가치를 두고 그 가치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거나 실현했을 때 가장 보람되고 만족스러워 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가치관 명료화 기법을 단계적으로 훈련하면서 금연프로그램을 적용하면, 나 스스로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한 금연에의 가치부여와 이런 자신의 결정에 대한 자긍심이 생기면서 이 가치로운 결정을 서로에게 알려 서로를 격려할 수 있게 만들어 행동으로 실천하였는지 점검하게 만들면 금연과 더불어 올바른 가치관과 그 가치관에 따른 행동으로의 실천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이 시기의 흡연 시도는 호기심과 또래친구의 권유로 인한 경우가 흔하므로 비슷한 학생들을 또래 집단으로 하여 집단적으로 금연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 개성중학교(1998),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금연지도
◇ 김태형(1999), 자기교시 훈련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흡연학생 금연지도
◇ 노정리(1996), 남자고등학생의 사회적 영향을 강조한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간호학전공 석사학위논문
◇ 신성례(1996), 흡연 청소년을 위한 자기조절효능감증진 프로그램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안산공업고등학교(2000), 실천위주의 금연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꿈과 희망이 넘치는 즐거운 학교 만들기, 교육시책현장연구보고서
◇ 이명순, 청소년 흡연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Youth Tobacco Control Program, 성청소년 보호 위원회 보도자료, 보호지원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학 건강증진의 이해 건강행위이론 건강증진사업 보건교육의 실제 학교보건 보건의료기관
  • 보건교육학*목차건강과 건강증진의 이해보건교육 전문인력건강행위이론건강증진사업 프로그램보건교육의 개념과 발전학습이론I. 건강증진II. 보건교육목차자료수집자료분석 및 보건문제 발견보건교육의 목표보건교육의 방법보건교육의 매체보건교육수행보견교육평가지역사회학교보건산업장보건의료기관III.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IV. 보건교육의 실제건강의 개념어원 : Hale Whole 뜻 : 전체의, 온전한HealthWHO(1946)건강이란 질병

  •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계획서
  •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안 개발1. 목적본 사업은 충주시 충주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명존중을 위한 프로그램과 자살관련 상황에서의 대처방법, 스트레스 훈련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방법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자살을 예방하는데 목적을 둔다.2. 프로그램 추진방향 및 기대효과○ 자살예방 프로그램 필요성의 인지와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의 존재의미를 파악한다.○ 나의 소중함을 통해 생명을 소중히 여김으로써 자살

  • [마약]마약사범 처우 및 대처방안에 관한 고찰 - 청소년을 중심으로
  • 예방.치료.재활 1. 학교는 가장 초기에 예방이 이루어져야 할 곳(1) 학교 예방프로그램 반드시 필요 약물남용으로 인한 건강, 사회, 법률상의 부작용이나, 일단 약물복용이 된후에 약물 끊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할 때 이 문제에 대해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은 예방이다. 예방은 여러 수준이 있을 수 있고 여러 형태가 있을 수 있다. 또 예방은 수요공급을 줄이도록 해야 하며 1, 2, 3차 예방이 있는데 각기 다른 방법에 따르고 있다. 공급을 감소시키는 것은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교정신건강증진 사업 운영 방안
  • 예방할 수 있고, 문제 발생 시에는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 만듦을 목적으로 한다.1) 예방교육 프로그램 운영가) 필요성- 기존에 프로그램들은 특정 문제(폭력, 음주, 흡연, 성행동 문제 등)에 초점을 두고 산발적,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그 효과성이 떨어지고 근본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학교 현실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발달특성과 과업을 고려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체계적이

  • 교육계획(지도계획)필요성,원리, 안전교육계획,방과후활동교육계획(지도계획), 학교폭력교육계획,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특수교육계획(지도계획)
  • 프로그램의 구성Ⅴ. 학교폭력교육계획(지도계획)1. 목적2. 기본 방침3. 세부 추진 계획1) 「폭력없는 학교 만들기」지속적 추진2) 집단괴롭힘 등 학교폭력 예방․근절 대책3)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전담 체제의 지속적 운영4) 학교폭력 피해 학생 보호 및 가해 학생 선도5) 학교폭력 예방․근절 관련 중점 추진사항Ⅵ.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1. 기본방향2. 내용1) 공교육체제 기반 조성2)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3)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