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정의,성격,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실제,편성운영원칙,편성운영절차, 학교교육과정의 위원회,고려사항,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과정의 개념
Ⅲ.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Ⅳ. 학교교육과정의 편성
Ⅴ.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
Ⅵ. 학교교육과정의 학생중심운영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위원회 구성
2. 동학년, 동교과 담당 교사의 공동 연구․협의체제 확립
1) 사전준비와 연구
2) 교과별 학년 목표의 설정
3) 교육의도와 목적의식의 확립
4)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선정
5) 학습방법의 구안
6) 수업시간 배정과 수업시기 선택
7) 학습매체의 선정
8) 평가계획 수립
Ⅶ. 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학교교육과정의 기대 효과
1. 학생의 다양한 개인차(소질, 적성, 능력)가 고려되는 교육
2. 교육 수요자들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 교육
3. 자율성 및 다양성이 증가된 학교 교육
4. 교원들의 전문성에 기초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5. 학교교육 내실화의 전기 마련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각급 학교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세밀하게 분석 검토하고, 당해 학교의 학생실태, 학부모의 요구, 교사의 구성, 학교의 시설, 지역 사회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상세화 하며 내용을 보다 구체화하여,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실용성 있게 구성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제도화함으로써 교육의 질 관리를 철저히 하고자 하였다.
‘우리 학교는 어떠한 인간을 기를 것이며, 그러한 인간을 기르기 위하여 도대체 무엇을 가르쳐야 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논의에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이 잘 나타나 있다.
학교교육과정은 국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 교육청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근거로, 지역과 학교 실정에 알맞게 학습자의 교육 경험의 질을 관리하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의미하며 교육목표, 내용, 방법, 운영방식, 평가를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이다.
따라서 학교교육과정은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 사회의 요구와 학교장의 교육철학에 의해 학교 교육목표를 세우고, 학교 교육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학교의 시설 등 학교 교육 환경을 조성하며, 학교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중점과제를 추출하며, 이것을 학교교육 전반에 반영하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 학교 교육목표와 교육중점,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구성하는 등 당해 학교의 특색을 잘 나타내는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다.
이경환은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해야할 필요성으로 ‘교육의 효율성과 적합성의 고양’,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 신장’, ‘교육의 다양성 추구 및 학습자 중심의 교육 구현’을 들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은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학생의 다양한 요구와 흥미, 적성을 수용하도록 학교 현장에 많은 재량권을 부여하고 있으므로 단위 학교 학생들의 특성과 지역 사회의 특성에 맞는 학교교육과정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교육인적자원부(2001), 교육마당21
유광찬(2001),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서울 : 교육과학사
울산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1998), 연구 시범학교 운영 도움 자료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1999), 제7차 교육 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교육부 위탁 연구 보고서
충청남도 교육청(2003), 창의적 교육활동 운영의 실제,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자료 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어촌 소규모 고등학교 교육실태, 농어촌 소규모 고등학교 교육과정편성, 농어촌 소규모 고등학교 평가도구, 농어촌 소규모 고등학교 개선 과제
- 초등학교교육 공공성, 초등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계교육
- [고등학교]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 고등학교의 학교갈등, 고등학교의 교실붕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 고등학교의 학교재정, 고등학교의 학습풍토 분석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의의,성격, 학교교육과정의 경향,기본방향,원칙,구성요소,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문제점,제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