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기본방향,성격,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중요성,파트너십,학교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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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기본방향
1. 지식기반사회 정착을 위한 평생교육의 기반이 구축되어야 한다
2. 지식과 직업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학습이 일 혹은 다른 사회생활과 관련을 갖고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3. 지식사회로의 참여를 위한 평생교육의 기회확대가 요구된다
4. 지식기반사회의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성격

Ⅴ.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중요성

Ⅵ.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파트너십
1. 지역주민의 교육요구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2. 교육서비스의 중복 회피
3. 정부 지원의 필요조건
4. 단위 평생교육 기관의 역량 부족

Ⅶ.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학교연계
1.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1)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연계 체제의 형성
2) 지역사회에 대한 학교의 개방
3)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교육의 기능 확대
4) 민간 단체와 사회교육간의 연계
2.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의 시설을 활용하여 학생 및 지역주민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은 학생 및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란 차원을 벗어나 하나의 삶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지역사회와 연계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교육 활동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 역시 많은 행재정적 어려움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역사회와 연계되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으로서는 현재 도서관, 청소년회관, 사회복지관, 체육관, 박물관 등이 있다. 이들 기관의 평생교육 목표는 학교 및 타 기관의 목표와 유사하다. 즉 청소년의 조화로운 심신발달을 추구하며 나아가 지역사회의 교육센터로서의 기능을 다하자는 것이다.
정보화세계화로 대변되는 미래사회는 기존의 교육이 질적으로 변화되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다가올 상황들을 예측하고 수월성과 창조성을 지닌 인간 양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나라도 주도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을 길러 내는데 역점을 두고 한 편으로는 인간성 함양 또는 정의적 교육을 가능케 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의 첩경은 독서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독서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교도서관과 지역사회 도서관 및 대학 도서관 등의 연계를 통하여 교육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어야 한다.
도서관은 단지 도서를 빌려보고 학습하는 장이 아니라 종합평생교육센터로서의 기능 확대, 지역사회 문화센터로서의 기능 확대, 봉사기능의 제고에 그 목적을 두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하고 있다. 결국 제한적 열림은 불평등의 소지를 안고 있다고 하겠다. 교육에 대한 학교와 교사들의 인식부족, 도서관 담당자의 프로그램 개발 미흡 등도 도서관의 평생교육 기능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참고문헌
권이종 외 / 평생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2003
임영철·임광명 /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2001
임종운·문영희 공저 / 평생교육개론, 2003
이희수 외 / 평생교육 개발지표 정보화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이미나 외 / 사회교육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0
조용하·안상천 / 평생교육의 이해 - 21세기 평생교육의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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