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기본방향,성격,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중요성,파트너십,학교연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이념,교육기본법,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학교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제고방안
- [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특성, 목표,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현황, 정책, 문제점 및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향, 과제 분석
- [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개념, 특성,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안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과제(사례 중심)
- [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 본인이 시장이라면 지역의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사용할 것인지 3가지 정책만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기본방향
1. 지식기반사회 정착을 위한 평생교육의 기반이 구축되어야 한다
2. 지식과 직업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학습이 일 혹은 다른 사회생활과 관련을 갖고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3. 지식사회로의 참여를 위한 평생교육의 기회확대가 요구된다
4. 지식기반사회의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성격
Ⅴ.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중요성
Ⅵ.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파트너십
1. 지역주민의 교육요구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2. 교육서비스의 중복 회피
3. 정부 지원의 필요조건
4. 단위 평생교육 기관의 역량 부족
Ⅶ.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학교연계
1.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1)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연계 체제의 형성
2) 지역사회에 대한 학교의 개방
3)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교육의 기능 확대
4) 민간 단체와 사회교육간의 연계
2.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역사회의 시설을 활용하여 학생 및 지역주민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일은 학생 및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란 차원을 벗어나 하나의 삶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지역사회와 연계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교육 활동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 역시 많은 행재정적 어려움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역사회와 연계되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으로서는 현재 도서관, 청소년회관, 사회복지관, 체육관, 박물관 등이 있다. 이들 기관의 평생교육 목표는 학교 및 타 기관의 목표와 유사하다. 즉 청소년의 조화로운 심신발달을 추구하며 나아가 지역사회의 교육센터로서의 기능을 다하자는 것이다.
정보화세계화로 대변되는 미래사회는 기존의 교육이 질적으로 변화되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다가올 상황들을 예측하고 수월성과 창조성을 지닌 인간 양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나라도 주도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을 길러 내는데 역점을 두고 한 편으로는 인간성 함양 또는 정의적 교육을 가능케 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의 첩경은 독서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독서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교도서관과 지역사회 도서관 및 대학 도서관 등의 연계를 통하여 교육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어야 한다.
도서관은 단지 도서를 빌려보고 학습하는 장이 아니라 종합평생교육센터로서의 기능 확대, 지역사회 문화센터로서의 기능 확대, 봉사기능의 제고에 그 목적을 두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하고 있다. 결국 제한적 열림은 불평등의 소지를 안고 있다고 하겠다. 교육에 대한 학교와 교사들의 인식부족, 도서관 담당자의 프로그램 개발 미흡 등도 도서관의 평생교육 기능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 참고문헌
-
권이종 외 / 평생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2003
임영철·임광명 /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2001
임종운·문영희 공저 / 평생교육개론, 2003
이희수 외 / 평생교육 개발지표 정보화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이미나 외 / 사회교육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0
조용하·안상천 / 평생교육의 이해 - 21세기 평생교육의 지침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