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 특성,사회성, 정신지체아교육 목표,원리,선택학습활동, 정신지체아교육 문자지도,문제점,지도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의 특성
1. 경도정신지체아동의 특성
2. 중도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3. 학교에서의 행동특성
4. 정신지체아동의 주의력결핍행동 특성
Ⅲ.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목표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원리
1. 생활 원리
2. 전체성 원리
3. 직관성 원리
4. 활동 원리
5. 단계성 원리
6. 최소 진보의 원리
7. 실용 원리
8. 연습 원리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선택학습활동
1. 선택학습활동의 목적
2. 선택 학습활동의 구조
1) 학습단원 선정
2) 학습목표 선정
3) 활동내용 선정
4) 선택학습활동
5) 학습활동 평가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문자지도
Ⅷ. 정신지체아교육의 문제점
1. 선수 학습기능 진단의 결함을 들 수 있다
2. 투입과제의 결함을 들 수 있다
3. 수량을 추상적으로 가르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4. 부적절한 수업이다
5. 맹목적인 연습과 반복훈련이다
6. 수량 학습지도는 역동적이어야 한다
7. 지도 자료의 빈곤을 들 수 있다
Ⅸ. 정신지체아교육의 지도방법
1. 관찰학습
2. 자기 교수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아동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게 하는데 있다. 이것은 정상적인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행동하고 적응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목적에 부응하기 위하여 통합교육이 대두되었고, 많은 초등학교에 특수학급이 설치되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교육 받으면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며, 이로 인하여 정신지체아동은 분리된 특수학교나 시설이 아닌 자신의 집에 살면서 지역사회의 초등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많은 정신지체아동이 학교를 비롯한 지역사회에서 원만하고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그 이유를 사회성 기술의 결함 특히, 의사소통능력의 결함에서 찾을 수 있다(1997, 강영택, 재인용). 인간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의 의사소통 수단에는 몸짓, 표정, 신호체계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언어가 가장 중요하고 일차적인 수단이 된다. 따라서 통합된 환경에서 정신지체아동이 독립된 개체로서 성공감과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을 갖기 위해서는 다른 사회 구성원들과의 적절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며, 학교 현장에서는 정신지체아동이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지도할 필요가 있다.
정신지체아동은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형식과 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정상적인 언어 기술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를 다양한 의사소통 맥락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기능적인 측면에 문제가 있다. 이러한 정신지체아동의 기능적인 언어 곧, 화용(話用)에 있어서의 문제는 적절하지 못하고 서투른 사회적 상호작용의 원인이 되며, 더 나아가 사회적인 고립의 원인이 된다(Roth & Sperkman, 1989).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적
- 참고문헌
-
권영춘(1991) - 소꼽표현이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국현장연구보고서
박경숙(1999) - 한국교육문제론, 정신지체아 교육의 문제, 서울 : 교육과학사
이상춘·조인수(1985) - 정신지체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과정에서 중복자극의 역할, 전주우석대학논문집
이상춘·조인수(1989) -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조안나(2000) - 협동학습이 정신지체아의 학업성취, 자아개념 및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문수(1974) - 국어과 기초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