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 특성,사회성, 정신지체아교육 목표,원리,선택학습활동, 정신지체아교육 문자지도,문제점,지도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의 특성
1. 경도정신지체아동의 특성
2. 중도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3. 학교에서의 행동특성
4. 정신지체아동의 주의력결핍행동 특성

Ⅲ.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목표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원리
1. 생활 원리
2. 전체성 원리
3. 직관성 원리
4. 활동 원리
5. 단계성 원리
6. 최소 진보의 원리
7. 실용 원리
8. 연습 원리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선택학습활동
1. 선택학습활동의 목적
2. 선택 학습활동의 구조
1) 학습단원 선정
2) 학습목표 선정
3) 활동내용 선정
4) 선택학습활동
5) 학습활동 평가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문자지도

Ⅷ. 정신지체아교육의 문제점
1. 선수 학습기능 진단의 결함을 들 수 있다
2. 투입과제의 결함을 들 수 있다
3. 수량을 추상적으로 가르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4. 부적절한 수업이다
5. 맹목적인 연습과 반복훈련이다
6. 수량 학습지도는 역동적이어야 한다
7. 지도 자료의 빈곤을 들 수 있다

Ⅸ. 정신지체아교육의 지도방법
1. 관찰학습
2. 자기 교수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아동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게 하는데 있다. 이것은 정상적인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행동하고 적응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목적에 부응하기 위하여 통합교육이 대두되었고, 많은 초등학교에 특수학급이 설치되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교육 받으면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며, 이로 인하여 정신지체아동은 분리된 특수학교나 시설이 아닌 자신의 집에 살면서 지역사회의 초등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많은 정신지체아동이 학교를 비롯한 지역사회에서 원만하고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그 이유를 사회성 기술의 결함 특히, 의사소통능력의 결함에서 찾을 수 있다(1997, 강영택, 재인용). 인간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의 의사소통 수단에는 몸짓, 표정, 신호체계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언어가 가장 중요하고 일차적인 수단이 된다. 따라서 통합된 환경에서 정신지체아동이 독립된 개체로서 성공감과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을 갖기 위해서는 다른 사회 구성원들과의 적절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며, 학교 현장에서는 정신지체아동이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지도할 필요가 있다.
정신지체아동은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형식과 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정상적인 언어 기술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를 다양한 의사소통 맥락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기능적인 측면에 문제가 있다. 이러한 정신지체아동의 기능적인 언어 곧, 화용(話用)에 있어서의 문제는 적절하지 못하고 서투른 사회적 상호작용의 원인이 되며, 더 나아가 사회적인 고립의 원인이 된다(Roth & Sperkman, 1989).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적
참고문헌
권영춘(1991) - 소꼽표현이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국현장연구보고서
박경숙(1999) - 한국교육문제론, 정신지체아 교육의 문제, 서울 : 교육과학사
이상춘·조인수(1985) - 정신지체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과정에서 중복자극의 역할, 전주우석대학논문집
이상춘·조인수(1989) -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조안나(2000) - 협동학습이 정신지체아의 학업성취, 자아개념 및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문수(1974) - 국어과 기초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12. 노인 1) 재가복지사업2) 가정 노인 종합 복지관 주간보호프로그램3) 공릉 치매노인단기보호센터4) 사업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그룹홈(1) 그룹홈이란(2) 그룹홈의 발달배경과 목표(3) 논의 및 제언(4) 그룹홈 설치의 효과(5) 서울시립 정신지체복지관 그룹홈 운영실태 현황(6) 그룹홈 주요 서비스 및 프로그램(7) 그룹홈 유형변화의 배경(8) 그룹홈 유형 및 활성화 방안(9) 그룹홈의 상황 (우리나라, 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
  • 특성을 보인다(신송이, 2020). 발달장애는 아동기부터 성인기까지 지속되며 자기주장 능력, 인지력, 사회성이 부족하여 스스로 자립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에게는 일반적인 도전과 책임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어려움이 동반된다(김삼섭 외, 2016). 따라서 발달장애아동 어머니가 경험하는 어려움은 다른 장애아동 어머니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그 결이 다르다.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장애인은 아직까지도 많은 차별을 받으

  • [장애복지,특수교육,가족치료]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 교육장애, 언어장애, 독서장애, 개념장애, 읽기장애, 수학장애) 대구대장애인종합연구소, 특수교육원리, 대구대출판사, 1997, p.292. 3 다양한 용어의 일반화 : 뇌손상, 독서장애, 교육장애, 다동성, 다동 신드룸, 언어장애, 학습곤란, 미세뇌손상, 미세뇌기능장애, 학습문제아, 독서문제아, 심리언어장애, 정신신경학적 장애, 학습부진 등) 박찬주외 2인, 학습장애 치료교육, 학지사, 1999, p.11.2) 정의1 Myklebust(1968) : 심리신경학적 학

  • 장애인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 문제점과 개선방안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2. 제언 Ⅰ. 서론1. 연구의 의의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사회에서 장애인은 아직까지도 많은 차별을 받으며 관심의 대상이 아닌 소외되고 있는 모습들을 흔히 볼 수 있게 된다. 특히 장애아동의 경우 교육이나 보호가 필요한데 이번 방과 후 교실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그 프로그램이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인 방과 후 교실은 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