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현학교교육에 어떤 문제제기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중지능의 유형
①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② 논리.수학지능(Logical Mathematical Intelligence)
③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
④ 신체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⑤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⑥ 대인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⑦ 자성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⑧ 자연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전통적인 지능과 다중지능이론 비교

-그렇다면, 다중 지능이론이 학교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 논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현학교교육에 어떤 문제제기를 하는가? >

'저는 중학생입니다. 얼마 전 학교에서 지능검사 받은 결과를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IQ가 두 자리 숫자인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공부도 머리에 들어오지 않고 창피해서 죽고 싶은 마음입니다. '

한 학생의 상담내용이다. IQ가 두 자리라는 것이 어떠한 의미이기에 이 학생은 죽고 싶을 정도로 창피한 것일까?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에서 IQ(Intelligence quotient: 지능지수)는 학생의 능력을 대변하는 수치였다. '공부를 잘하는데 알고 보니 IQ가 높더라' '왜 그렇게 이해를 못하나 했더니 IQ가 낮더군' 등등의 말은 선생님들 사이에서 공공연하게 주고받는 말이었다. 선생님은 IQ만큼 학생에게 기대하고, 학생의 성적을 통해 그것을 합리화하였다. 이것은 교육의 과정과 평가에도 나타나게 되었다. 논리적 능력과 언어적 능력이 강조되었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교육이 되지 못하고 국,영,수 주요과목을 중시하는 입시위주의 교육이 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을 무시한 획일적인 평가방법으로 학생들의 자리를 매겨 놓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우 굿
  • cgsjj***
    (2008.03.31 03:11:03)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을 받고, 학교는 쿠폰을 정부에 제시하여 사후에 교육비를 제시하는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천이 비생태적이기

  • [교육사회학] 평준화폐지론와 자립형사립고의 문제
  • 1. 문제제기교육이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발견하여 계발시켜줄 수 있도록 다양화되어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한국의 교육은 시험성적에 따라 학생들을 평가하고 순위를 매겨 줄을 세우는 획일주의적 입시교육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국교육이 이렇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것이 평준화 탓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동감하기 어렵다. 현재 평준화 지역의 학교교육이나 비평준화 지역의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교육청에서 신규교사를 돕는 프로그램(mento program)을 개설하고 있다.⑤ 부족한 수련과정(Unstaged Career)- 물리학자, 법관, 엔지니어, 과학자 등 대부분의 전문직종은 초년병이 그 분야 전문인으로서 완전한 권리와 책임을 가질 때까지 몇 년에 걸친 수련의 과정(도제제도, 인턴제도, 훈련과정)을 둔다. 그 과정에서 그 사람을 검증하고 필요한 지식을 전수한다. - 그러나 교직은 신임교사 채용에서 정년까지 어떤 단계가 없다.

  • 영재교육 레포트
  • 영재 교육의 모델Ⅰ. 서론1. 영재교육의 필요성2. 영재 교육의 목적 3.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4. 영재교육의 대상Ⅱ . 본론1. 영재아와 영재성의 정의 및 영재교육의 개념2. 영재의 특성3. 영재아의 판별 방법 및 절차4. 영재 판별의 실제 사례5. 최근의 영재 판별의 경향6. 영재 판별의 실패 가능성7. 영재를 위한 수업8.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9. 우리 나라 영재교육 방안10. 외국의 영재교육 정책사례11. 우리나라 영재학교 실례12. 영재교육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