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교육의 의미,필요성, 인성교육의 방법,지도원리, 인성교육의 생활지도,특별활동,재량활동, 인성교육의 문제점,실천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
- [교육론] 제 5장 교과교육과 크로스커리큘럼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특성,편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주제,내용,운영,교수학습방법,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문제점,개선방안,평가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목차
-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의미
Ⅲ. 인성교육의 필요성
Ⅳ.인성교육의 방법
Ⅴ. 인성교육의 지도원리
1. 통합적 접근의 원리
2. 지속성의 원리
3. 관계성의 원리
4. 자율성 원리
5. 체험의 원리
Ⅵ. 인성교육의 생활지도
Ⅶ. 인성교육의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Ⅷ. 인성교육의 문제점
1. 가정에서 인성 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다
2. 지도 덕목 수가 과다하다
3. 인성 교육 지도 방법에 문제가 있었다고 본다
4. 비합리적인 윤리를 지도하고 강조하는 경우가 있다
5. 학생들의 주위 환경이 인성 교육의 저해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Ⅸ. 향후 인성교육의 실천 과제
1. 어린이가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실천 의지를 가지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2. 어린이의 올바른 인성 함양 가치‧태도 형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3. 어린이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가정, 사회와의 연계교육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성교육은 특별한 프로그램으로서가 아니라 학교교육의 전체적 맥락과 분위기 속에서 조화롭게 이루어져야만 효율적일 수 있다(Brooks & Kahn, 1993: Leming, 1993). 즉 인성교육은 학교 전 생활을 통한 자연적이고 점진적인 교육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이와 관련하여 인성교육이 교과지도, 생활지도, 방과 후 활동, 특별활동, 학교재량 시간의 활동 및 심성계발 훈련 등의 특별 프로그램 시행 중 어떤 방안에 따라 주로 행해지고 있는가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전체 프로그램 중 2개 프로그램에서 학교생활의 모든 장을 활용하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었다(7%). 또한 전체 프로그램 중 23개 프로그램들에서 인성교육은 교과지도 외의 학교생활의 장에서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었으며(74%), 나머지 6개 프로그램에서는 생활지도를 통해 또는 방과 후 활동을 통하여 지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9%). 이러한 결과는 인성교육의 장은 학교생활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이 부분적으로 확산되어진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전체 프로그램 중 12개 프로그램들에서는 교과지도 이외의 시간만을 활용하여 인성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으로 나타나(39%), 학교활동 중 중심이 되는 교과수업시간의 교육내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은 보다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성교육은 각 교과지도의 내용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때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Dror, 1993: Huffman, 1993).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이 실효를 거두려면 교과 외 활동의 구안도 필요하겠지만, 학교생활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교과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며, 그 다음으로 특별활동과 학교재량시간 등을 활용한 꾸준한 실시가 필요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진령, 인성교육, 강의자료
김남선,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내일을 여는 책, 1998
남궁달화,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1999
인성교육편찬위원회, 인성론, 박이정, 2002
이원희 외, 인성교육의 접근방식,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제 34집, 1999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서울 : 문음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특성, 원리,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천 사례,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바람직한 방향과 평가 분석
- 대안교육과 그 과제
- 진로상담의 효과성 증진에 관한 연구 서울시 중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아동발달,가정생활지도,가정통신문,학생인권, 학교생활지도와 이야기활용지도,이메일활용지도,자치활동방법,개선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