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교육의 의미,필요성, 인성교육의 방법,지도원리, 인성교육의 생활지도,특별활동,재량활동, 인성교육의 문제점,실천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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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의미

Ⅲ. 인성교육의 필요성

Ⅳ.인성교육의 방법

Ⅴ. 인성교육의 지도원리
1. 통합적 접근의 원리
2. 지속성의 원리
3. 관계성의 원리
4. 자율성 원리
5. 체험의 원리

Ⅵ. 인성교육의 생활지도

Ⅶ. 인성교육의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Ⅷ. 인성교육의 문제점
1. 가정에서 인성 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다
2. 지도 덕목 수가 과다하다
3. 인성 교육 지도 방법에 문제가 있었다고 본다
4. 비합리적인 윤리를 지도하고 강조하는 경우가 있다
5. 학생들의 주위 환경이 인성 교육의 저해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Ⅸ. 향후 인성교육의 실천 과제
1. 어린이가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실천 의지를 가지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2. 어린이의 올바른 인성 함양 가치‧태도 형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3. 어린이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 가정, 사회와의 연계교육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안이 요구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성교육은 특별한 프로그램으로서가 아니라 학교교육의 전체적 맥락과 분위기 속에서 조화롭게 이루어져야만 효율적일 수 있다(Brooks & Kahn, 1993: Leming, 1993). 즉 인성교육은 학교 전 생활을 통한 자연적이고 점진적인 교육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이와 관련하여 인성교육이 교과지도, 생활지도, 방과 후 활동, 특별활동, 학교재량 시간의 활동 및 심성계발 훈련 등의 특별 프로그램 시행 중 어떤 방안에 따라 주로 행해지고 있는가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전체 프로그램 중 2개 프로그램에서 학교생활의 모든 장을 활용하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었다(7%). 또한 전체 프로그램 중 23개 프로그램들에서 인성교육은 교과지도 외의 학교생활의 장에서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었으며(74%), 나머지 6개 프로그램에서는 생활지도를 통해 또는 방과 후 활동을 통하여 지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9%). 이러한 결과는 인성교육의 장은 학교생활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인식이 부분적으로 확산되어진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전체 프로그램 중 12개 프로그램들에서는 교과지도 이외의 시간만을 활용하여 인성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으로 나타나(39%), 학교활동 중 중심이 되는 교과수업시간의 교육내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은 보다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성교육은 각 교과지도의 내용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때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Dror, 1993: Huffman, 1993).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이 실효를 거두려면 교과 외 활동의 구안도 필요하겠지만, 학교생활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교과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며, 그 다음으로 특별활동과 학교재량시간 등을 활용한 꾸준한 실시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진령, 인성교육, 강의자료
김남선,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내일을 여는 책, 1998
남궁달화,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1999
인성교육편찬위원회, 인성론, 박이정, 2002
이원희 외, 인성교육의 접근방식,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제 34집, 1999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서울 : 문음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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