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발명교육의 의의, 발명교육의 지도준비, 발명교육의 내용, 발명교육의 확산, 발명교육의 평가, 발명교육의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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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의의

Ⅲ. 발명교육의 지도준비

Ⅳ. 발명교육의 내용

Ⅴ. 발명교육의 확산
1. 발명 개념의 확산
2. 발명 활동의 확산

Ⅵ. 발명교육의 평가
1. 지식이해영역의 평가
2. 정의적 태도 영역의 평가
1) 면담법
2) 질문지법
3) 관찰법
3. 창조적 영역의 평가

Ⅶ. 발명교육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한경쟁 시대를 맞이하면서 모든 나라가 지적재산권의 확보를 위해 새로운 기술개발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는 지금, 우리는 아직 국제통화기금 체제를 완전히 벗어났다고 단정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이런 현상은 자원 부족에서 오는 것보다 아이디어의 빈곤에서 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어려움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앞으로 우수한 발명인재를 발굴하여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로 길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발명인재의 육성은 21세기 무한경쟁시대의 지적재산권 확보 운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밝은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는 길이다. 인류의 문명사는 인간의 발명에 의하여 끊임없이 이어져 왔을 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획기적인 발명이 비약적인 문명의 발전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또한 앞으로의 세계문명도 또 다른 발명에 의하여 발전을 거듭할 것이라는 점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발명은 기술을 낳는 바탕이 되고, 기술의 개발은 보다 나은 문명 생활을 가능하게 하며, 산업에 있어서도 보다 경제적이며 실용성이 큰 상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발명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며 지금 세계 각 국에서는 교육을 통해 21세기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창의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참고문헌
◈ 김관형, 발명기술 성공비결, 서울 : 법경출판사, 1990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세계의 영재교육, 1981
◈ 전국교육발명연구대회 논문집, 특허청, 1996
◈ 충청남도교육연구원, 창의성교육, 대전, 1996
◈ 특허청 발명진흥과, 특허청 발명교육 지도지침서(초중학교용), 1996
◈ 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교육(이론·실제), 서울 : 한국학교발명협회, 특허청,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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