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목표,필요성, 미디어교육의 과정,문화교육,국어교육, 미디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공교육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미디어교육][초등학교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가치,현황,과정,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의 목표,필요성,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의 실태,제언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변천,목적, 미디어교육의 현황,활동영역,영역별분석기준, 미디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개선방안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특성,목표, 미디어교육의 실행형태,사회교육,통합교과,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발전방향,질의응답
-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개념, 필요성, 교수방법과 미디어교육의 현황, 갈등, 문제점, 유의점 및 미디어교육의 개발 과제 그리고 향후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향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의 목표
Ⅲ.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Ⅳ. 미디어교육의 과정
1. 주제 중심의 미디어 교육과정
2. 매체 중심의 미디어 교육과정
3. 개념 중심의 미디어 교육과정
Ⅴ. 미디어교육과 문화교육
Ⅵ. 미디어교육과 국어교육
Ⅶ. 미디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미디어교육의 문제점
Ⅸ.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 방안
1. 미디어교육추진협의회 구성
2. 국내 교육 현실에 맞는 교과과정 개발이 수립, 추진되어야 한다
1) 정규 독립 과목으로서의 미디어교육
2) 특별활동과목으로서의 미디어교육
3) 통합 교육으로서의 미디어교육
3. 미디어교육 교사의 양성방안이 필요하다
4. 교사연수기관이 필요하다
5. 미디어교육 공교육화의 전사회적 필요성 부각
6. 정책의제가 되도록 한다
7. 재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디어교육은 인간의 커뮤니케이션능력을 함양함으로서, 단지 기술적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적․문화적 그리고 반성적 능력을 획득하도록 실행되어진다. 따라서 현실에 적응하거나, 혹은 현실을 재구성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평가기준을 통해서 자신만의 현실경험들을 창출할 수 있게 되어진다. 정보사회에서 이 같은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흔히, 정보사회를 이제까지의 모든 갈등이 해소되고, 계급이나 계층문제들이 해결되어지는 공간으로 이해하고 있다. 또한 기술결정론자들은 그렇게 목 놓아 부르짖고 있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역사가 그러했듯이, 커뮤니케이션능력의 차이는 결과적으로 사회 내에서의 관계에서 격차를 발생시켜왔다. 문자언어의 엘리트들이 그러했고, 영상언어를 월등히 잘 다루는 능력을 가진 엘리트들이 또 그러했다. 현재까지의 추세도 디제라티라 불리는 새로운 엘리트계층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따라서 도구적 능력이 아닌, 총체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미디어교육을 통한 정보리터러시교육이 실행되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환경이나, 인간에 대한 이해 없이 기술을 받아들일 수는 없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정보사회에서의 미디어교육은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다양한 언어들에 대한 이해를 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확대되어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미디어교육의 많은 이론가들은 전통적인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기존교육의 틀 속에서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진정한 교육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미디어교육의 방법들은 대다수가 토론을 요구하는 작업들로 진행된다. 이는 굳이 대화주의 등의 이론을 끌어들이지 않더라도, 미디어교육이 민주주의적이며, 비서열적인 동등한 대화참여자로서의 관계를 요구한다는 점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니라 미디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적 이해에서 기반 하는 것이다. 미디어교육의 실행은 교육환경이 변화하고, 기술이 변화하니까 이것에 적응하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이미 교육형태를 통해서 개인들의 경험영역을 통합하고, 또한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참여적인 주체를 형성하도록 구성되어왔다. 따라서 정보사회에서의 교육의 변화흐름은 결국 미디어교육으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 참고문헌
-
박인기 외(2000) - 국어교육와 미디어 텍스트, 서울 : 삼지원
심상민(2003) - 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연구: 중등학교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정숙(1983) - 미디어 교육을 위한 시안연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원용진(2002) - 미디어 교육의 전개 양상
이정춘(2004) - 미디어교육론, 서울 : 집문당
이윤경(2001) - 제작 활동을 통한 미디어교육 분석 및 시안 개발 연구 :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실태,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문제,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사례,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 해결책 및 향후 공교육(학교교육) 변화 방향
- [사교육][학원][과외]사교육(학원, 과외)의 필요성과 대상, 사교육(학원, 과외)의 원인과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의 문제점과 영향, 사교육(학원, 과외)과 공교육(학교교육)의 연계시스템,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의 경감 방안 분석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성격,목적, 미디어교육의 방법론,환경적 요소, 미디어교육과 국어교육,교사교육, 미디어교육의 문제점,과제
- [문화교육][문화예술교육]문화교육 개념,이념,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정책,문화컨텐츠산업, 프랑스 문화예술교육 사례, 문화예술교육 방향
- [학교 미디어교육]학교 미디어교육의 분류,필요성,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실,관점, 학교 미디어교육의 방법,실천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