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성격,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지식기반사회,기회확대,관점,내실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성격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
1.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2. 개인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3. 교육 제도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1) 과학 기술 지식의 급속한 진보
2) 산업구조의 변화
3) 현대사회의 위기
4) 인간수명의 연장과 교육권보장
5) 현대교육의 위기

Ⅴ.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지식기반사회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기회확대
1. 여성과 노인 평생교육기회 확산
2. 미취학근로자를 위한 평생교육기회 확산
3. 학습참여증대를 위한 학점은행제의 확산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에 대한 관점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내실화 방안
1. 성인학습 참여율 제고와 교육참여 유인체제 구축
2.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
3.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4. 고용촉진 능력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충
5.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
6.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학습의 사회적 의미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도 오류를 범할 우려가 있다. 산업자본주의사회에서는 교육의 존재 이유를 경제적인 번영의 유지에서 찾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교육을 한정적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공리주의적 관점이 지닌 오류이다. 교육은 매우 단순하게 표현해서 ‘바람직한 사회(The Good Society)`의 부분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오늘날의 평생교육 역시 각계각층의 모든 사람들이 평생교육을 균등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평생교육은 사회에서 보다 나은 권력과 경제력을 가진 자들의 문화적 기대를 충족시켜주고, 소수의 특혜 받은 자들에게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또 다른 사회적 선발 기제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 이미 교육 기회의 혜택을 많이 받는 자나 소수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계층을 위해서 제공된다면 평생교육은 사회계층간의 교육적 격차를 감소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도가 아니라 오히려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기제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한 책임은 정부에 있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사회복지의 추구는 정부의 중요한 기능의 하나이며, 각국에 있어서 교육은 사회 공공의 책임으로 간주된다. 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과 뗄레야 뗄 수 없을 정도로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주요 관심사가 바로 거기에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이 책임을 받아들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충기·정채기,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권이종외, 평생교육의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 권대봉, 평생학습 사회교육, 서울 : 학지사, 1996
◇ 서순자, 학부모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서울특별시교육위원회, 평생교육,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위원회, 1981
◇ 최돈민·이해주·윤여각,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열린교육 체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중요성,실태,현황,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문제점,정책방안
  • 분석Ⅰ. 개요Ⅱ. 인적자원개발(HRD)의 개념Ⅲ. 인적자원개발(HRD)의 특성Ⅳ.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중요성Ⅴ.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실태Ⅵ.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현황Ⅶ.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문제점Ⅷ.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정책 방안1. 여학생 진로교육의 강화2. 지식기반산업 분야의 여성 인적자원 개발 기회의 확대3. 고학력 여성 취업능력 제고4. 여성 취업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5. 여성의 평생학습기회

  • 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학습의 중요성과 그 필요가 증대됨에 따라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수요 또한 급격히 증가하면서 한층 복잡하고 다양화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아래 교육부의 평생교육에 대한 정책추진방향은 교육개혁방안으로 제시된 바 있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의 건설을 지향하고 있다. 평생학습의 기회가 대폭 확대되어 국민의 학습권과 학습자의 선택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되고, 새로운 지식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

  • [평생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 비교 및 개선점
  • 교육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한두 가지의 한정된 접근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화된 접근방식을 통해 통합적 교육체제를 구축하며 평생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평생학습은 학교교육에서 관장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학교 밖에서 다루고 있으며, 21세기의 주요기제로 확대 되어가고 있다. 평생교육은 사회변화 따른 새로운 교육적 요구를 기존의 교육체제가 충족시키지 못하는 데서 비롯했다. 전통사회에서는 소수의 사람들이 단순한 성격의 교육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개념, 특징과 이론 및 현황을 통해 본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전략 분석
  • 교육이 시사해주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비평적 인식은 교육자의 책임성과 역할에 대한 성찰성을 촉발시킬 수 있고, 이러한 관점과 인식은 사이버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자 방안이라 할 것이다.Ⅱ. 사이버 교육의 개념사이버 교육 혹은 가상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사이버 공간에서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교육형태라고 할 수 있다. 지식정보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