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성격,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지식기반사회,기회확대,관점,내실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사회교육][성인교육][성인학습]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정의,분류,전문가역할,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문제점,내실화 방안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 기회확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전문대학, 중국고등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일본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내실화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제언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개혁의 배경, 교육개혁의 의의와 교육개혁의 방침, 교육개혁의 정책내용, 교육개혁의 쟁점 및 향후 교육개혁의 과제,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성격,목적,이념, 교육정책과 신자유유주의교육정책,지식기반사회,조정위원회, 교육정책의 문제점,내실화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성격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
1.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2. 개인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3. 교육 제도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1) 과학 기술 지식의 급속한 진보
2) 산업구조의 변화
3) 현대사회의 위기
4) 인간수명의 연장과 교육권보장
5) 현대교육의 위기
Ⅴ.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지식기반사회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기회확대
1. 여성과 노인 평생교육기회 확산
2. 미취학근로자를 위한 평생교육기회 확산
3. 학습참여증대를 위한 학점은행제의 확산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에 대한 관점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내실화 방안
1. 성인학습 참여율 제고와 교육참여 유인체제 구축
2.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
3.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4. 고용촉진 능력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충
5.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
6.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평생학습의 사회적 의미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도 오류를 범할 우려가 있다. 산업자본주의사회에서는 교육의 존재 이유를 경제적인 번영의 유지에서 찾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교육을 한정적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공리주의적 관점이 지닌 오류이다. 교육은 매우 단순하게 표현해서 ‘바람직한 사회(The Good Society)`의 부분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오늘날의 평생교육 역시 각계각층의 모든 사람들이 평생교육을 균등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평생교육은 사회에서 보다 나은 권력과 경제력을 가진 자들의 문화적 기대를 충족시켜주고, 소수의 특혜 받은 자들에게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또 다른 사회적 선발 기제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 이미 교육 기회의 혜택을 많이 받는 자나 소수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계층을 위해서 제공된다면 평생교육은 사회계층간의 교육적 격차를 감소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도가 아니라 오히려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기제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한 책임은 정부에 있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사회복지의 추구는 정부의 중요한 기능의 하나이며, 각국에 있어서 교육은 사회 공공의 책임으로 간주된다. 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과 뗄레야 뗄 수 없을 정도로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주요 관심사가 바로 거기에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이 책임을 받아들여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충기·정채기,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권이종외, 평생교육의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 권대봉, 평생학습 사회교육, 서울 : 학지사, 1996
◇ 서순자, 학부모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서울특별시교육위원회, 평생교육,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위원회, 1981
◇ 최돈민·이해주·윤여각,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열린교육 체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방법론의 인식론적 배경의 이해와 차이 - 실증주의와 해석주의 및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비교분석
- [한부모가정] 한부모가족의 정의와 실태 및 문제점,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족복지서비스
- 애니메이션 `마리 이야기`의 성과와 문제점 및 과제
- 친족과 가족의 범위를 설명하고,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 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
-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해 봅시다
- 사업계획서 - 독거어르신 봄 가을 나들이 및 고아원방문
- [애니메이션] 마리이야기 분석
- 위기 스크리닝 척도 한국 청소년 상담 원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