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 성교육]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필요성,내용,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사회적 행동,지도방법,프로그램,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

Ⅲ.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필요성
1. 정신지체 학생들이 성교육이나 성폭력 예방교육을 통해 성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을 키우고,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하다
2. 청소년기 발달적 변화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성인기의 준비를 위해서이다
3. 부적절한 성 행동을 감소시켜 사회적응능력을 키우기 위해서이다
4. 사회인으로서 성 행동에 대한 현명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서이다
5. 성에 대한 바른 지식과 태도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6. 정신지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서이다

Ⅳ.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내용
1. 정신지체 수준에 따른 성교육 내용
2. 발달수준에 따른 성교육 내용

Ⅴ.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사회적 행동

Ⅵ.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지도방법

Ⅶ.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프로그램

Ⅷ.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사회는 장애인의 권리에 대해서는 이야기하면서 장애인이 인격적으로 사랑 받을 성적권리에 대해서는 침묵해 왔다. 장애인은 몸 일부분이 장애이지 삶 전체가 장애가 있는 것이 아니다.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같이 사람이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감정과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져야 할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무시해 버렸던 정신지체인의 성교육을 이제는 더 이상 미루지 말아야 한다. 정신지체인의 성을 말한다는 것은 곧 그의 인권을 말하는 것이며, 정신지체인이 진정 원하는 것은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자신이 인격적인 대접을 받는 일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사람들은 정신지체학생들에게 성교육의 효과가 있을까하고 의문을 제기하는가 하면, 한편에서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간과한 채 그들에게 성적쾌락을 그저 하나의 권리로써 주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그들이 인격적으로 성장하는데 저해요인이 된다.
진정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기쁨으로 환대해 주고,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고, 그들이 지니고 있는 참된 가치를 인정해 주는 것이다. 성의 본능적 표현을 쾌락에 대한 권리행사나 해결해야 할 단순한 문제 거리로 보지 않고 오히려 고립된 삶으로부터의 탈피를 위한 지속적이고 인간적인 결합을 위한 욕구로 인식할 수 있을 때 정신지체학생의 성교육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다고 본다. 정신지체학생들의 자위행위를 이해할 때 그의 성적권리를 존중할 수 있으며 적절한 지도방법을 찾아낼 수 도 있다. 만약 그들이 성문제를 일으켰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의 단답형 보다는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환경적인 요인을 파악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계숙,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교육, 대한간호, 1989
사은령, 성교육 학습방법에 따른 성지식 및 태도 변화에 관한 비교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4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성교육 지도자료 교사용, 서울 : 삼지기업 인쇄주식회사, 1983
오혜경, 장애인을 위한 성교육프로그램 연수, 장애인복지신문, 2000
장비, 정신지체인과 성교육, 푸른하늘, 1996
천진이, 정신지체학생의 성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와 일반 교사의 태도 연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정신지체, 학습장애 및 행동장애 등이 포함된다(Eggen & Kauchak, 1992).경미한 장애 (Eggen & Kauchak, 1992)특별학생(special student): 하위 2-3% 영재학생과 특별학생은 신체적․정의적․인지적 특성에 있어 보통의 학생들과는 분명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별교육 프로그램이나 처치가 필요한 예외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에(Goetz, Alexander, & Ash, 1992), 이들을 특수한 학습자(Exceptional learner)로 정의하기로 한다.․ 경미한 장애특수한 학습자 (e

  • [정신지체학생 성교육][정신지체아동 성교육]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필요성,내용,프로그램,방법,사례,개선과제 분석
  •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내용과 프로그램,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방법과 사례,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개요Ⅱ.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1. ‘포괄적인 성교육’을 목표로 한다2. 청소년기 발달적 변화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성인기의 준비를 하도록 한다3. 적절한 성 충동 표현방법을 학습하여 사회적응 능력을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성(2) 계열화의 곤란성에 대한 치료(3) 수학장애 치료(4) 주의집중 곤란의 치료(5) 사회적 지각곤란의 치료(6) 정서장애아동의 치료①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② 놀이를 통한 지도③ 음악을 통한 지도④ 묘화 요법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접근(3) 다감각적 접근 3) 통합교육 7. 맺음말♣참고자료 문헌 및 사이트 I. 정 신 지 체 ( MR : mental retardation )1. 약 사1800년 이전까지는 정신지체에 관한 과학적 연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 교육학 특수아 사회과의 교수 학습 방법
  • 성공적 경험, 보상적 교수방법 등을 크게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정신지체아 학습의 주의산만한 환경정이들은 크게 개선될 여지가 있다.(3) 학습을 위한 동기유발동기형성을 위해 학습의 필요성 인식, 학습에 대한 흥미 환기, 계속적 성공감이 필요하다.너무 쉬운 과제를 계속 제시해서는 안되며 가급적 도전감을 줄 수 있는 과제의 제시가 요구된다. 과제에 대한 성공감과 함께 부가적 보상을 적절히 주면 학습이 더욱 촉진된며 보상은 반드시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