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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의미

Ⅲ.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중요성

Ⅳ.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이념
1. 민주사회 건설의 이념
2. 복지사회 건설의 이념
3. 평생교육의 이념
4. 사회의 학습화 이념
5. 사회공동체 이념

Ⅴ.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참여이론
1. Miller의 힘-장(force-field)이론
2. Rubenson의 기대-가치 모형
3. McClusky의 잉여(Margin)이론
4. Darkenwald & Merriam의 이론
5. Cookson의 ISSAL모형
6. Boshier의 일치(Congruence)이론
7. Cross의 연쇄반응(chain of response : COR) 모형

Ⅵ.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실시근거
1. 교육기본법
1) 제 3조
2) 제 9조 2항
3) 제 10조 2항
4) 제 194조
2. 사회 교육법 시행령
1) 제 3조
2) 제 6조
3) 제 24조
4) 제 25조
5) 제 26조
3. 교육개혁 과제 추진

Ⅶ.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여성교육

Ⅷ.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심리학

Ⅸ.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정책 과제
1. 평생교육시설의 확충 및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
2. 고용가능성 제고를 위한 성인학습 체제 구축
3. 중소기업의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훈련 지원 강화
4. 실업자직업훈련의 실효성 제고
5. 중고령자 성인학습 기회의 확대
6. 성인학습 평가와 인정체제의 구축
7. e-Learning 참여 확대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성인교육이 ‘사회교육’이라는 용어에 지나치게 집착해온 이유 그것이 `학교교육'에 대한 안티테제로서 그 동안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독점해왔던 교육주체로서의 절대권에 대한 피해의식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학교로부터의 탈출’ 혹은 ‘학교의 사회로의 확장’이라는 입장에서 상대적인 의미로서의 ‘사회교육’을 규정하게 되는 문제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사회교육은 영원히 학교교육에 대한 보조적인 위치를 점유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제 그러한 피해의식을 극복할 때가 되었다고 믿는다. 더구나 오늘날처럼 학교의 경계 자체가 모호해지고 대안학교 등 새로운 형태의 학교양태가 나타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도대체 학교안과 학교 밖의 경계가 어디인지를 가늠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상황이 이렇다면, 결국 ‘성인교육’은 끊임없이 자신의 존재영역이 어디인가를 파악하는 데에 시간과 정력을 소모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앞으로 사회교육연구 중에서 청소년에 해당하는 부분은 과감히 초등 및 중등교육연구 영역으로 이관하고 과거의 사회교육연구는 주로 성인교육연구에 전념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제 더 이상 초․중등교육에 있어서 학교교육연구와 ‘학교 밖’ 교육연구가 분리될 수 없는 상황이 도래함을 직시하여야 할 것이다.
성인의 경우는 유아 및 초․중등교육연구와는 차별성을 가지는 독특한 연구영역이다. 성인은 우선 심리학적, 사회학적 측면에서 분명하게 미성년자의 상황과 구분된다. 대부분의 사회는 그 사회 내에서의 미성년자의 삶과 성인의 삶을 인위적으로라도 구분하고 있으며 그러한 점에서 교육-학습의 상황도 질적인 구분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초등교육 및 중등교육 영역을 포괄하는 보통교육의 영역에서는 의무 교육 취학 후 성년이 되기 이전의 청소년들의 교육-학습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는 물론 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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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주초등학교 /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 주민의 평생교육력 신장,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1999
차갑수 / 열린 사회 평생 교육, 서울 : 양서원, 1998
한상길 / 성인평생교육, 서울 : 양서원, 2006
한승희 / 전환기에 선 한국성인교육연구 - 비판적 성인학습론을 지향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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