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민주시민교육의 성격,목적, 민주시민교육과 자기주도성,사회교육,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일본사례,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민주시민교육의 성격

Ⅲ. 민주시민교육의 목적

Ⅳ. 민주시민교육과 자기주도성

Ⅴ. 민주시민교육과 사회교육

Ⅵ.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

Ⅶ. 일본의 민주시민교육 사례
1. 민주시민교육의 발달과정
2. 민주시민교육 담당기구 및 교육주체
3. 민주시민교육 내용
4. 학교의 민주시민교육

Ⅷ. 향후 민주시민교육의 발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도 하나의 사회로서 민주주의가 실현되어야 하는 영역이며, 민주시민교육을 논하는 사회과교육의 차원에서 볼 때, 학교의 민주화와 이를 통한 민주주의 교육은 민주시민성 함양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토크빌의 자발적 결사의 중요성을 학교에 적용해보면 학교에서도 역시 자발적 결사의 활성화, 특히 학생들의 자발적 결사의 활성화를 통해 학교의 민주주의 실현과 경험에 의한 민주주의 교육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학생들의 자발적 결사는 학교당국과 학생 개개인들 사이에 위치하는 다양한 학생들의 모임, 단체, 동아리 등일 것이다. 그런데 토크빌이 말하는 정치결사와는 달리 학교전체의 문제, 학교의 공적인 문제들에 대해 학생 집단의 의견을 반영하고 논의 주체로 참가하는 학생 대표단체나 학생협의회들은 권력을 추구하지는 않는다. 즉 일반 사회에서의 정치결사와는 다른 것이다. 권력을 추구하지는 않지만 학교의 공적인 문제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해결주체로 참여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는 등의 역할은 충분히 토크빌이 말한 정치결사의 모습과 유사한 면이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해 학교당국 위주의 학교운영의 문제점을 예방하고 학교의 민주화를 더욱 증진할 수 있을 것이며, 학생들은 참여를 통해 더욱 학교에의 소속감과 학교 구성원들과의 연대감, 공공정신 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손봉호(1994), 민주시민교육 이대로 좋은가?,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사회과 교육학회
* 이해주(1995), 사회교육을 통한 시민의식 함양에 관한 연구 : 여성사회교육을 중심으로, 개혁·세계화·민주시민교육, 한국사회과교육학회
* 전득주 외(1999), 정치문화와 민주시민교육, 서울 : 유풍출판사
* 전득주 외(1994), 민주시민교육의 이해 : 세계화와 한국의 대응, 학문사
* 장진호(1979), 사회교육의 방향, 서울 : 정익사
* 한국시민단체협의회(2001),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의 발전 과제
  • 성명 :과제명 : 평생교육의 발전 과제순서 : 1.들어가며(과제설정)2.평생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제기(10)3.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4.과제해결방안(10)5.맺음말1. 들어가며(과제설정)대학에서의 수학 과정을 제외하더라도 나는 항상 평생학습인이었다. 하지만, 평생 교육사 자격 과정에 입문하므로써 평생교육과정에 있어서 나의 위치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되었고, 개인의로서의 내 문제점과 앞으로 목표설정에 커다란 도움을 받았다. 환경이

  • [행정개혁론] 소수자차별문제 -양성평등채용목표제,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
  • 사회적 인식개선 및 이해증진에 목적을 두어야 할 것이다. 장애인고용촉진대회 등 행사가 노동부와 공단만의 행사로 제한되어 장애인 및 국민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등 사업의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이에 대하여 여러 다양한 사업들이 제한된 행사가 되지 않도록 장애인고용촉진 관련 행사 효율성을 재검토하고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차별․고용 인식 개선에 대한 홍보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상공모사업 재검토, 시민단체와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사회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되고 결집되기 때문에, 세계화를 위한 전략은 곧 현재 기업이 행하는 한국형 경영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은 규모가 매우 크고 복잡하여 한 눈에 그 흐름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한국형 경영의 세계화를 위한 과제’ 를 다루면서 ‘기업의 장기적 성장과 존속’ 을 분석과 개선방안 제시

  • [경영심리학] 진정한 리더란 어떤 존재인가 -리더십
  • 발전 전략ꡑ으로 글로벌화와 디지털화하고 있는 경영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SK의 3세대 경영전략인 셈이다. ■새로운 50년을 향한 전진=ꡐSK글로벌 사태ꡑ의 어려움을 딛고 지금 SK는 새로운ꡐ새로운 SK(New SK)ꡑ로 다시 서려하고 있다. 지난 6월 SK는 구조조정추진본부를 해체하고 계열사별 이사회 중심의 독립경영체제 정착을 가속화하는 ꡐ기업구조개혁방안ꡑ을 발표했다. 이로써 2001년 제주선언에서 밝혔던 ꡐ2005년까지 생존조건을 확

  • 1910년대 독립운동, 1920년대 청년운동, 1930년대 재일조선인운동, 1940년대 통일운동, 1950년대 소극장운동, 1960년대, 1970년대 노동운동, 1980년대 민주화운동, 1990년대 여성평화운동, 2000년대 정보인권운동
  • 교육과 산업을 일으키는 운동에 앞장섰다. 1930년대에 들어와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에 대항하여 언론인과 예술인, 학자들은 침묵 또는 문필로 일제에 저항하였으며, 역사가들은 민주주의 사학을 발전시키며 민족의 역사를 지키는 데 노력하였다. 또, 한글 학자들은 한글의 연구와 보급을 통해서 민족정기와 민족 문화를 수호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양심적인 종교인들도 소위 신사 참배를 거부하며, 일본식 성명 강요에 반대하였다.Ⅵ. 1930년대의 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