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특성,유형,설립형태, 대안학교(대안교육)교육과정,사이버교육, 대안학교(대안교육)교원,실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특성

Ⅲ.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유형
1. 심성보의 설명과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분류
1) 제도교육 틀 속의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within schooling)
2) 제도교육 틀 곁의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near schooling)
3) 제도교육 틀 밖의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beyond schooling)
2. 대안학교의 운영 형태에 따라 분류
1) 정규학교형
2) 계절학교형
3) 방과 후 프로그램형
4) 유아 교육 프로그램형
3. 이종태의 분류
1) 자유 학교형 대안학교
2) 생태 학교형 대안학교
3) 재적응 학교형 대안학교
4) 고유 이념 추구형 대안학교

Ⅳ.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설립형태
1. 디지털형 학교
2. 공동활용형 학교
3. 개방적 학생 모집형 학교
4. 네트웍형·분산형 학교
5. 소유와 경영의 분리형 학교
6. 설립 및 설치·운영주체의 다변화
7. 국·공·사립 구분의 유연화 : 「준공립학교」개념의 도입

Ⅴ.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육과정

Ⅵ.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사이버교육

Ⅶ.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원
1. 열정 있는 교원의 영입
2. 교직원의 팀워크의 도출 및 유지
3. 자율적인 학교운영구조 창출
4. 교원들의 계속적인 재충전 연수 프로그램 운영

Ⅷ. 향후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실천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존의 학교교육의 형식과 내용에 근본적인 회의를 제기하고 그것을 뛰어 넘으려는 대안교육의 논의와 실천은 대략 7·80년대 이후에 대중적인 관심 속에서 모색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수 있는 이유의 한 예로, 영국에서는 1985년에 ‘인간규모 교육운동’-한 아이가 한 인간으로서 인정될 만한 규모로 운영되는 학습체제-이 시작되었으며, 또 1982년에는 프리츠 슈마허(E. F. Schumacher)의 `작은 것이 아름답다`라는 사상에 바탕을 둔 ‘작은 학교(Small school)`가 영국의 하트랜드 지역에 설립되어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 주기도 했다(D. Randle, 1989). 또 독일에서는 1970년대 초부터 기존의 학교와는 전혀 다른 이념적 바탕을 가진,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교육 실험으로서 ‘자유대안학교’(Freie Alternativschule)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 같은 사례는 세계의 다른 여러 나라들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이들 학교는 비록 기존 학교와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다고 하더라도 교육을 보는 시각이나 학교를 운영하는 방식이 종래의 학교들과는 근본적으로 구별된다. 여기에 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이제 대안교육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따져보자. 우선 모든 사례에서 공통적인 것은 기존의 공교육 제도에서 더 이상 만족스러운 교육을 기대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국가의 힘과 관료적인 조직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기존의 공교육 제도는 학습자 개인의 자유로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음은 물론이고 국가의 필요에 따라 원치 않는 것들을 개인들에게 강요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안교육은 일차적으로 다양한 개인의 생각을 반영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식의 학교를 추구한다. 이러한 학교는 제도보다는 인간을, 집단보다는 개인을, 교사보다는 학습자를 우선한다.
기존의 공교육 제도에 만족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은 비단 형식의 문제뿐만이 아니다. 그것은 기존의 학교 제도가 근대 산업사회와 함께 출현, 발달한 것으로서 근대성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본다. 곧, 오늘날의 학교는 도구적 이성을 바탕으로 한 지식 위
참고문헌
고병헌 / 교육개혁운동으로서의 대안교육운동, 처음처럼, 1997
교육부 / 교육 50년사, 서울 : 교육부, 1998
김홍규 / 21세기 서울교육의 새로운 대안과 실험-도시 속 대안학교, 서울교육심포지움 자료, 한겨레신문사 주최, 2000
권현숙 / 대안교육의 교육관과 실천사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윤구병 / 실험학교 이야기, 보리, 1995
정유성 /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교육 문화를 열어 사람다운 삶을 되살리려면, 참교육시민 모임 자료집,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 자율화 정책 학교체제의 다양화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학교체제 다양화
  • < 목 차 >Ⅰ. 학교체제의 다양화1. 서론1) 고등학교 평준화제도2) 평준화제도 보완을 위한 정책적 노력3) 다양한 대안 2. 학교체제 다양화정책의 추진과정1) 새로운 학교들을 설립하여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방향 2) 일반계고등학교를 새로운 학교유형으로 지정하여 확대하는 방향Ⅱ.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1. 기숙형 공립고교 (150개)1) 기숙형 공립고교 2) 지난 정책과의 비교 3) 현재 진행상황4) 기숙형 공립고교의 장 ․ 단점 - 사회적 반응5) 실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2. 대안학교 유형(1)제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유형1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개인적 심리적 요인 가정환경 요인 사회환경 요인2) 청소년 폭력의 보호요인14. 학교폭력의 피해자 및 가해자의 특성1) 피해자 및 가해자가 되기 쉬운 일반적인 특성2) 피해자 및 가해자 특성15. 학교폭력의 징후 및 문제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징후2) 학교폭력의 문제16. 학교 폭력의 실태 및 사례1) 학교폭력의 실태17.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복지정책18.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1) 학교폭력 청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설립 배경 및 목적 2) 주요사업내용19. 청소년 대안센터의 안전보호소 프로젝트1) 청소년 대안 센터21. 안전보호소 프로그램20. 윌라메트 브러리 / 야누스 프로그램1) 설립배경 및 목적2) 프로그램21. 커브넌트 하우스 1) 설립배경 및 발전과정2) 서비스 제공 현황3) 운영 방침4) 주요서비스 유형22. 청소년 보호센터1) 설립배경 및 목적2) 주요서비스 유형23. 어텐션 홈 1) 발전과정○ 목 차 2) 주요서비스 유형24.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25.독일의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 I. 학교 폭력의 의의1. 학교 폭력의 개념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 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 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II. 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 현황과 문제점1. 학교폭력 실태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