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담배광고]담배의 정의,유래, 담배광고의 정의,진실, 담배광고와 경고문,청소년,개발도상국, 담배광고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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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담배의 정의

Ⅲ. 담배의 유래

Ⅳ. 담배광고의 정의

Ⅴ. 담배광고의 진실

Ⅵ. 담배광고와 경고문

Ⅶ. 담배광고와 청소년
1. 광고마케팅의 주 대상자가 되고 있다
2. R. J. Reynolds 회사의 마케팅 전략 계획서
3. 광고전략

Ⅷ. 담배광고와 개발도상국
1. 선진국
2. 개발도상국에 대한 보고서
3. 전략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담배소비는 해마다 꾸준히 늘어왔다. 1960년 연간 총 담배소비는 208억 개비에서 1993년에 983억 개비로 절정을 이루고 현재 927억 개비로 다소 줄어들었다. 18세 이상 성인 담배소비를 보면 1960년 연간 80갑 정도에서 1993년 169갑 그리고 현재 157갑을 소비했다. 담배가격은 실질가격으로 볼 때 연평균 3.24%씩 감소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는 1994년 이후 바뀌어 14.4%의 큰 폭의 가격인상이 있었다. 그러나 몇 번의 예외를 제외하고 1960년 이후 일인당 담배소비는 꾸준히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가장 눈에 띄는 예외가 1993년부터 1997년인데 이러한 감소에 다른 중요한 측면들도 있겠지만 이는 1994년의 가격인상과 일치한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1997년 담배소비수준의 하락은 한국의 금융위기로 인한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하지만 담배인삼공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1998년 이후 다시 증가함을 알 수 있다.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에 따르면, 한국의 15세 이상 이상인구 중 흡연자의 비율은 32.2%로 세계평균 30%를 조금 웃돌고 있다. 그러나 한국남성의 경우 사회경제적 계층에 관계없이 흡연이 보편적인데 비해 상대적으로 여성들은 그렇지 않다.
남성과 여성의 흡연율 간의 현격한 격차로 인해 전체적인 일인당 성인 담배 소비량은 그 추정에 있어서 다소 편의(bias)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본 논문은 한국의 흡연 인구를 남성은 65%, 여성은 5%의 인구라는 가정 하에 흡연자들의 담배소비를 추정하였다. 전체적인 일인당 흡연자의 소비와 흡연자만을 산정한 두 추정값 사이의 상당한
참고문헌
권은선 저, 광고칼럼
이현지(1993), 고등학생의 흡연행동과 담배광고에 대한 회상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청소년보호위원회(2001), 코스모스도 담배연기를 싫어합니다
최신환·김종환·최종태(1993), 니코틴 중독의 금단증상과 약물요법의 부작용, 가정의학회지
학지사, 광고와 심리학
日刊保社(일간보사)(1995), 담배에 반드시 경고문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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