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기업교육의 제도적 기반,형태, 기업교육의 요구 분석,패러다임 변화, 기업교육의 담당자 역할,방향성, 미국의 기업교육 사례,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교육의 제도적 기반
1. 기업 내부의 조직과 경영
2. 근로계약과 노사관계
3. 기업-소비자, 기업-조달공급자 관계
4. 자격 능력인증 등 평생학습/교육 정책과 제도
Ⅲ. 기업교육의 형태
1. Performance Improvement Supporting
2. 기업의 Messanger
3. 기능 부서 간에 정보 공유
4. 공개교육
5. 고객교육
Ⅳ. 기업교육의 요구 분석
Ⅴ. 기업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Ⅵ. 기업교육의 담당자 역할
Ⅶ. 기업교육의 방향성
Ⅷ. 미국의 기업교육 사례
Ⅸ. 기업교육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기업교육 현장만큼 최신 기법이 난무하는 현장도 보기 힘들 것이다. 그 만큼 본질, 내용보다는 기법과 기교가 절대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가? 내용의 참신성보다는 기법의 참신성에 따라 교육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는 확률이 높으며, 실제로 교육생들도 기법과 기교잔치에 면역성이 생긴 나머지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법일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신지식인과 지식경영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목도되고 있다. 시대변화에 발 빠르게 야합하면서 자신의 몫을 약삭빠르게 챙기는 기능적 지식인, 무슨 지식을 고민하기 보다는 어떻게 빨리 지식을 가공, 문서화시켜 지식관리 시스템에 저장하고 공유할 것인지에 대한 기술적 정교함과 기교의 마술이 본질을 지배하고 왜곡하는 현상을 부추긴다. 경쟁력 제고에 필요한 지식이 어떤 지식이며, 왜 그러한 지식이 상대적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지니게 되는지에 대한 문제제기 보다는 경제적 환전가치와 기능적 효율성 논리에 마비되어 방법상의 기교와 재간이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로 평가받는다. 즉 눈에 보이는 일이 눈에 보이지 않는 일보다 높은 가치로 추앙받고 있다. 지식 기술자를 양성하기보다는 지혜를 나누는 지성인을 양성해야 되며, 주어진 정보를 빨리 찾는 정보 검색사를 구하기보다는 정보의 가치를 식별하고 정보 더미 속에서 지식을 창출하는 정보 감식가를 더 중시할 필요가 있다. 기본과 근본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평범한 사람들이 일하는 노동현장에서 단순하지만 삶의 원초적인 문제로 고민하고 고뇌하는 사람들의 아픔을 달래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열악한 생산현장에서 악전고투하는 젊은 근로자들의 땀 한 방울의 소중함을 중시하는 교육, 시대상황이 급박하게 전개될수록 변하지 않는 진리를 찾아 그 것의 소중함과 우리 시대에 시사하는 중요한 점을 깨우쳐 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아직도 한국기업의 주요 교육테마는 회사전체의 경영목표 달성에 직결되는 기술교육, 기능
- 참고문헌
-
김성국(2001) - 경영과 사회, Global Standard 시대의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명경사
김영수 외 2인 편저 -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마누엘 G·벨라스케스(2002) - 기업윤리, 매일경제신문사
유영만(1999) - 한국기업교육의 경쟁력 강화 방안, 엘테크
이재경(1996) - 기업교육에서의 Goal-Based Scenario, 그 이론과 실제 : Anderson Consulting 컨설턴트 교육방법론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정재삼(1995) - 효과적 수행증진과 기업경영을 위한 접근 : 공정개설계, 교육훈현 및 수행공학, 경영논총13, 이화여자대학교
정재삼·이성흠(1997) - 기업교육의 패러다임과 수행공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