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의,기본 방향, 교육과정의 개발 접근,중심축, 교육과정의 수준,위상,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평가,질 관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의의
Ⅲ.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특성화된 교육의 충실
2. 현장과 연계된 교육의 충실
3.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의 충실
4. 혁신적인 교육의 충실
5. 전문 교육의 충실
6.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의 충실
Ⅳ. 교육과정의 개발 접근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1) Management by Objectives (MBO)
2) Decision Tree
3)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inque (PERT)
4) Problem Solving
5) The Advocate Team Process
2. 체제접근(system approach)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Ⅴ. 교육과정의 중심축
1. 교과
2. 사회
3. 개인
Ⅵ. 교육과정의 수준과 위상
Ⅶ.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Ⅷ.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 현장에서 수업개선을 위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학습지도를 담당한 현장 교사의 교육 의욕과 실천 의지가 가장 중요하며,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의 기본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는가에 따라 학교 교육의 질이 좌우될 것이다. 먼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에는 학년별, 교과별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꼭 정착시켜야 할 기초적, 기본적인 교육내용을 정선하여 이를 재구성해 나가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초중등학교 교육은 건전하고 유능한 민주 시민으로서 개인사회국가 생활을 영위하여 나가는 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을 함양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기초는 그것이 없이는 그 다음의 학습이 성립되지 않는 교육내용을 말하며, 인간으로서 인간답게 살기 위한 바탕이 되는 교육내용이다. 기초는 인간 문화 활동의 바탕으로서 인간의 삶을 유지하고 공통적인 터전이 되는 것이다. 흔히 기초와 기본을 구분하여 말할 때, 기초는 집을 지을 때의 ‘주춧돌’이다. 기본은 ‘기둥’에 해당된다고 하기도 한다. 나무를 예로 들어 ‘뿌리’는 기초이고, ‘줄기나 가지’는 기본이라고 비유하기도 한다.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학년별, 교과별 필수 학습요소(minimum essential)를 반드시 이수시켜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를 종합적으로 이야기하면, 학교는 학생들의 기본 언어능력, 수리능력, 기본 생활습관, 사고력, 기초 체력 등과 함께 탐구, 분석, 창의 등의 차원 높은 정신기능을 계발해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2학년은 구구셈을 할 수 있어야 하고, 6학년은 영어 단어 450개를 알아야 하며, 중학교를 졸업하면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알아야 한다는 것 등과 같이 학교 교육에서는 기초적기본적인 교육을 충실히 하는 데 힘써야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종서 외 3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99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마당 9월호, 2001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Ⅲ, 2001
교육개혁위원회,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1995
오수학, 수행평가와 실기평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교수-학습계발센터, 2003
이경섭, 최신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