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의,기본 방향, 교육과정의 개발 접근,중심축, 교육과정의 수준,위상,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평가,질 관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의의

Ⅲ.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특성화된 교육의 충실
2. 현장과 연계된 교육의 충실
3.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의 충실
4. 혁신적인 교육의 충실
5. 전문 교육의 충실
6.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의 충실

Ⅳ. 교육과정의 개발 접근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1) Management by Objectives (MBO)
2) Decision Tree
3)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inque (PERT)
4) Problem Solving
5) The Advocate Team Process
2. 체제접근(system approach)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Ⅴ. 교육과정의 중심축
1. 교과
2. 사회
3. 개인

Ⅵ. 교육과정의 수준과 위상

Ⅶ.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Ⅷ.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현장에서 수업개선을 위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학습지도를 담당한 현장 교사의 교육 의욕과 실천 의지가 가장 중요하며,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의 기본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는가에 따라 학교 교육의 질이 좌우될 것이다. 먼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에는 학년별, 교과별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꼭 정착시켜야 할 기초적, 기본적인 교육내용을 정선하여 이를 재구성해 나가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초중등학교 교육은 건전하고 유능한 민주 시민으로서 개인사회국가 생활을 영위하여 나가는 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을 함양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기초는 그것이 없이는 그 다음의 학습이 성립되지 않는 교육내용을 말하며, 인간으로서 인간답게 살기 위한 바탕이 되는 교육내용이다. 기초는 인간 문화 활동의 바탕으로서 인간의 삶을 유지하고 공통적인 터전이 되는 것이다. 흔히 기초와 기본을 구분하여 말할 때, 기초는 집을 지을 때의 ‘주춧돌’이다. 기본은 ‘기둥’에 해당된다고 하기도 한다. 나무를 예로 들어 ‘뿌리’는 기초이고, ‘줄기나 가지’는 기본이라고 비유하기도 한다.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학년별, 교과별 필수 학습요소(minimum essential)를 반드시 이수시켜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를 종합적으로 이야기하면, 학교는 학생들의 기본 언어능력, 수리능력, 기본 생활습관, 사고력, 기초 체력 등과 함께 탐구, 분석, 창의 등의 차원 높은 정신기능을 계발해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2학년은 구구셈을 할 수 있어야 하고, 6학년은 영어 단어 450개를 알아야 하며, 중학교를 졸업하면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알아야 한다는 것 등과 같이 학교 교육에서는 기초적기본적인 교육을 충실히 하는 데 힘써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서 외 3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99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마당 9월호, 2001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Ⅲ, 2001
교육개혁위원회,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1995
오수학, 수행평가와 실기평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교수-학습계발센터, 2003
이경섭, 최신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과 문학교사
  • 교육에 대한 이해는 단순히 문학+교육을 넘어선 것 이여야 한다. 따라서 문학교육이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는 그리 쉽지 않다. 우리는 이러한 논의를 문학교육의 범주, 문학교육의 실제, 문학교육의 의의, 문학교사의 역할, 문학교육의 전망 등으로 나누어 고찰해보고자 한다.2. 문학교육의 범주(1) 문학교육의 개념문학 교육의 개념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일단 세 가지 정도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설정할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 여성복지론 - 여성가족부의 현황과 정책대안
  • 질적 양성평등 정책 마련을 위해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002년 추진 근거(여성발전기본법 개정, 제2차 여성정책기본계획(‘03~’07)의 추진전략 및 주요과제로 포함, ‘정책의 성별분석제도 구축’) 마련 이후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성별영향평가를 중앙과 광역지자체에 적용함으로써 정책과정에 양성평등 관점이 일반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성별영향평가는 2004년 9개 기관에서 10개 과제를 평가하는 시작에서 현재 178개 기관에서 295

  • [정치] 식민지여성에게 민족주의와 독립운동이란 실제 -국채보상운동과 근우회를 중심으로
  • 의의 개념과 형태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인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민족주의가 단순히 정서적, 문화적 동질성에 기초하여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친화감이나 일체감을 의미하는 ‘민족의식’의 차원을 넘어서 민족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민족국가라는 구체적인 정치체의 형성을 추구하는 정치 이데올로기라는 측면이다. 민족주의가 추구하는 국가는 분명한 영토 경계와 주권을 기본으로 하는 근대민족국가라는 점에서 민족주의는 분명

  • [사회복지] 영국과 일본의 지역사회복지체계를 통해 본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 실태 및 과제 분석
  • 분석, 조직방안검토 등) 한 후에 지역사회조사(지역사회욕구, 자원실태공사 조직현황)를 실시한다.후원회조직 추진은 홍보활동(방문자, 자체써클회원, 홍보자료 등)을 지역사회에서 전개하여 주민들에게 참여기회를 제공해 준다. 후원회조직 회원대상자를 초청(후원사업계획 설명)하며 후원회를 조직하여 회원카드를 작성한다. 후원회원의 활동(후원자 역할 수행, 정기적 모임 등)을 실시한다.후원회조직의 관리는 담당직원의 교육(후원회원개발 기

  • [교육학] 초등학교 한자교육 찬반논쟁
  • 교육 어휘력 신장에 도움 안 돼초등학교 한자 교육이 학생들의 어휘력 신장에 큰 도움이 안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 신암 초등학교 박 영의 교사는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한자 교육과 어휘력 신장의 상관성 분석 연구〉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박씨는 초등학교 4․5․6학년《읽기》교과서에 나오는 총 2125개의 한자어 중 개별 한자의 뜻을 알아서 직역할 수 있는 어휘(강산, 왕래, 내외 등)는 30%인 647개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