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와 문화산업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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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성
1) 문화산업에 대한 개념과 범위
(1) 일반적 개념
(2) 문화산업의 산업적 정의
(3) 문화산업의 범위
2) 문화산업의 분류
(1) 외국의 문화산업 분류
(2)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분류
3) 문화산업의 특성
4)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
(1) 고용창출
(2) 지역개발
(3) 삶의 질적 개선 및 문화민주주의의 발달

2.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 및 전망
1) 국내 문화산업의 현황 및 전망
2) 해외 문화산업의 현황 및 전망
본문내용
1.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성
1) 문화산업에 대한 개념과 범위
(1) 일반적 개념
문화는 일반적으로 지적(intellectual)인 것이며 ‘총체적인 삶의 양식’을 의미한다. 문화는 또한 ‘사회 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그 밖의 능력과 습관 등을 포함하는 총합체’이기도 하다.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이라는 용어가 학술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40년대부터이다. 문화의 산업화 현상이 표면화된 한참 후에야 비로소 문화산업이라는 개념이 사용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문화산업이라는 개념을 학문적인 용어로 처음 사용한 학자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창시자인 호르크하이머(Max Horkheimer)와 아도르노(Theodor Adorno)였다. 1947년에 출간된 󰡔계몽의 변증법󰡕(Dialektik der Aufklärung)의 한 장에서는 문화산업(Kultur Industrie)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개념으로 문화산업이라는 용어가 영미권을 중심으로 널리 소개된 것은 󰡔계몽의 변증법󰡕이 미국에서 영어로 번역 출간된 1970년대 이후의 일이다.
그러나, 당시의 문화산업 개념은 오늘날의 문화경제학적 개념은 아니었다. 그것은 오히려 자본주의적 문화생산이 가져올지도 모르는 폐해와 모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토대로 형성된 개념이었다(문화관광부, 󰡔1997 문화산업백서󰡕).
‘문화의 산업화’ 라는 관점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구체화된 것은 1980년대 이후이다. 이 때는 문화산업 부문에서 다국적 기업의 등장과 이에 따른 국가 간 문화적 지배와 종속, 문화 정체성, 문화산업 지원과 육성 등의 문제가 부상하면서 국가정책의 주요 관심사가 되었던 시기이다.
문화산업의 정의는 그 용어가 처음 사용된 이래 최근까지도 많은 학자들 사이에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실제로 문화산업 개념을 구체화하려는 움직임은 정책 결정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정책적 지원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개념 정의와 범위의 정립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서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나름대로 개념에 대한 합의점을 찾아가고 있다.
최근까지의 문화산업에 대한 정의를 보면, 우선 협의 개념으로 엔터테인먼트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 즉 엔터테인먼트적 산업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매
참고문헌
권오혁&김흥석,『지방문화산업육성방안』, 지방행정연구원, 2000
문화관광부, 『2000 문화산업통계』, 2000.
문화관광부,『콘텐츠 코리아 비전 21』, 2001.
한국문화경제학회,『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2001
PricewaterhouseCoopers,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01-200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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