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교육의 개념,특성,발생배경, 홀리스틱교육의 원칙,열린교육,환경교육, 홀리스틱교육의 학습지도,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홀리스틱교육의 개념

Ⅲ. 홀리스틱교육의 특성

Ⅳ. 홀리스틱교육의 발생배경

Ⅴ. 홀리스틱교육의 원칙
1. 제1원칙 인간성의 최우선
2. 제2원칙 인간 개개인의 존중
3. 제3원칙 경험적 학습의 중시
4. 제4원칙 홀리스틱 교육에의 패러다임 전환
5. 제5원칙 새로운 교사의 역할
6. 제6원칙 선택의 자유
7. 제7원칙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8. 제8원칙 지구시민교육
9. 제9원칙 공생을 위한 에콜로지 교육
10. 제10원칙 정신성과 교육

Ⅵ. 홀리스틱교육과 열린교육

Ⅶ. 홀리스틱교육과 환경교육

Ⅷ. 홀리스틱교육의 학습지도
1. 홀리스틱교육에서 학습유형의 포괄성
1) 전달형 학습
2) 교류형 학습
3) 변용형 학습
2. 홀리스틱 학습지도 유형별 관점
1) 신체감각형 학습
2) 우뇌형 학습
3) 좌뇌형 학습
4) 정서형 학습
5) 조합형 학습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홀리스틱이라는 개념은 요즘 흔히 홀리스틱 의학(혹은 대체의학), 심리치료, 물리학, 생물학, 종교, 철학, 경제, 정치이론 등에서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 홀리스틱이라는 개념이 교육에 도입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이다. 그러나 홀리스틱적 사고는 새로운 것은 아니며, 그 뿌리는 고대의 정신적(spiritual) 전통과 우주관에 두고 있다. 홀리즘의 원조라고 볼 수 있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헤라클리투스(Heraclitus)는 “만물은 流轉한다”고 말했는데, 이는 홀리스틱적(전연관적) 세계관을 보여주는 것이다. 만물은 불변하다고 주장한 파르메니데스(Parmenides)와는 달리, 그에 의하면 실재(reality)는 근본적으로 변화의 과정에 있는 “생성(becoming)”이라고 본 점이다.
Aldous Huxley는 이러한 홀리스틱적 사고를 영원의 철학(the perennial philosophy)이라고 부른다. 18세기의 계몽주의 시대에 분석적, 과학적 이성이 서구의 패러다임을 지배했을 때, 인간과 진화적인 우주와의 연관에 대한 인식이 낭만주의(romanticism)라는 운동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따라서 홀리스틱 교육은 Jean Jacques Rousseau, Johann Pestalozzi, Friedrich Froebel의 “낭만적” 교육이론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Ron Miller, 1991).
참고문헌
김현재 외 역(2000), 홀리스틱 교육과정, 책사랑
김현재·송민영 역(1999), 홀리스틱 교육의 이해, 서울 : 책사랑
김현재(1997), 한국의 열린교육과 홀리스틱 교육의 연관, 한국홀리스틱교육 실천연구, 홀리스틱교육실천연구회 제2호(특집)
송민영·김현재 역(1999), 홀리스틱 교육의 이해, 책사랑
송민영(1998), 홀리스틱 교육과정 이론의 철학적 배경, 홀리스틱 교육 실천 연구 제2집 제1호
최유현 외(2003), 홀리스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엘리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의 현주소- 교사직업윤리 위험수위, 수행평가 효과없다., 월간중앙 6월호(서울: 중앙일보, 2001), pp. 214-223.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공교육제도의 안팎에서 표출되는 이와 같은 위기의 배경 또는 원인은 무엇인가? 원인은 공교육제도로서 학교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로부터 연원하는 것도 있고, 공교육제도의 외부환경의

  •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대안교육]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교육내용,교육과정,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미술교육,음악교육
  • 개념화로의 전개를 뜻한다. 14세부터(사춘기) 시작되는 자신고유 삶의 형성과 판단력 형성을 이루고자 하는 내면적인 시도와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9학년부터 12학년 안에서의 여러 가지 수업과목들의 학문적인 특성들이 적합하다. 여기에 발도르프 학교는 대학교 교육을 위한(준비하는) 교육적인 과제를 갖고 있다고 보는 것이 아니고, 이때의 교육적인 임무(과제)는, 수업이 젊은 인간의 삶의 문제와 함께 연결시킬 수 있으며 자신 삶의 물음점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관련 기초지식, 국가수준에서 요구되는 내용들, 교사들의 요구에 근거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선정되었다. 개발된 KICE 연수 프로그램의 전체체계는 교육과정및 평가관련 기초이론에 대한 기초I 단위와 7차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실제적 방법을 다룬 기초II 단위로 구성된다. 기초Ⅰ 단위와 기초Ⅱ 단위의 강좌들은 다시 교과 적용 단위에서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형태로 통합되어 제시된다. 이들 각 단위별로 다시 세부 강의

  • [경영] 삼성 애니콜과 노키아 비교 분석
  • Anycall& NOKIA< 목차 >주제 선정 동기 및 배경 조사 계획 일정 Introduce 애니콜 애니콜이란? 애니콜 연혁 애니콜 조직도 애니콜 경영 마인드 Introduce 노키아1) 노키아란? 2) 노키아 연혁 3) 노키아 조직도 4) 노키아 경영 마인드 애니콜 분석애니콜 전략경영 애니콜 환경분석 애니콜 SWOT 분석 애니콜 핵심역량 애니콜 4P 분석 애니콜 STP 전략 노키아 분석1) 노키아 국제경영전략 2) 노키아 환경분석 3) 노키아 SWOT 분석 4) 노키아 4P분석 모바일 시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