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우리나라의 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의 교육) 역사,제약요인,잠재력,학벌주의, 한국교육(우리나라의 교육) 학부모교육열,문제점,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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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교육(우리나라의 교육)의 역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2. 민주교육의 방향 정립기(1945 - 1950년대)
3. 교육의 양적 성장기(1960년대 - 1970년대)
4. 교육내실화의 추구(1980년대)
5. 선진교육 실현기(1990년 이후)

Ⅲ. 한국교육(우리나라의 교육)의 제약요인
1. 입시위주의 교육, 학력주의, 출세 수단으로서의 교육관
2. 평생학습체제로의 전환을 가로막는 학교중심 교육체제
3. 교육개혁에 대한 교육 현장의 보수적 성향
4. 집단 이기주의와 집단간 교육정책 이해의 상충
5. 각종 교육규제 및 기관 운영의 자율성 미흡
6. 교육발전을 위한 안정적 교육재정 확보의 곤란

Ⅳ. 한국교육(우리나라의 교육)의 잠재력

Ⅴ. 한국교육(우리나라의 교육)의 학벌주의

Ⅵ. 한국교육(우리나라의 교육)의 학부모교육열

Ⅶ. 한국교육(우리나라의 교육)의 문제점

Ⅷ. 한국교육(우리나라의 교육)의 제고 방안
1. 한국의 교육학자들은 우리 교육문제에 대해서 보다 진지한 고뇌와 연구가 있어야 한다
2. 정치인들과 정부는 교육문제는 교육논리 중심으로 풀어가도록 명실상부한 헌법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
3. 교사와 부모들의 교육관이 달라져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민의 정부에서 교육분야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각종 구조조정 정책은 정치적 힘과 경제논리가 연대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으로는 교육적이지 못한 정책이라는 비난도 일었으나, 결국은 6․25이후 최대의 국난이라고 여겼던 외환위기 상황 하에서 경제회복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주장하는 정치적 힘 앞에서 그 누구도 저항할 수 없는 것이 당시의 분위기였다.
교육정책이 교육적 논리에 의해야 한다는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기 위하여 우리가 담당해야 할 임무가 대단히 크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경제의 논리는 ‘이윤’과 ‘효율’을 추구하는 것이고 정치의 논리는 ‘협상과 타협’ 또는 다른 정치적 수단을 통해 ‘권력’을 추구하는 것으로 간단히 이야기될 수 있는 반면 교육의 논리는 발표자가 지적한 것처럼 무정형이고 아직도 설득력 있게 이론적으로 정리되지 못하고 있다. 발표자는 정치논리도 경제논리도 인간을 중시하는 것이므로 이들이 교육논리와 배타적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논리에 의한 교육개혁을 지향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글을 맺고 있다.
참고문헌
김동훈 :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강기수 저 :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 세종출판사
박성익 외 :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 교육과학사, 2003
신남호 : 말로만 하는 교육개혁, 인간과 자연사, 2000
이상주 : 미래를 위한 한국교육, 교육과학사, 1997
현주 : 한국 학부모 교육열의 실상, 교육정책 포럼,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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