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교육][프랑스 교육지역화]프랑스교육의 특성,역사,학사일정, 프랑스 교육지역화의 의의,장점, 프랑스 교육지역화의 교육활동계획,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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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교육의 특성
1. 범정부적 연계의 통합 교육정책
2. 전인적 학생관에 뿌리를 둔 총체적 교육정책
3. 지역 교육공동체 수립과 교육연계망의 구축

Ⅲ. 프랑스교육의 역사

Ⅳ. 프랑스교육의 학사일정

Ⅴ. 프랑스 교육지역화의 의의

Ⅵ. 프랑스 교육지역화의 장점

Ⅶ. 프랑스 교육지역화의 교육활동계획

Ⅷ. 프랑스 교육지역화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랑스의 교육 분권의 실행에서 지역자치에게 교육동반 및 참여의 기회를 대폭 제공하여 결과적으로 교육 분권을 성공으로 이끄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던 것은 80년대-90년대에 등단한 아동생활리듬조직 정책이었다. 이것은 교육부와 청소년-스포츠 부 및 문화부 등 프랑스 정부의 여러 부처의 공동협력으로 단위학교의 의무교육시간을 조정하여 학교와 지역교육파트너(지역자치, 민간단체 등) 간에 교육협력 프로젝트를 수립하게 하여 학생들이 정규시간 또는 방과 후에 스포츠 및 문화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는 정책이다. 변천된 현대사회의 생활양식과 지역사회의 환경을 고려한 이 정책은 지역분권과 맞물려 이후 지역자원과 파트너체계를 바탕으로 하여 국가와 지역자치 간의 수많은 계약을 낳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계약자체가 지역적, 지리적, 사회적 환경을 고려한 구체적인 학교계획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기 때문에 자연히 지역의 공사립 유·초등학교, 민간 사회단체, 지역대표위원, 학부모단체, 교육부 장학기구, 청소년 스포츠 행정위, 모든 관련지역 담당인사 등이 대거 관련되었다. 그리하여 아동과 청소년의 생활리듬조직 사안은 청소년과 스포츠부의 핵심정책일 뿐만 아니라 정부의 주요 실천과제로 채택되었으며 학교시간조직 문제는 완전히 지역자치의 교육참여권으로 정착하면서 탈중앙화 정책의 강력한 실행책이 되었다.
참고문헌
◎ 국학자료원(2003), 18세기의 교육사상 : 프랑스 대혁명기의 공교육 계획
◎ 김홍우(1979), 프랑스 교육제도에 관한 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 다니엘 리비에르(2003), 프랑스의 역사
◎ 다니엘 리비에르 저, 최갑수 역(2003), 프랑스의 역사
◎ 정기수(2005), 어떻게 교육을 하는가, 프랑스는? 그런데 한국은, 배영사
◎ 한국교육개발원(1998), 세계의 교육, 연구자료 RM 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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