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적,실태,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협동학습,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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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적
1. 적극적 평화에의 의지와 튼튼한 안보의식 형성
2. 민주시민 의식의 함양
3. 이문화(異文化) 이해를 통한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
4. 북한사회에 대한 객관적․생활 체험적 이해

Ⅲ.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
1. 교과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2. 재량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3. 특별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Ⅴ.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협동학습

Ⅵ.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교사 역할

Ⅶ.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화교육적 관점에서의 통일교육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통일교육은 한편으로는 법적, 제도적 제약만 풀리면 언제든지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지만 막상 구체적인 작업으로 들어가다 보면 마음먹은 대로 쉽게 풀어나갈 수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는 예를 들어 입시위주의 획일적 교육 하나 벗어나고 있지 못한 현실에서, 현재 통일교육이 도덕 윤리과를 중심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을 탈피하여 모든 교과와 교육활동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이상을 실천하고자 할 때 경험하게 되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더욱 근본적인 이유는 통일교육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성격상 폭력적이고 분열을 조장하며, 남을 이기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 학교와 사회환경 속에서 서로 이해하고 화목하며, 더불어 살 줄 아는 태도와 가치를 형성해야 하는 역설의 교육이라는 사실에서 찾아져야 할 것이다. 아파트 평수가 다르면 함께 놀지도 말아야 하고, 아이들에게 ‘총’이나 ‘칼’같은 무기류 장난감을 사주면서 ‘싸우지 말고 사이좋게 놀기’를 바라는 모순적인 현실이 통일교육의 실천을 근본적으로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통일교육은 교과서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아이들의 삶을 직접적으로 개입해 들어가는 방식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 곽병선(1999), 통일교육 실태 조사와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 노동은, 통일교육원, 즐거운 초등학교 통일교육
- 조복순(2001), 실시간 시사자료 활용 실태분석을 통한 통일교육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서울 : 정필사, 교육연구논문
- 최영표, 교과외 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동신대학교
- 최은수(1997), 초·중등학교 통일교육의 내용과 통일 과정에서의 심리적 문제, 통일 연구 논총 6-1, 민족통일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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