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학습지도원리, 정신지체아교육의 자기주장훈련,생활기능훈련,멀티미디어활용학습,기능중심교육,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 부진아교육,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창의적글쓰기,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
- 문자지도(문자교육,문자학습)정의,유형, 문자지도(문자교육,문자학습)와 읽기지도,문자미해득아, 문자지도(문자교육,문자학습)사례, 문자지도 방법
- [정신지체아 주의집중]정신지체아 주의집중 특성,결핍, 정신지체아 주의집중 인터넷놀이학습,훈련, 정신지체아 주의집중 지도방법,개선방안
- [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정신지체아)의 정의, 원인,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감각발달, 운동발달, 언어발달 및 정신지체아의 훈련, 지도 방법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교육의 특징
1. 학습 능력이 매우 열약하다
2. 주의 집중과 지속력이 약하다
3. 학습 전이가 잘 안 된다
4. 개인차가 심하다
5. 개념적이거나 추상적 학습이 어렵다
6. 소거가 곤란하다
7. 조건 붙이기가 곤란하다
Ⅲ. 정신지체아교육의 학습지도원리
1. 개별화의 원리
2. 자발성의 원리
3. 자립화의 원리
4. 생활화와 실천화의 원리
5. 통합화의 원리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자기주장훈련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체험학습중심 생활기능훈련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학습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중심교육
1. 아동이 장래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내지 태도가 포함되어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2. 아동의 흥미, 관심에 기초를 두고 실제 생활의 장면에서 전개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3. 참가와 협조에 의한 집단 활동으로 전재될 수 있는 내용으로 한다
4. 아동들에게 여러 가지 경험을 계통적으로 부여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Ⅷ. 정신지체아교육의 다도활동프로그램
1. 다도활동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의 기본생활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다도활동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의 정서발달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Ⅸ. 정신지체아교육의 지도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精神遲滯에 대한 전통적인 정의는 ‘지능검사점수를 근거로 한 정의’와 ‘사회적응의 성패여부를 근거로 한 정의’ 그리고 ‘정신지체의 근본원인이나 성질에 기초를 둔 정의’등 세 부류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오늘날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는 미국의 정의결손협회(AAMD, American Association on Nental Deficiency)가 채택한 정의로 위의 세 부류의 정의가 적절히 결합된 것이다. 이에 따르면 정신지체란 ‘적응행동에 결함이 있을 뿐 아니라, 동시에 일반지능이 평균수준에 훨씬 못 미치는 상태로서(통상 IG 70 이하) 이러한 현상이 발달기간 중에(18세 이하)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1981년 6월에 제정, 공포된 우리나라 심신장애자복지법에서는 ‘정신박약자는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 자’로 정의하고 있다. 정신지체는 과거에는 통상 정신박약이라고 불리어졌다. 정신박약에 대한 용어는 연구 분야와 각 나라의 문화적 배경 및 역사적 흐름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다. 정신박약에 대한 견해는 18세까지도 정신병과 거의 혼용되어 왔으며 20세기에 와서야 정신병의 개념과 분리되어 정신결함의 영역으로서 의학적 조치를 벗어난 정신결함의 증후군만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 용어 역시 고대와 중세, 근대 초기까지 백치(idiot), 치우(imbecile), 우둔(moron)이라는 용어나 천지(dementia), 치매(amentia)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1950년대까지는 주로 정신박약(feeble minded)과 정신결함(mental deficiency)등이 사용되어 왔다. 그 뒤, 정신박약이나 정신결함이라는 용어는 치료불가능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게 되면서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라는 용
- 참고문헌
-
김규일(1996) / 정신지체아 교육에서의 멀티미디어 컴퓨터, 현장특수교육, 제3권, 2호
김일명(2001) / 임상동작훈련이 정신지체아의 신체조정, 자기주장 및 통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김정휘(1994) /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양준기(1995) / 생활기능중심 진로교육이 정신지체학교 초등부 아동의 기초생활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여광응(1998) / 정신지체아교육과 지도의 실제, 서울 : 양서원
최범술(1980) / 한국의 다도, 서울 : 보련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개념, 정신지체아동의 유형,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기관,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동향 및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생활교육 분석
-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대상,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원리,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현황과 교육조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내실화방안
- 체육 민속놀이교육,수학 공간감각교육,국어 동화교육,과학 모형항공기교육,발명교육,발달장애아 공구교육,정신지체아 민속놀이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
-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이론,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 장점,유의점
-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미,특징,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효과,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개발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