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의 정의,목표,중요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기본원칙,지도방법, 미국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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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정의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표
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사회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4.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중요성

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

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기본 원칙
1. 원칙 1
2. 원칙 2
3. 원칙 3

Ⅶ.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 방법
1. 설명형 방법(expository mode)
1) 의미성
2) 명료성
3) 다양성
4) 흥미성
5) 간결성
6) 구체성
7) 논리적인 계열성
8) 포괄성
2. 탐구형 방법(inquiry mode)
1) 촉진자(facilitator)
2) 반론 제기자(provoker)
3) 조정자(modulator)
4) 모니터(monitor)
5) 비계 설정자(scaffold builder)
6) 격려자(supporter)
3. 시범형 방법(demonstration mode)
4. 활동형 방법(activity mode)

Ⅷ. 미국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
1. 불건전 정보 접촉에 대한 대응 방안
2. 교수 기법

Ⅸ.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 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시간과 공간의 장벽이 무너지고 세계가 하나 되는 정보 시대가 도래 하였다. 그러나 그 화려함 이면에는 컴퓨터나 통신 네트워크의 고장으로 인한 혼란, 해킹과 컴퓨터 바이러스 유포를 통한 정보 및 시스템의 파괴, 청소년 유해 정보의 유통과 사생활 침해, 고독한 군중, 새로운 중독 현상, 인간과의 대면 관계가 줄어들고 이로 인한 탈인간화, 음란물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 등 사회적 일탈 현상이 자라나고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의 역기능을 극복하고 사이버 공간에 건전한 정보 문화를 꽃피우기 위하여 학교 교육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 즉 정보를 검색하고 정리해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창출해내는 창의력, 자기 학습능력 이외에 , 협동을 통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들을 길러 주어야 한다. 그리고 정보화 사회의 교육 환경은 시공을 초월한 열린 교육, 개별화 교육, 가상 교실 등이 일반화될 것이므로 이를 적극 반영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되, 탈인간화에 대비하여 인성 교육, 전인 교육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하며, 네티켓 교육을 통하여 정보 윤리의 확립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초등학교부터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고, 각급 학교 모든 교과에서 10% 이상 컴퓨터를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하도록 구성된다고 한다. 따라서 정보화 교육을 상당한 비중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점차적으로 현재의 학교 체계보다는 교사와 학생간의 대면 학습 기회는 조금씩 감소될 것이고, 학생간의 대면 기회도 줄어들 것이다. 그러므로 정보화의 역기능을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아무리 정보화가 진전되고, 인터넷과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자율 학습이 가능하더라도 어디까지나 그것은 일정 한계 이내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학교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뿐만 아니라, 친구들과의 교우관계를 통한 사회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인
참고문헌
◉ 김현수(2001), 인터넷이 개인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사례, 제1차 정보통신윤리학술포럼
◉ 김기태(1997), 정보통신윤리의 실천방안과 심의기구의 역할,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 박형수(2006), 초등학생의 정보통신윤리교육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 정경수(1996), 정보통신윤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정보사회와 정보통산 윤리,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 정보통신윤리위원회(2002), 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
◉ 추병완(1999), 정보통신윤리 의식의 확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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