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인권교육의 목표,실태, 인권교육의 내용,원칙, 인권교육의 참여적 방법론,주요과목, 인권교육의 딜레마,사례,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권교육의 목표
1. 인권에 관한 교육
2. 인권을 위한 교육
3. 인권을 통한 학습

Ⅲ. 인권교육의 실태

Ⅳ. 인권교육의 내용

Ⅴ. 인권교육의 원칙

Ⅵ. 인권교육의 참여적 방법론
1. ‘인권’은 ‘인권’으로 학습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인권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인권문제를 아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에 대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참여적 활동은 추상적인 개념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멀고 동떨어진 것으로 보이는 문제를 보다 자신의 문제로 만들 수 있게 해준다

Ⅶ. 인권교육의 주요과목
1. 역사
2. 지리
3. 사회
4. 문학
5. 외국어
6. 과학
7. 수학
8. 도덕
9. 체육, 미술, 음악, 특기활동

Ⅷ. 인권교육의 딜레마

Ⅸ. 인권교육의 사례
1. 2.1 인권단체의 인권교육 : 국제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의 사례
2. 억압받는 자와 함께 하는 인권교육 - 일본의 “Dowa Education”
1) 발단
2) 주요 목표와 성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권교육을 포함한 한국의 교육현실이 극도로 열악하다는 것이었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 가르치고 배워야 할 것들을 대학을 포함하여 전체 교육과정 동안 단 한번이라도 제대로 교육하는 일이 있는가 하는 생각은 교육을 담당하는 한 사람으로서 자책감과 자괴감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당국의 철저한 무관심속에서 이와 같은 교육환경의 극복은 전적으로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나 학부모들에게 맡겨져 왔다.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위하여 묵묵히 일하고 있는 많은 훌륭한 교사들과 자신의 삶 전체를 통하여 아이들에게 사랑과 인권을 가르치고 있는 많은 학부모들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스스로 어떠한 인권교육의 혜택도 받지 못하고 자라난 교사와 학부모들이 할 수 있는 인권교육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 이제는 인식의 기본 틀을 완전히 바꾸어야 한다.
말로만 아이들이, 젊은이들이야말로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일꾼이라고 외칠 것이 아니라 진정 그들이 이 나라와 전 세계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국가와 사회의 모든 역량을 투입해야 한다. 이제는 보통명사가 되어 버린 이른바 “세계화” 추세 역시 인권교육의 필요성을 뒷받침해 준다. 세계화는 단순히 몇몇 기업이 장사를 잘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냉전질서 해체 후 국제사회의 공통분모로 자리 잡고 있는 인권과 인권기준의 수용을 통해서 비로소 한 발짝 다가오는 것이다. 즉 인권의 의미와 내용을 생활 속에서 내면화시킨 사람들이야말로 진정한 세계화시대의 시민이 될 수 있는데, 이를 위한 가장 근본적인 작업이 인권교육이기 때문이다.
이제 인권교육 자체가 하나의 인권이라는 인식이 절실히 요구되며, 보다 체계적이고 공
참고문헌
배경내,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우리교육 펴냄, 2000
인권교육 실천사례집, 국가인권위원회, 2005
인권운동사랑방 인권교육실, 인권교육 길잡이, 사람생각, 인권총서②, 1999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인권이란 무엇인가 - 유네스코와 세계인권선언의 발전과 역사, 오름, 1995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인권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RR 99-12,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사례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두 가지 영역이 갖고 있는 한계점과 장점을 찾아내고자 한다. 이러한 실제 사례 분석에 이어 앞으로 나아가야 할 한국방송 저널리즘의 방향에 대한 제언이 4장에서 이루어진다. 기자 중심의 시사고발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그들만의 저널리즘과 이와 평행선상에 서 있는 PD 저널리즘이 각각 갖고 있는 장점과 약점을 보완함으로 새롭게 나아가야 할 한국의 방송 저널리즘을 모색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살펴보면 PD저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사례연구는 실제로 윤리경영을 행하고 있는 기업들 중에서 우수한 사례로 거론되는 기업을 채택하여 윤리경영 활동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이들 기업의 제도도입 실태와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알아보고 거기서 추출할 수 있는 윤리경영의 성공적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윤리경영을 행하지 않는 기업을 조사하여 그들 기업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결과적으로 어떠한 결말을 맞게 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본 눈문의 구성은 서론과 결론

  • [경영학]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사례연구는 실제로 윤리경영을 행하고 있는 기업들 중에서 우수한 사례로 거론되는 기업을 채택하여 윤리경영 활동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이들 기업의 제도도입 실태와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알아보고 거기서 추출할 수 있는 윤리경영의 성공적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윤리경영을 행하지 않는 기업을 조사하여 그들 기업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결과적으로 어떠한 결말을 맞게 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본 눈문의 구성은 서론과 결론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사례 나눔 대회; 정부의 교육인적자원부, 법무부, 행자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이 공동 주관으로 ‘다문화 가정 지원 실천 사례 나눔 대회’ 개최하였다. 다인종 다문화주이 패러다임을 공유하고 네트워킹의 구축을 목표로 하였다. (2006년)(3) 다문화 교육 과정의 주제 선정; ‘2007 개정 교육과정’ 준비 과정에서 다문화 교육이 국제이해 교육, 인권교육, 통일교육 등과 함께 범 교과의 주제로 선정 되었다. 도덕과 사회과 등 관련교과에서 단일민

  • 영국 자원봉사관리교육
  • 교육훈련 내용을 습득하고 이수하여 우리나라 사회복지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매뉴얼의 기초 안을 마련하여 사회복지 사업전개에 필수요소인 자원동원에 있어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효과적인 방안을 접하고 성공적인 기금모금 사례에 대해 숙지하고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이를 통하여 자원봉사의 체계적인 관리방법을 습득하여 자원봉사 담당자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대상자에게 질 높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