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성장과정,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생산구조,문제점,발전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장과정
1. 태동기
2. 도입기
3. 성장기

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

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

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생산구조
1. 기획과 제작의 二元的 구조
2. 국내가요와 해외음반제작의 이원성
3. 제작주체의 三元的 구조

Ⅶ.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1. 스타시스템, 소비연령대가 10대에 편중
2. 대중가요의 표절 문제
3. 무자료거래의 성행
4. 불법음반의 성행
5. 음반유통업계의 영세성, 비전문화와 다단계 유통구조로 소비자 부담이 가중된다

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발전 전략
1. 제작전략
1) 음반제작사와 기획사의 역할 분담
2) 전문인력의 양성

2. 유통전략
1) 제작사와 공동으로 물류센터를 소유한다
2) 유통 정보화의 촉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종매체의 급속한 발달은 음반유통의 새로운 형태를 낳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MP3를 통한 음악다운로드서비스, CD자판기 등 음반시장은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능력을 제고해 나가야 할 시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메이저직배사를 위시한 외국음반의 국내시장 점유는 그 비중을 계속 키워가고 있으나 국내음반사는 내수시장에 안주하여 왔다.
우리의 음반산업도 대외경쟁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소극적으로는 우리문화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우리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음반의 해외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음반산업의 육성을 통한 국내 음반산업의 경쟁력 제고가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최근 기획제작자를 중심으로 우수신인 발굴에 힘쓰고 해외진출 노력도 기울이고 있어 창작활성화 분위기 조성, 유통구조 개선, 전문인력 양성 등이 되면 대외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음반․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법률에 따라 음반제작사 등록이 쉽게 되고 음반판매업도 자유업이 되었으며 직배사가 제도권내에 수용됨으로서 외국음반사 진출이 가속화 될 것이나 외국인 투자유치도 활성화될 것이다.
최근 들어 대기업의 음반사업 철수, 일본대중문화개방에 따른 일본가요 음반계의 국내진출 준비가 치밀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국내유통구조가 튼튼해지지 않는다면 외국 다국적기업들이 국내 유통망을 장악하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어 이에 대비한 국내 음반유통구조 현대화사업 추진도 신속히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발판위에서 우리의 문화적 잠재력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개인적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면 생산량이나 매출액에서 세계 10위의 음반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국내가수가 빌보드차트에 상위 링크되는 시대가 곧 열릴 것임으
참고문헌
․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 안토니오(2005), 디지털 음악, 이젠 황금 산업, ZDnetKOREA 뉴스
․ 조지원(2000),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2권 16호
․ 정성현(2007), 대기업의 음악산업 진입에 따른 시장변화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지연, 음반산업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황문평(1997), 국내 음반제작 어떻게 해 왔나, 음악동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개념, 특징, 영향, 이점 및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현황, 저작권문제 및 향후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정책 과제 분석
  • 음반의 대체3)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4) Performer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5) 인디문화의 활성화6)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Ⅳ.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유통이 음반시장에 미치는 영향1. 디지털 배급시장의 확대와 발전2.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Ⅴ.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이점Ⅵ.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시장 현황1. 국내 음반산업의 시장 규모 2. 국내 음반산업의 수급현황 Ⅶ. 디지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 음악 보유량 증가4.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5. 디지털 음악 성장의 요인Ⅴ. 스타시스템의 매니지먼트산업 경영전략1. 스타시스템과 매니지먼트에대한 산업적인식의 대두2. 매니지먼트산업과 스타메이킹Ⅵ.결론참고문헌Ⅰ.서론팬(fan)이라는 단어는 교회에 속해있거나 헌신적인 창시자를 말하는 라틴어 패너리스(faneris) 에어원을 두고있다. 그러나 19세기후반 스포츠를 이벤트화하는 과정에서fan의 의미가확장 발전돼서 열광적(fanatical)이라는 뜻으로,

  • [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동향,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MP3,문제점,발전방향 분석
  • 발전 방향 분석Ⅰ. 서론Ⅱ.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1. 태동기(1895~1945)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Ⅲ.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동향Ⅳ.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시장구조Ⅴ.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Ⅵ. 음악산업(음반산업)과 MP31. 매디슨 프로젝트(Madison Project)2. 대규모 ISP의 포탈사이트 서비스3. SDMI 계획Ⅶ.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문제점1. 음반산업의 제작구조 및 유통구

  • 음악산업, 현 상황과 미래
  • 음악산업의 개념(1) 정의(2) 특성2. 음악산업의 현 상황(1) 국내가. 국내 음악산업의 문제점나. 국내 음악산업의 성장 및 다양화전략(2) 해외3.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Ⅲ. 결 론Ⅳ. 참고문헌문화경제학 음악산업19- Ⅰ. 서 론1990년대 후반 이래로 우리나라의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은 눈부셨고 인터넷 강국, 정보통신산업의 강국이 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문화산업의 상품과 서비스의 자유로운 유통이었다. 특히, 문화산업 중 음악산업에서

  • [한류열풍] 한류와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전망과 시사점 및 의의 분석
  •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셋째, 국별로 차별화된 윈윈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중국, 필리핀, 몽고 등 아시아 국가들, 그리고 동유럽 각국의 문화적 전통과 특성에 맞는 고품격 고품질의 문화 콘텐츠를 공동 개발생산하는 발전적 분업 체제를 갖춰야 한다. 특히 시장 규모가 크고 발전 속도가 빠른 중국과는 중국의 오랜 전통 문화와 한국의 앞선 첨단 기술이 결합하는 형태 등을 통해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학술적경제적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