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정의,동향,시설,가상강의, 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추진방법,문제점,운영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원격대학(사이버대학, 가상대학)의 정의

Ⅲ. 원격대학(사이버대학, 가상대학)의 동향

Ⅳ. 원격대학(사이버대학, 가상대학)의 시설
1. 가상대학 운영을 위한 하드웨어
1) 통신 하부구조 부분의 현황과 계획
2) 가상대학구축 장비와 시설 현황
3) 가상대학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2. 운영 지원 체제

Ⅴ. 원격대학(사이버대학, 가상대학)의 가상강의

Ⅵ. 원격대학(사이버대학, 가상대학)의 추진방법
1. 특성화 과정 원격교육 시범운영
2. 가상교육시스템 구축
3. 특성화 사회교육과정의 발굴 및 컨텐츠개발
4. 가상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칙 및 제도정비
5. 가상교육과정의 시범운영
6. 가상대학 설립기반 구축
7. 가상대학(숙명가상캠퍼스)의 발족

Ⅶ. 원격대학(사이버대학, 가상대학)의 문제점
1. 운영 목적
2. 교수-학습과정 운영
3. 양질의 교육용 컨텐츠 확보
4. 교육서비스 전달기술 개선
5. 지적재산권
6. 수요자의 만족도 관리
7. 국제협력 및 국제화 전략 부재

Ⅷ. 원격대학(사이버대학, 가상대학)의 운영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상대학에서 공급자로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교수와 조교 집단이다. 이들은 현재 일반대학에서처럼 학과에 소속된 교수일 필요는 없을 것이다. 현장의 전문가일수도 있고 관련연구를 많이 한 사람일 수도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과 정보상식, 윤리 등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교수-학습방법이 다양한 형태로 학습자의 환경이나 요구에 맞추고 있다.
한편 가상대학의 학습자 집단 역시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다. 즉, 다양한 학습자의 교육적 배경, 직장, 성별, 나이 등이 학습자의 교육 과정 등에 영향을 줄 것이므로 가상대학에서는 학습자의 특성, 참여도와 상호작용, 요구, 정보 활용 능력과 태도와 의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보다 효율적인 교육이 될 것이다. 그리고 가상대학의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표, 교과목, 수업결과와 평가, 교육내용,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관리, 평가 등의 요소가 고려된다. 목표설정과 관련하여서는 단계별 목표수립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교과목도 특성화될 필요가 있다. 또한 확실한 수요자의 확보가 가능한 교과목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코스기간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학습을 해나가는데 유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전달매체에 있어서는 학습자가 사용하고 있는 최저수준에 맞추어져 있었다.
다음으로 운영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상대학에서의 조직은 기본적으로 학습자가 한 학과나 학문에 속하기보다는 여러 학문 간을 넘나들 수 있는 학문 간에 융통성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 학사관리에 있어서는 컴퓨터에 의한 자동 학사관리 시스템 도입, 정보의 안전관리, 학점은행등록제등의 도입이 바람직하다.
한편 가상대학은 설립초기부터 그 지역의 사회, 문화적 배경이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지적 사회적 요구를 동시에 고려하고 가상대학이 소속하게 될 사회와 조직의 문화와
참고문헌
* 김은희(2002), 사이버대학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석사학위논문
* 김영환(1998), Web기반 가상수업의 교수전략과 평가에 관한 토론, 가상대학과 열린 원격교육,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세미나 자료집
* 김종량(1997), 한국적 가상대학의 구상도, 한국고등교육연구회 동계학술대회, 가상대학의 가능성과 대학의 적용전망
* 김영환(1998), 가상교육체제의 구성과 성공적 운영을 위한 방안의 탐색, 한국교육공학회 연찬회,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관 세미나실
* 이인숙(1997), 공유가치 규명을 통한 가상대학의 이미지 창출, 교육개발, 11월
* 열린사이버대학(1997), 사이버대학 시범대학 지원신청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생교육에 대하여
  • 대학에 설치되어 있다. 재학생과 일반인을 다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서는 영어와 일본어 관련 강좌가 가장 많고, 그 외의 제2외국어 관련 강좌는 제한적이다. 대학에서는 또한 특정 학습자 집단을 대상으로 단기과정으로 공개강좌도 운영하고 있다. 여기서는 직무, 교양, 연구에 필요한 이론과 응용기술을 주로 다룬다. 전문대학의 경우에는 졸업생들의 전공분야 직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대학 심화과정의 경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강의실 중심의 현장교육과 동등하게 인정되어 사설,대학부설, 사내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학점과 학위 취득이 가능해 졌다. 이 법에 따를 경우 가상대학 설립도 가능해져서 건물과 캠퍼스가 없는 학교를 세울 수가 있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교육개혁위원회가 1996년 가상대학을 미래의 지식, 정보사회에 대비한 신대학모형으로서 제시한 이래 교육부에서는 1998년에 65개 대학교, 14개 업체를 참여시켜 ‘사이버대학 실험운영기관(46개 대학교)’과 ‘ 사

  • [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원격교육
  • 대학들 및 기관에서는 자체의 고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이버대학, 원격강의 재택수업, 온라인 수업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사이버 강의실을 열어놓고 수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지난 1998년부터는 전국의 많은 대학들이 교육인적자원부의 지원 하에 시범 또는 실험 운영기관의 자격으로 본격적인 사강대학 프로그램을 운영해왔고,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 강의를 구현하고 있다. 한편으로 정부에서도 평생교육법의 개정을 통하여 가상대학을 위한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방법 및 수업 활동 유형1) 교수 학습 방법2) ICT 활용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3) ICT 활용 수업 유형4) ICT를 이용한 활동의 종류에 따른 유형(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에서 펜팔하기 (8) 웹 정보 만들기 Ⅲ.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1. 학교 실제 수업 사례1) ICT활용 수업의 실태 (1) ICT활용 수업을 위한 첨단 기기 보급(2) 교사의 성별, 경력별에 따른 ICT활용교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사업 Item 모음사업 ITEM사업 ITEM1.미분양 아파트 임대사업2.통신여론조사 텔레 리서치3.인터넷 프로덕션4.인터넷 자영업5.인터넷 교육사업6.스포츠 마케팅7.인터넷 테마도시 운영사업8.인터넷 이용자 교육사업9.웹서버 구축대행10.사이버카페11.인터넷 라디오 방송사업12.인터넷 판매대행업13.인터넷 구매대행업14.인터넷 광고대행업15.인터넷 보안관16.정보검색 대행업17.인터넷 가상서점18. 24시간 O/A 편의점19.통신망을 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