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민주시민교육의 목표,성격, 민주시민교육의 관련법안,사회교육, 민주시민교육의 교수학습방법,문제점,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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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주시민교육의 목표

Ⅲ. 민주시민교육의 성격

Ⅳ. 민주시민교육의 관련법안
1. 민주시민교육지원법안
1) 교육주체 및 교육대상
2) 교육내용 및 방법
3) 민주시민교육원
4) 국회의 지원
5) 기타

2. 시민교육진흥법안
1) 국가의 책임 및 시민교육의 기본방향
2) 시민교육의 내용
3) 교육주체 및 교육대상
4) 중앙시민교육위원회
5)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6) 기타

Ⅴ. 민주시민교육의 사회교육

Ⅵ. 민주시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민주시민교육의 과제
1. 시민평생학습지원법을 제정함으로써 민주시민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제도와 정책의 기반을 마련하라
2. 민주시민교육 지원 기금을 확보하라
3. 중간 리더쉽을 키워라
4. 시민중간리더를 중심으로 학습동아리 활동을 촉진하고, 학습동아리를 시민운동의 중심세력으로 확장하라
5. 시민사회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학 교육 관점은 반성적 탐구관점이 사고력만 강조하고, 실천의 문제를 도외시했다는 비판을 받았고, 특히 1957년 스푸트니크호 충격으로 미국의 교육계가 충격에 휩싸인 배경에서 탄생하게 된다. 미국의 소련과의 우주경쟁에서 패배한 이유는 교육의 실패 때문이며 그 실패의 내용은 아동중심 진보주의 교육이 아동의 지적 훈련을 제대로 시키지 못했다는 점과 사고력의 강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식 주입식 교육을 했기 때문으로 진단되었다. 그래서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대변되는 브루너의 교육과정이 탄생하였다. 그래서 초․중등학교는 대학을 준비하는 곳이며, 대학에서 배울 사회과학의 기초적인 내용과 구조를 미리 배우는 곳으로 간주되었다. 그래서 민주시민교육에서도 훌륭한 민주시민은 사회과학적 지식과 방법을 잘 아는 사람을 의미하게 되었다.
합리적 의사결정과 사회적 행동 관점은 사회과학교육 관점이 초․중등학교의 보통교육기능을 외면했을 뿐만 아니라 정의적 측면을 무시하였다는 비판을 받고, 특히 1960, 70년 산업사회가 본격화되면서 수많은 사회문제가 등장하였고, 청소년들이 그러한 문제에 직면하여 당황하고 도피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교육은 아동이 문제에 직면하여 이를 해결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것이어야 한다는 자각을 하게 되었다. 지식을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어도 그것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면 학교에서 배운 그 많은 지식은 모두 죽은 지식에 불과하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민주시민교육은 개인이 개인적 또는 사회적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그 문제해결은 합리적 의사결정과 그에 따른 실천을 통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된다고 보았다. 여기서 합리적 의사결정이라는 것은 그 문제에 대한 사회과학적 지식과 시민성이나 자신의 잠재력 등을 모두 고려한 통합적이고 최선의 의사결정을 말한다. 그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1993), 민주시민교육 지도자료
◉ 김정수(1999), 한국사회교육현장 - 민주시민교육의 현주소 : 무르익은 민주시민교육 정치적 중립과 질적 보완이 성패 관건, 자유공론, 한국자유총연맹
◉ 김태영(1995), 민주시민교육의 이념과 목표, 특집1: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사회과교육학회
◉ 김호성(1999), 전통사상과 민주시민교육, 정치문화와 민주시민교육
◉ 김율리(2003), 민주시민교육이론과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 초등도덕과를 중심으로, 서울교대
◉ 장진호(1979), 사회교육의 방향, 서울 : 정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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