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육]문화교육의 정의,중요성, 문화교육의 이념,언어교육, 문화교육의 문화교육운동,교과목, 문화교육의 예술교육,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교육의 정의

Ⅲ. 문화교육의 중요성

Ⅳ. 문화교육의 이념
1. 21세기 지식정보사회/문화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새로운 학교교육의 이념 수립
2. 지식정보전달 중심교육에서 감성교육과 지식교육의 균형에 역점을 둔 문화교육으로

Ⅴ. 문화교육의 언어교육

Ⅵ. 문화교육의 문화교육운동

Ⅶ. 문화교육의 교과목
1. 기존의 교과영역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가이드라인으로서의 문화교육
2. 모든 교과영역과 교과목의 내용을 조정하는 가이드라인으로서의 문화교육

Ⅷ. 문화교육의 예술교육

Ⅸ. 문화교육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교육은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선택적, 배타적, 제한적 대안을 찾기 위한 교육, 흔히 정규교육의 외곽에서 행해지는 대안학교와 같은 틀을 만들자는 제안이 아니다. 문화교육은 공교육의 교육과정 전체에 대한 개혁운동이며, 아동과 청소년들에 대한 학교의 공공교육의 기본 방향의 근본적인 전환을 기획하는 운동이다. 따라서 문화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교육과정을 개혁한다는 것은 ‘지식사회’의 당면 수요-공급의 시장논리에 따라 공교육의 약화와 사교육의 강화(기업의 학교 설립, 자립형사립고 확대 등)를 주장하는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맞서 공교육 정상화와 21세기가 요구하는 대안적 교육과정을 실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문화교육에 입각한 교육과정 개혁은 이 개혁과정 자체가 거대한 시민사회운동으로 발전해야 하는 바, 이를 통해 현재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외면당하고, 교사들 역시 자부심을 잃고 있는 공교육 현장을 ‘문화교육’을 통해 즐겁고 모험적이며 생생한 상호교육의 현장으로, 학생과 학부모와 교사들이 서로 사랑하는 교육현장으로 탈바꿈시켜 공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 교육의 공공성을 확대하려는 다수의 열망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성녕, 우리나라 프랑스 언어, 문화교육에 있어서 문화 상호적 접근법 적용실태, 불어불문학연구, 41집
김윤경(2000), 외국어 교육 이론의 실제, 학습인가, 습득인가, 한국문화사
김병성 역(1991), 사회문화와 교육, 서울 : 문음사
박노자(2000), 한국 문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어교육 11-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안금희 외 공저(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장경은(2001),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실현 방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5·26,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 [문화예술] 강사풀제 - 노동, 교육, 예술적 측면 평가
  • 06/09/05강 사 풀 제- 노동․교육․예술적 측면 평가- 과목명 : 문화예술과제도교수명 : 조이름 : 조원명 :/목차/1. 서문1. 문화예술교육의 목적2. 한국 문화예술교육 현황3. 문화예술교육정책으로 본 한국과 해외사례 비교Ⅱ. 강사풀제 개요1. 정책목표2. 기본이념과 정책내용 Ⅲ. 추진경과 및 실적Ⅳ. 평가결과-각 분야별 평가① 노동정책으로서의 강사풀제 ② 교육정책으로서의 강사풀제③ 예술정책으로서의 강사풀제

  • 68혁명의 변증법
  • 운동의 특징 http://blog.naver.com/sopi98?Redirect=Log&logNo=60011872990 (검색일자. 2007. 11. 18)운동의 양상은 반미, 월남전 반대, 보수언론반대, 기성세대가 간직해온 가치관, 규범, 도덕적 표상들에 대한 거부, 사회전면에 깔려 있는 권위의식에 대한 거부, 한걸음 더 나아가 자본주의체제의 극복에 이르기까지 확연히 정치적인 색깔을 띠었다. 반권위주의적 교육, 여권신장, 성해방, 가정내에서 구성원간의 역할조정, 평상복착용, 일상언어사용 등 문화전역의 변화를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목차 서론본론 1장. 한국역사학의 현황과 동향1절. 역사학이란?2절. 한국사학이란?3절. 한국의 역사 - 1항. 선사시대와 철기시대2항. 삼국시대3항. 고려와 조선4항. 근대의 역사5항. 현대의 역사 2장. 한국 언어학의 현황과 동향(남북한의 언어적 차이와 동질성회복방안)1절. 머리말2절.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 - 1항. 표준어와 문화어의 정의2항. 남북 언어의 심리요소3항. 남북의 언어차이의 요인4항.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 - 이질화의 실태3절.

  •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조사(홈플러스와 이마트를 중심으로)
  • 방안삼성테스코는 홈플러스 사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고 신규 점포의 출점 및 새로운 사업영역으로서의 확대로 조직 구성원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이러한 변화 속에서 삼성테스코의 신바래이션 문화를 보다 공고히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강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첫째, 새롭게 참여하는 조직 구성원에 대한 경영체계, 핵심가치 및 기업문화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강화이다. 이를 위해서 신규 입사자에 대한 Induction을 보다 확대하고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