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성격,양적성장,문화현실,서태지,청소년,대학교육, 대중음악(대중가요)의 검열사례,제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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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성격

Ⅲ.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양적성장

Ⅳ. 대중음악(대중가요)과 문화현실

Ⅴ. 대중음악(대중가요)과 서태지

Ⅵ. 대중음악(대중가요)과 청소년

Ⅶ. 대중음악(대중가요)과 대학교육

Ⅷ. 대중음악(대중가요)의 검열 사례
1. 시인의 마을(1978.6.19)
2. 사랑하고 싶소(1978.7.10)
3. 봄(1978.11.)
4. 사랑하는 이에게1, 사랑하는 이에게2, 하늘 위에 눈으로(1979.7.19)
5. 사망부곡, 이런 밤(1979.7.23)
6. 애기 노래(1981.10.12)
7. 나그네(1981.10.12)
8. 장마(1981.10.21)
9. 실향가, 아가야 가자(1987.9.10)
10. 인사동(1987.9.10)

Ⅸ.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제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냉소주의의 확산 한국대중음악문화를 둘러싼 그 어떤 비극도 이 땅의 수용자가 겪어야 했던 혼돈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균형과 견제를 상실한 이 지형도 위에서 다양하고 개성적이며 자유로운 음악적 무의식으로부터 소외되어 박제화될 수밖에 없었던 수용자들이야말로 가장 결정적인 피해자들이다. 저 80년대 중반의 반란은 어느 틈엔가 성장해 버린 바로 이 수용자들의 혁명에 다름 아닌 것이다. 그러나 이 수용자 진영 의 반항적인 선택 역시 전통적인 헤게모니를 뒤엎을 수 있는 수준까지 나아가지 못한 삼일천하였고, 기민한 대응논리로 무장한 문화산업 블럭의 총반격 앞에 전선을 희석시키고 말았다.
음반회사와 네트워크, 그리고 저널리즘을 망라하는 문화산업 블록으로부터 이들 수용자들이 제공받은 것은 환멸이었다. 그것은 현실 속에서 구매동기의 저하와 불신, 그리고 이 세대 특유의 냉소주의의 모습으로 드러나게 된다. 서태지 이후의 천편일률적인 랩댄스뮤직과 신해철 이후 우후죽순으로 난립한 바 있는 공허한 시퀀서 사운드(이른바 하우스뮤직), 전혀 새로운 감수성을 탑재하지 못한 발라드들에 이들은 의욕을 잃었고 그것은 바로 음반산업의 장기적인 불황으로 이어졌던 것이다.
세대간의 간극 25세 이하 청소년이 우리 음반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흔히 얘기되고 있다. 특히 대중음악의 중심적인 패트런 인 십대는 연령층이 점점 낮아져 십대 초반까지를 무시할 수 없는 음반구매자로 등장한다. 서태지의 신드롬 이후 우후죽순격으로 쏟아진 이른바 랩댄스 그룹의 퍼레이드가 초등학교 5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에 이르는 십대 초반을 목표로 하고 있는 현실이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세일즈 포인트가 이들에게 조준되는 것은 따라서 당연한 일이지만, 이 과정 속에서 30대 초반에서부터 40대 중반까지의 세대층이 결정적으로 소외되는 것은 매우 치명적인 문제이다. 다양한 장르의 발전과 성인취향의 대중음악, 즉 AC(Adult Contemporary)의 균형적인 정착은 한 나라의 대중음악문화의 성 숙도를 보여주는 두 지표이다. 이들 세대를 배려하기에 앞서 이들 세대자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음악언어를 지명하고 시장과 정책에 개입 하여야 한다. 70년대와 80년대 초반 학번세대인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화두는 전세대로부터 물려받았던 대중음악에 대한 편견의 무의식을 생산적으로 극복하는 일이다.
참고문헌
▷ 김현수, 대중음악에서 발견되는 도전성, 민족음악의 이해
▷ 김철진, 대중음악 환경의 변화와 과제 - 유통과 관련하여, 서울음반 기획홍보실
▷ 로이 셔커(1999), 대중 음악 사전, 한나래
▷ 심재권(2000), 한국 대중 음악 중흥을 위한 9가지 제안
▷ 이영미 지음, 한국대중가요사, 시공사
▷ 한국청소년연구원(1998),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예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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