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노인교육의 의의,목적, 노인교육의 발전 동향,법적 지원, 노인교육의 방법,문제점, 일본의 노인교육 사례,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노인교육의 의의
1. 교육관의 변화
2. 노령화사회의 도래와 자조적 복지관의 확대
3. 학습사회(Learning society)의 도래
4.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의 필요

Ⅲ. 노인교육의 목적
1. 빈고에 대처하는 교육
2. 병고에 대처하는 교육
3. 고독고에 대처하는 교육
4. 무위고에 대처하는 교육

Ⅳ. 노인교육의 발전 동향
1. 세계의 노인교육 발전 동향
2. 우리나라의 노인교육 발전 동향

Ⅴ. 노인교육의 법적 지원

Ⅵ. 노인교육의 방법

Ⅶ. 노인교육의 문제점
1. 노인학교의 운영 주체와 재정상의 문제
2. 교육과정 개발절차 및 교육과정 내용과 교수 학습 방법상의 문제
3. 노인교육의 전문성 문제

Ⅷ. 일본의 노인교육 사례

Ⅸ. 향후 노인교육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스테인과 스마트(Morstain & Smart, 1974)는 노인들이 교육에 참여하는 이유를, 새로운 동성 혹은 이성의 친구를 만나기 위한 사회관계(social relationships), 권위 있는 사람들의 지혜와 지식을 얻기 위한 외적인 관계(external expectations), 다른 사람이나 지역사회에 봉사하기 위한 사회복지(social welfare), 자신의 직업이나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성 추구(professional advancement), 가정 혹은 일에서의 싫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자극(escape/stimulation), 자신의 이익과 내적 만족을 위한 지적인 흥미(cognitive interest)등 6가지로 정리했다(Morstain & Smart, 1974, 87-88; Merriam & Caffarella, 1991, 85).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나누어보면 안정의 욕구와 성장의 욕구로 분류할 수 있다. 이중 성장의 욕구는 자기에게 주어진 잠재력을 개발하고 자아를 실현하려는 경향으로서 학습욕구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노인들이 어떠한 학습욕구를 가지고 있는가를 밝히는 일 즉, 노인들의 교육적 욕구를 올바르게 파악하여 이를 교육적 목적 또는 내용과 방법에 적절히 반영하였을 때 비로소 노인교육의 높은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노인들의 학습에 관한 욕구를 분석해 내기 위하여 많은 시도들이 있었다. L. Simmons는 모든 문화에 걸쳐 노인들에게는 다섯 가지 공통된 욕구가 있다고 보았다. 장수의 욕구, 여가 활동을 즐기려는 욕구, 일상에서 벗어나 해방감을 찾고자 하는 욕구, 집단 내에서 적극적인 참여자로 계속 남고자 하는 욕구, 때가 온다면 이제껏 해왔던 활동들로부터 가능한 한 편안하고 명예롭게 물러나고 싶어 하는 욕구 등이다.
맥크러스키(McClusky, 1971)는 노인들의 교육적 욕구를 5가지 제시하고 있다. 첫째, 노령에 따른 은퇴와 역할상실, 경제적 빈곤, 배우자 상실 등 노화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욕구(coping needs)이다. 둘째, 노령기의 사회적 고립이나 소외로부터 벗어나기 위
참고문헌
김종서(1982), 노인교육의 교육과정개발, 서울 : 대한노인회
김성균(1991), 한국노인교육의 실태와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1998), 평생학습사회와 노인교육
류종훈(2002),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신재주, 노인교육의 활성화 방안
이미정, 일본의 고령자 교육정책의 연구, 민속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지원적인 성격을 갖는 자원봉사활동은 현재 사회복지제도의 불완전성을 보완하고 강화하는데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최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 자원봉사 세계의 변화와 동향을 검토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 방안과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일본과 미국 을 포함한 다른 나라의 아동보육에 관한 아동복지를 비교하고 최근의 동향과 비교의 관점에서 한국 아동복지의 보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1장. 영국의 보육제도영국은 유럽에서 아동 보육 제도가 가장 뒤늦게 발달하고 있는 나라이다. 전형적으로 아이를 돌보는 문제는 개별 가족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여겨졌기 때문에 국가는 아동 보육의 문제를 국가적 관심거리로 두지 않고 가족들에게 맡겨두어 왔다. 이런 현실은 일하

  • [사회복지] 사회복지시설의 변천과 민주화 방안
  • 노인복지시설 : 제주 ∙여성복지시설 : 전북 ∙장애인복지시설 : 없음 ∙부랑인시설 : 강원, 충북, 전북, 전남, 경남, 제주 ∙정신요양시설 : 부산, 광주, 대전,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끝으로 개인시설에 대한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비법인개인시설에 대한 예산지원은 정부의 보조금 집행규정상 인건비 등 운영비의 지원이 어려운 실정이지만, 비법인개인시설도 바우처의 수납, 프로그램별 지원 등이 가능토록 함으로써 정부의 예산지원체계

  • 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장에 관하여 - 1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개념 2 국가별 이주민 지원제도
  • 지원 제도5) 일본의 이주민 지원 제도6) 한국의 이주민 지원제도3. 한국의 결혼이주민 현황4. 국제 결혼중개업법Ⅲ. 결혼이주민 제도의 문제점1. 결혼이주민정책 및 체계적 문제점2. 결혼이주민정책 중앙정부의 역할 개선3. 결혼 이주여성의 현실적 문제점1) 국제결혼 중개업체의 매매혼적 성격의 결혼2) 체류 요건 등 신분상의 불안3) 가정폭력 4) 빈곤과 취업의 어려움5) 외국인에 대한 한국 사회의 배제와 편견6) 언어 소통의 어려움7) 자녀교육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법적 근거 414) 가출청소년의 실태 445) 서울 YMCA 청소년 쉼터의 프로그램 소개 476) 가출청소년 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안모색 486.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1) 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2)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553) 독일의 청소년복지정책 564) 프랑스의 청소년 복지정책 625) 우리 나라와 외국 청소년 복지정책에 대한 비교 637. 한국청소년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31) 청소년복지대상의 정의에서의 문제점 642) 공적 청소년복지서비스 전달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