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논술의 의의,성격, 논술의 절차, 논술과 문제설정,논증, 논술의 퇴고요령,주의사항, 논술의 지도방법, 논술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논술의 의의
Ⅲ. 논술의 성격
Ⅳ. 논술의 절차
Ⅴ. 논술과 문제설정
Ⅵ. 논술과 논증
1. 논증과 설득
2. 논증과 대립, 갈등
Ⅶ. 논술의 퇴고요령
1. 오류 수정하기의 기준은 정확성과 적절성이다
1) 정확성
2) 사실의 정확성
3) 논리의 정확성
4) 관점의 정확성
5) 적절성
2. 오류 수정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검토해 나가는 것이 좋다
1) 전체에서의 오류 수정하기
2) 부분에서의 오류 수정하기
3) 문장의 오류 수정하기
4) 어구의 오류 수정하기
3. 글을 모두 쓴 다음에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항목을 체크해본다
Ⅷ. 논술의 주의사항
Ⅸ. 논술의 지도방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논술자의 창의성이 담긴 논술을 바란다면, 논제에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논제의 범위를 낮게 하고 진술할 수 있는 폭은 넓게 해야 한다. 그래야 논술자의 자유로운 사고 속에서 개인만이 갖는 생각이 정리되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간접 경험을 통해서 자아 정체가 안 된 논술은 넓은 의미의 인용에 불과하다.
자유로운 종합적 사고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득적인 감각적 사고력, 환경, 교육, 가치관, 관습, 심리상태, 기후조건 등 다양한 주변적인 여건들이 한 개인의 생각을 다양하게 하고, 생각의 변인 또한 일정할 수가 없다. 어떤 경우는 시각을 다투어 변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평생을 두고도 변하지 않아 주변 인물들로부터 존경과 핀잔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 논술은 학생 개인이 주위 환경과 학습의 여러 상황 속에서 얻어진 지식이 자아 정체를 형성한 다음 창의적인 자신의 견해로 지속성을 지니면서 보편성과 타당성을 동시에 포함한 이론으로 정립된 표현이라야 한다. 이와 같은 글이 되려면, 논제가 너무 어렵거나, 많은 제한을 가지고 있으면 학생들의 참신하고 진솔한 견해는 그만큼 제한을 받는다. 학생들이 학교 교과목에 얽매어 눈 돌릴 틈도 없는 상황에 잠깐 보는 신문의 칼럼, 몇 권의 책을 읽고 얻어진 단편적인 지식에서 무엇을 요구한다는 자체가 무리다.
최근 각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논술고사 출제인들이 사회 일반적인 견해, 인간과의 관계, 사회 조직과 개인의 위상, 현대 문명과 인간, 문화의 차이 등 다양한 면모를 가지고 출제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 대부분이 높은 학식과 견해를 가진 학자들이나 전문가가 쓸 수 있는 것들이고, 앞으로 더 생각하고 정립해야 할 내용들이 많았다. 논술고사 답안에서 학생 일반의 생각을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 것은 아닐텐데. 이렇다하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논거 할 학생이 몇이나 있겠는가? 더구나 인문사회의 학문적 결실은 많은 경험에서 사고와 통찰과 자기성찰을 통해서만 그 빛을 발하는데.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논술고사 출제안의 논제는 아닌 듯 하다. 과
- 참고문헌
-
경기도 교육청 국어교육연구회(1995), 논술 지도 자료, 세창문화사
늘품, 불휘기픈 논술의 고전산책
유레카 논술(2004), 논술의 신, 두앤비 컨텐츠
원진숙(1995), 논술 교육론, 서울, 서광학술자료사, 박이정
이병민(2005), 논술시험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 논술 시험의 사회문화적 고찰, 교육비 평, 19권
충청북도교육청(1995), 논술지도의 이론과 실제, 충청북도교육청 장학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