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논술의 의의,성격, 논술의 절차, 논술과 문제설정,논증, 논술의 퇴고요령,주의사항, 논술의 지도방법, 논술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논술의 의의

Ⅲ. 논술의 성격

Ⅳ. 논술의 절차

Ⅴ. 논술과 문제설정

Ⅵ. 논술과 논증
1. 논증과 설득
2. 논증과 대립, 갈등

Ⅶ. 논술의 퇴고요령
1. 오류 수정하기의 기준은 정확성과 적절성이다
1) 정확성
2) 사실의 정확성
3) 논리의 정확성
4) 관점의 정확성
5) 적절성
2. 오류 수정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검토해 나가는 것이 좋다
1) 전체에서의 오류 수정하기
2) 부분에서의 오류 수정하기
3) 문장의 오류 수정하기
4) 어구의 오류 수정하기
3. 글을 모두 쓴 다음에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항목을 체크해본다

Ⅷ. 논술의 주의사항

Ⅸ. 논술의 지도방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논술자의 창의성이 담긴 논술을 바란다면, 논제에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논제의 범위를 낮게 하고 진술할 수 있는 폭은 넓게 해야 한다. 그래야 논술자의 자유로운 사고 속에서 개인만이 갖는 생각이 정리되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간접 경험을 통해서 자아 정체가 안 된 논술은 넓은 의미의 인용에 불과하다.
자유로운 종합적 사고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득적인 감각적 사고력, 환경, 교육, 가치관, 관습, 심리상태, 기후조건 등 다양한 주변적인 여건들이 한 개인의 생각을 다양하게 하고, 생각의 변인 또한 일정할 수가 없다. 어떤 경우는 시각을 다투어 변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평생을 두고도 변하지 않아 주변 인물들로부터 존경과 핀잔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 논술은 학생 개인이 주위 환경과 학습의 여러 상황 속에서 얻어진 지식이 자아 정체를 형성한 다음 창의적인 자신의 견해로 지속성을 지니면서 보편성과 타당성을 동시에 포함한 이론으로 정립된 표현이라야 한다. 이와 같은 글이 되려면, 논제가 너무 어렵거나, 많은 제한을 가지고 있으면 학생들의 참신하고 진솔한 견해는 그만큼 제한을 받는다. 학생들이 학교 교과목에 얽매어 눈 돌릴 틈도 없는 상황에 잠깐 보는 신문의 칼럼, 몇 권의 책을 읽고 얻어진 단편적인 지식에서 무엇을 요구한다는 자체가 무리다.
최근 각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논술고사 출제인들이 사회 일반적인 견해, 인간과의 관계, 사회 조직과 개인의 위상, 현대 문명과 인간, 문화의 차이 등 다양한 면모를 가지고 출제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 대부분이 높은 학식과 견해를 가진 학자들이나 전문가가 쓸 수 있는 것들이고, 앞으로 더 생각하고 정립해야 할 내용들이 많았다. 논술고사 답안에서 학생 일반의 생각을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 것은 아닐텐데. 이렇다하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논거 할 학생이 몇이나 있겠는가? 더구나 인문사회의 학문적 결실은 많은 경험에서 사고와 통찰과 자기성찰을 통해서만 그 빛을 발하는데.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논술고사 출제안의 논제는 아닌 듯 하다. 과
참고문헌
경기도 교육청 국어교육연구회(1995), 논술 지도 자료, 세창문화사
늘품, 불휘기픈 논술의 고전산책
유레카 논술(2004), 논술의 신, 두앤비 컨텐츠
원진숙(1995), 논술 교육론, 서울, 서광학술자료사, 박이정
이병민(2005), 논술시험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 논술 시험의 사회문화적 고찰, 교육비 평, 19권
충청북도교육청(1995), 논술지도의 이론과 실제, 충청북도교육청 장학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1장. 논술의 이해와 최근 출제 경향 분석 Ⅰ. 논술의 이해1. 논술의 정의논술은 어떤 문제에 대해 자기 나름의 견해나 주장을 내세운 다음,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자기 견해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글쓰기 활동이다. 이런 점에서 신문 사설과도 다르다. 논술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논리적인 설득에 주력하는 데 비해, 신문 사설은 시사적(時事的)인 현안에 대한 나름의 입장을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논술 자료집ok Ⅰ. 논술이란 무엇인가? 1. 논술의 개념과 성격 가. 논술의 개념 나. 논술의 성격 2. 논술의 핵심 10 가지 (서울대 제시) 3. 논술의 채점 기준 5 가지 Ⅱ. 논술의 기초 연습 1. 개념 및 명제 체계 세우기 2. 비문 고치기 3. 오류 밝히기 4. 논증 구조 밝히기 Ⅲ. 논술문 작성 과정 1. 논제 및 제시문 분석 2. 구상 및 개요 작성 가. 구상 나. 개요 작성 3. 논술문 쓰기 가. 서론쓰기 나. 본론쓰기 다. 결론쓰기 4. 퇴고 Ⅳ. 실전 문제 1. 인문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방법 - 문제제기, 글의 취지, 글의 주제 제시, 체험이나 심경 제시, 격언, 속담, 일화, 관련 작품 등을 인용,자신의 주장과 대립되는 화제 제시, 비유를 통한 주제 암시글머리 쓰기 주의해야할 사항 - 상투적인 이야기를 하지 말 것- 지나치게 장황한 이야기를 서술하지 말 것- 단지 주의를 끌 목적으로만 제재를 사용하지 말 것 - 도입 부분의 진술과 논점의 방향의 연관성- 글의 가운데, 글의 끄트머리 등과의 유기성2) 글의 가운데 쓰기글의 가운데 쓰

  • 교육학 주장하는 글 의 읽기 내용 상세화
  • 분석 123. 제 7차 교과서 분석 164. 6차 반영 내용과 7차 반영 내용의 비교 . 215. 교과서 상 반영 내용을 통한 시사점 및 제언 . 22Ⅴ. ‘주장하는 글’의 지도방법 24Ⅵ. 지도 자료 개발 .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논술이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동서양을 막론하는 최고의 고전에서부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까지 논술에서 출제되는 그 범위는 엄청나기 때문에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막막한 수험생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최근 3년(2002, 2003, 2004년도)의 서강대 논술 문제를 분석하고 경향에 맞히어 예상문제 또한 제시해 보려고 한다.일단 서강대학교 논술의 특징을 간략하게 제시한다면 우선은 그 주제 설정에 있어서 인간에 관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