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노인교육의 배경,중요성,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노인교육의 내용,원리, 노인교육의 외국 사례, 향후 노인교육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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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노인교육의 배경

Ⅲ. 노인교육의 중요성

Ⅳ.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Ⅴ. 노인교육의 내용

Ⅵ. 노인교육의 원리

Ⅶ. 노인교육의 외국 사례

Ⅷ. 향후 노인교육의 과제
1.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이다
2. 노인교육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3. 교육 방법과 매체의 다양화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사회의 경우 학교교육의 기회가 상당히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성인 및 대중교육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서구사회, 일본 등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1960년대 이후 노인교육이 평생교육의 중요한 일부분으로서 활성화되고 있다. 반면에 한국에서는 1980년대에 들어서야 노인교육의 필요성이 사회복지 측면에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이전에는 노인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단편적으로만 인식되고 있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학교교육 이외에도 한평생 공부를 계속해야 한다는 폴랭그랑의 생애교육론이 1965년 유네스코 성인교육추진 국제위원회에서 강조되면서 노인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한편, 한국에서는 1972년 종로 태화관의 서울평생교육원에서의 교육을 시작으로 하여 노인을 위한 교육기회가 점차 보편화되기 시작했고,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개최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 세미나” 이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노인교육이 논의되면서 확대되기 시작했으며, 노인의 삶을 보람되게 보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노인교육기관을 설립하게 되었다. 1970년대와 1980년대 사이는 노인에 대한 교육이 양적인 면에서 비교적 빠른 속도로 증가한 시기로, 노인교육기관으로서 노인학교가 급속히 설립되기 시작하였고, 기타 노인교육 기관으로는 한국성인교육회, 대한노인회, 대한삼락회, 국제승공연합, 대한적십자사, YMCA, YWCA, 한국부인회, 새마음봉사단 등의 종교단체, 민간자원단체, 국공립기관들이다. 1973년 명동 카톨릭회관 부설 덕명의숙, 1974년 서대문구 문화촌에 인왕노인학교가 설립되었고, 1976년 돈암노인학교, 순영노인교실, 1977년의 연희노인대학이 차례로 설립되었다.
또한 교육부에서도 노인을 위한 교육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여 1978년 전국 각급학교에 노인교실을 설치할 것을 목적으로 노인교실 설치요강을 마련하였다.
참고문헌
○ 김남선(2003), 노인교육개론, 형설출판사
○ 김난수 외(1982), 평생교육론, 서울 : 문음사
○ 김태현(1994), 노년학, 교문사
○ 이병순(2000),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논문
○ 이병준(1999), 21C 노령화사회를 대비한 노인교육활성화 방안연구, 교육부
○ 허정무(2006), 노인교육이론과 실천방법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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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nay0***
    (2014.09.11 23: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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