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현황, 교육정보화의 통합규격안,교육정보화운동, 교육정보화의 교사 역할,실천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개념
Ⅲ. 교육정보화의 현황
Ⅳ. 교육정보화의 통합규격안
1. 학교 현장의 교육적 여건을 감안한 규격의 적정성 측면에서 볼 때 제시한 규격은 나름대로 학교 현실을 이해하고 있다고 본다
2. 교육정보화 기기들의 보급은 규격의 적정성과 함께 Life Cycle에 관한 문제를 검토해 보지 않을 수 없다
3. 교원용 컴퓨터의 규격과 보급에 대해서 일선 교사들은 노트북 컴퓨터로 보급해 주기를 원하고 있다
4.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이 되고 난 후 유지 및 보수 측면에서 보면 각급 학교는 상당한 후유증에 시달린다는 사실이다
5. 현재 보급되었거나 앞으로 보급될 첨단 기자재들은 학교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장비들이다
Ⅴ. 교육정보화의 교육정보화운동
Ⅵ. 교육정보화의 교사 역할
Ⅶ. 향후 교육정보화의 실천 과제
1.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
2. 교육정보 자료 개발․보급
3. 정보기술 활용교육 강화
4. 교육행정정보화 지원
5. 학술․연구 정보기반의 고도화
6. 학술정보유통체계 구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상적으로 교육정보화는 정보사회라는 용어의 테두리 안에서 사용되고 있는 듯하다. 그런데, 최근 정보사회는 ‘정보화 사회’, ‘고도정보사회’, ‘정보시대’ 등과 함께 사용되고 있고, 또 교육부에서는 최근 ‘지식기반사회’ 또는 ‘지식정보사회’라는 용어도 함께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정보사회’와 ‘지식정보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는 분명히 구분되어 사용되고 있다.
서이종은 정보사회를 산업사회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사회의 정보가 대량으로, 그리고 신속하게 전달되고 저장됨에 따라 기존 사회의 정보생산/유통/소비에 기초한 사회구조가 새롭게 변화된 사회”로 정의한다. 이 정의에서 강조점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있다. 즉, 산업사회에도 중요하게 여겨지던 ‘정보’가 정보 사회의 사회구조에서 중추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사회는 이러한 정보기술 또는 정보매체의 발달로 정보활동이 고도화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보사회의 경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대량의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거나 저장 및 가공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질 뿐 정보 자체의 가치에 대한 관심은 가지지 않는다. 예컨대, ‘정보의 바다’로 불리는 인터넷의 웹 환경은 다량의 정보가 저장되어 있으며, 이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게다가 이 웹을 통해 볼 수 있는 이 정보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 웹상의 정보가 모두 가치 있는 정보 또는 의미 있는 정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것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이전의 사회에 비해 매우 간편하게 정보를 생산할 수 있게 된 반면 이전과 같이 정보의 질을 통제하는 것에는 관심을 두지 못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혁신과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정보화 종합 발전 방안
교육부·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타(1998), 교육정보화백서
남기윤(2002), 교육정보화 관련 업무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 교육대학원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21세기 교육정보화 방향과 과제,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주영주(1999), 교육정보화 사업의 평가와 향후 발전방안 연구, 교육정책개발연구과제 보고서,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정보기술원(1998), 21C 첨단 교육정보화 촉진방안 세미나, 전자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과 교육자치,정치경제학, 교육개혁과 시장경제학,직업교육, 교육개혁과 장학지도,ICT활용교육, 교육개혁과 학부모단체,관련 제언 분석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필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ICT활용교육,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문제점,과제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 [교육문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찬반론
- [여성단체][여성단체 정의][여성단체와 여성정책][여성단체와 여성정보화][사회주의계 여성단체운동]여성단체의 정의, 여성단체와 여성정책, 여성단체와 여성정보화, 여성단체와 사회주의계 여성단체운동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바른생활 수업 지도안 바른 자세 익히기
- 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수업지도안 1학년 2학기 5단원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초등실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학급 대상, 수준별 학습 지도안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