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현황, 교육정보화의 통합규격안,교육정보화운동, 교육정보화의 교사 역할,실천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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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개념

Ⅲ. 교육정보화의 현황

Ⅳ. 교육정보화의 통합규격안
1. 학교 현장의 교육적 여건을 감안한 규격의 적정성 측면에서 볼 때 제시한 규격은 나름대로 학교 현실을 이해하고 있다고 본다
2. 교육정보화 기기들의 보급은 규격의 적정성과 함께 Life Cycle에 관한 문제를 검토해 보지 않을 수 없다
3. 교원용 컴퓨터의 규격과 보급에 대해서 일선 교사들은 노트북 컴퓨터로 보급해 주기를 원하고 있다
4.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이 되고 난 후 유지 및 보수 측면에서 보면 각급 학교는 상당한 후유증에 시달린다는 사실이다
5. 현재 보급되었거나 앞으로 보급될 첨단 기자재들은 학교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장비들이다

Ⅴ. 교육정보화의 교육정보화운동

Ⅵ. 교육정보화의 교사 역할

Ⅶ. 향후 교육정보화의 실천 과제
1.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
2. 교육정보 자료 개발․보급
3. 정보기술 활용교육 강화
4. 교육행정정보화 지원
5. 학술․연구 정보기반의 고도화
6. 학술정보유통체계 구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상적으로 교육정보화는 정보사회라는 용어의 테두리 안에서 사용되고 있는 듯하다. 그런데, 최근 정보사회는 ‘정보화 사회’, ‘고도정보사회’, ‘정보시대’ 등과 함께 사용되고 있고, 또 교육부에서는 최근 ‘지식기반사회’ 또는 ‘지식정보사회’라는 용어도 함께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정보사회’와 ‘지식정보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는 분명히 구분되어 사용되고 있다.
서이종은 정보사회를 산업사회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사회의 정보가 대량으로, 그리고 신속하게 전달되고 저장됨에 따라 기존 사회의 정보생산/유통/소비에 기초한 사회구조가 새롭게 변화된 사회”로 정의한다. 이 정의에서 강조점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있다. 즉, 산업사회에도 중요하게 여겨지던 ‘정보’가 정보 사회의 사회구조에서 중추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사회는 이러한 정보기술 또는 정보매체의 발달로 정보활동이 고도화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보사회의 경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대량의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거나 저장 및 가공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질 뿐 정보 자체의 가치에 대한 관심은 가지지 않는다. 예컨대, ‘정보의 바다’로 불리는 인터넷의 웹 환경은 다량의 정보가 저장되어 있으며, 이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게다가 이 웹을 통해 볼 수 있는 이 정보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 웹상의 정보가 모두 가치 있는 정보 또는 의미 있는 정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것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이전의 사회에 비해 매우 간편하게 정보를 생산할 수 있게 된 반면 이전과 같이 정보의 질을 통제하는 것에는 관심을 두지 못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혁신과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정보화 종합 발전 방안
교육부·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타(1998), 교육정보화백서
남기윤(2002), 교육정보화 관련 업무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 교육대학원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21세기 교육정보화 방향과 과제,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주영주(1999), 교육정보화 사업의 평가와 향후 발전방안 연구, 교육정책개발연구과제 보고서,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정보기술원(1998), 21C 첨단 교육정보화 촉진방안 세미나, 전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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