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실존주의와 구조주의 푸코의 `감시와 처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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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사상의 흐름
가. 실존주의
나. 구조주의
다. 실존주의와 구조주의의 논쟁
라. 후기 구조주의

2. 주체, 지식, 그리고 권력
가. 규율권력
나. 생체권력

3. 판옵티콘을 통한 감시의 의미
가. 국가에 의한 감시
나. 기업- 노동자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감시
본문내용
1. 현대사상의 흐름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본래 19세기 합리주의적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니체(F. Nietzsche)와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를 시작으로, 실존주의는 이성의 힘으로 완전한 휴머니즘을 이룩할 수 있다는 합리주의적 관점, 그리고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사회 진보의 원동력으로 삼으려 했던 실증주의에 반기를 들고 인간 실존의 문제를 전면에 부각시켰다.

가. 실존주의

실존주의란 인간의 보편적인 본질에 관한 전통적 철학의 주제에 반발하여 태동한 사조이다. 인간의 보편적 본질을 상정하는 것은 곧, 인간의 삶의 방식에 있어서 어떤 공통적인 기준이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실존주의는 이러한 인간중심적인 인식론을 부정하면서, 개인을 민족, 지역, 시대, 문화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동시에 스스로 자신의 삶의 방식을 결정해야만 하는 존재로 본다. 즉,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것(실존)이 본질에 앞서는 것으로 인식했다던 것이다.
실존주의라는 지적 흐름은 인간 현상, 행동을 주로 인간의 의식에 의해 설명하려고 하며, 따라서 인간의 개념이 이론의 중앙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모든 사회현상, 실천, 행동을 그 실천이 이루어지는 의식의 맥락 안에서 해명하고, 바로 그와 같은 문제를 포착함으로 인해서 어떠한 의식화된 노력을 통해서 실천하고, 그 실천을 통해 사회 변동을 촉진시킬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 실존주의이다. 한상진, “후기구조주의의 사회이론,”《연세 사회학》, 1983(5).

실존주의의 대표적 이론가인 사르트르는 실존이 본질에 우선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인간은 조건에 구속을 받으면서도 본질이 결정되지 않은 자유로운 존재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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