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반대 의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찬성 의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에 대한 나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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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의미
3.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목적과 시행배경
4.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실태
5.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반대 의견
6.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찬성 의견
7. 향후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제고 과제
8.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에 대한 나의 의견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 구성원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생존의 방식을 습득함으로서 종국의 그 사회가 발전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이 교육의 가장 큰 목적이다. 때문에 교육은 사회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에 있으며 어느 한 쪽이 문제가 발생하면 자연적으로 다른 한 쪽이 보완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이러한 피드백은 자연적인 발전으로 인위적인 관여 없이도 나타날 수 있으나 요즘과 같은 현대 사회에서는 자연적인 결과를 기다리기 보다는 정치 사회적인 제재나 법을 만드는 형식으로 능동적으로 관여한다. 그 이유는 사회가 커지고 사회구성원들이 늘어남으로써 과거보다 더 다양한 사건들과 사람들이 존재하게 되었고 비교적 단순한 생존의 방식을 가르쳤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는 그 생존의 방식 자체가 다양화가 되었기 때문에 이미 자연적인 발전을 이루기엔 근대사회의 삶, 그 자체가 이미 복잡다단하다 할 수 있다.
고교평준화와 관련한 교육계의 논쟁은 74년에 시작된 고교평준화의 성과에 대한 각기 상이한 평가에서 출발한다. 평준화 폐지론자들은 평준화는 학생들의 학력 저하와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증가시킨 반면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을 제한하는 정책이라며 이의 해제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주장에 대하여 교육인적자원부는 평준화 정책의 골격을 유지하면서 보완해 나간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자립형사립학교의 확대 실시, 자율학교 실시 범위를 농어촌 학교에서 국립대 부설학교와 대도시 지역으로까지 확대 검토, 외국인 학교의 입학 허가 조건의 완화, 영재 교육 강화 등 교육인적자원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책은 평준화 해제를 주장한 측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고 보인다.
지금 공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중·고교 공교육은 사상적인 면과 구체적인 현장, 양쪽의 맹공에 시달리고 있고 교육의 주체들은 학교를 떠나고 있다. 무언가 분명히 달라지기는 해야 한다. 하지만, 교육개혁의 어려운 점은 여러 학자들의 좋은 의견과 외국의 좋은 사례들이 이미 언론에 많이 보도되었고 만병통치약은 없다는 사실이다.
2.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의미
고교평준화제도는 일반계 고등학교 입시에서 고교별 전형을 피하고 지역(시)별 일괄 선발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에 한해 고등학교 학군별로 입학 고교를 추천 배정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1974년 시작하여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일종의 교육혁명에 버금가는 정책변화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참고문헌
김천기(2002), 평준화제도의 왜곡과 자립형 사립고의 전근대성, 교육비평
입시위주교육의 실상과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2001
김윤태 외(2004),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1차년도 보고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정범모,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입시와 입시교육의 개혁, 나남출판사, 2006
김윤태·정진환·강무섭·권균(2000),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 KEDI
김영철·강태중(200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박부권외(2006)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 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천기(2008),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수정의 논리와 문제점, 교육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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