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교육의 정의,유래,도입배경, 홀리스틱교육의 기본방침,원칙,사고방식, 홀리스틱교육의 전략,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홀리스틱교육의 정의
1. 홀리스틱 교육은 개개인의 지성․정서․사회․신체․예술․창의․영혼의 잠재성을 성장시키는 데 관심이 있다
2. 홀리스틱 교육은 이해와 의미에 대한 탐구이다
3. 홀리스틱 교육은 각 학생들이 지적․창의적․체제적 사고에 대해 타고난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한다
4. 홀리스틱 교육은 모든 지식이 문화적 맥락 속에서 창조되었으며, “사실(facts)”은 공유된 관점 그 이상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한다
5. 홀리스틱 교육은 영적 지식(어느 종파에 속하지 않은)을 가치롭게 여긴다

Ⅲ. 홀리스틱교육의 유래

Ⅳ. 홀리스틱교육의 도입배경

Ⅴ. 홀리스틱교육의 기본방침
1. 참된 인간성의 개발 교육을 최우선으로 한다
2. 학생 개개인의 존중을 강조한다
3. 경험의 중심적 역할이 되어야 한다
4. 홀리스틱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5. 교사의 새로운 역할을 인식해야 한다
6. 선택의 자유가 필요한 교육
7.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8. 지구 시민 교육
9. 지구 소양 교육
10. 정신성과 교육

Ⅵ. 홀리스틱교육의 원칙

Ⅶ. 홀리스틱교육의 사고방식

Ⅷ. 홀리스틱교육의 전략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원의 철학(perennial philosophy)’(Huxley,1970)은 홀리스틱 교육과정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해준다. 영원의 철학은 만물이 상호 의존하는 우주 속에서 모든 생명체가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우리는 존재의 근원을 통하여 관계성을 경험한다. 홀리즘(holism)과 영원의 철학과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이 요약 될 수 있다. (1) 우주에는 실재의 상호연관성과 근원적인 통일성이 존재한다.
원자론은 우주를 개개의 원자의 집합체로 보았고, 실용주의는 우주가 끊임없이 생성하고 변화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그러나 홀리즘은 우주를 조화되고 상호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보았다. (2) 개개인의 내적 또는 고차원적 자기와 이러한 통일성간에는 긴밀한 연관성이 있다. Emerson이 말하는 소인(little fellow)은 소우주에 대항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이나 의지를 부과시키려고 하는 우리의 개인적인 자아(ego)인 것이다. 대인(big fellow)은 보다 높은 차원의 ‘자기(self)’이며 자아의 그러한 노력의 무용함을 잘 깨닫고 있어 보편적인 정신(Universal Mind)에 조화하려고 노력한다. (3) 통일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는 묵상이나 명상을 통해 직관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 영원의 철학의 기본이 되는 견해는 분별력에 기초한 합리적․분석적인 마음 에 있어서는 존재의 전체성을 충분히 파악할 수가 없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실상의 관계를 명료하게 보기 위해서는 깊은 직관을 기르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한다. (4) 가치는 실체의 상호연관성을 보고 자각하는 것에서 생겨난다.
가치는 각 개인의 근원적인 관계를 자각할 때 생겨난다. 바꾸어 말하면, 가치는 관계성과 이어져 있다. 긍정적 가치는 관계성을 향상하고 실현해 가는 것이며, 부정적 가치는 집착을 촉진한다. 예컨대 보살핌(caring)은 영원 철학의 중심적 가치이다. (5) 인간 존재 사이의 이러한 통일성의 인식은 부정과 인간의 고통에 대처하도록 계획된 사회활동으로 인도한다.
참고문헌
고기순·정승언(2000), 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 인전 자원 개발학회
김현재(1997), 열린교육의 현대화를 위한 홀리스틱 교육의 탐색,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연구,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창간호
송민영(1998), 홀리스틱 교육과정 이론의 철학적 배경,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연구,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제3집 제1호
송민영(1999), 홀리스틱교육과 네이츄어게임. 홀리스틱 교육 실천 연구 제3집 제2호
정회선(2000), 홀리스틱 과학 학습 방법이 창의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조한무(2000), 학교 숲과 건강과의 관계, 홀리스틱교육 교장연수자료,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홀리스틱(holistic) 교육
  • 교육분야에도 도입되었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이른바 홀리스틱 교육운동으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⑤ 홀리즘의 어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하면, 완전한(complet), 그리고 통합적(integral)이라는 의미를 갖는다.2) 홀리스틱 교육의 정의전연관적(holisic)이라는 말은 원래 관련적 전체론(relational holism)적이라고 하는 의미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에 홀리스틱 학습 지도란, 다양한 학습 유형을 종합 지도하기 위해 시도되는 통합적․전체적 과정이므로

  • [조직행위론]한국형 동기부여(모티베이션) 방안 연구
  • 배경으로 인한 한국인들의 특성Ⅱ. 본론 - 모티베이션 증진 방안1. 개인 스스로의 동기 유발 - 강한 평균의식 배제, 율곡 이이의 자경문1) 명확한 자기 경영의 구상2) 적극적 업무자세의 함양-신2. 직무 재설계방식의 도입1) 직무 충실화의 실행- IBM크레디트 사의 사례2) 탄력적인 근무시간제 운영- 한국MSD의 사례(한국적 온정주의)3. 성과-보상의 합치 프로그램1) 5가지 보상관리 원칙2) 임금기준의 공정성 제고 방법;성과급제의 한국인 특성과의 연

  • [사회복지정책론] 국민연금에 대해서
  • 정의(법부칙 제 5조, 제 6조, 제 15조) 국민연금제도의 최초시행(1988년 1월1일), 농어촌지역 확대(1995년 7월 1일) 및 도시지역 확대(1999년 4월 1일) 당시 나이가 많아 연금수급을 위한 최소가입기간을 채울 수 없는 사람들도 노령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가입기간이 5년만 되면 기본연금액의 25%에 가급연금액을 가산한 연금을 지급하고 5년을 초과하는 매 1년마다 기본연금액의 5%씩 가산되어 지급된다. a. 나이의 기준㉠ 1988년 1월 1일 및 1995

  •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 도입됨에 따라서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을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으며 불평불만 사항은 직접적으로 시정되었다. 또한 전 유통점에서 “ 메이트 두발기준 및 스마일 기준 액자” 를 비치하여, 근무자들이 항상 청결과 스마일 연습을 하여 고객을 응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것은 사실 개점초부터 정해진 관리방침이지만 더욱 강화하여 관리 프로그램으로 설정하였다. 한편 유통 확장에 따른 늘어난 점장들의 교육을 강화하여 점포

  • (환경법 A형) 환경권의 기본법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 도입 배경3. 환경권의 이론적 근거4. 우리 헌법상 환경권의 도입 배경5. 환경권의 주체6. 환경권의 법적 성격1) 자유권의 성격2) 사회적 기본권의 성격(1) 헌법적 위임설(2) 입법방침규정설(3) 추상적 권리설(4) 구체적 권리설(5) 불완전한 구체적 권리설7. 환경권의 기본법리1) 환경공유의 법리2) 공공신탁의 법리(Public Trust Doctrine)3)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법 원리8.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 헌법 제35조 제2항의 환경법률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