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교육]프랑스의 유아교육, 프랑스의 초등교육, 프랑스의 중등교육, 프랑스의 고등교육, 프랑스의 대학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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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의 유아교육

Ⅲ. 프랑스의 초등교육

Ⅳ. 프랑스의 중등교육

Ⅴ. 프랑스의 고등교육
1. 단기
1) 공업 단기대(IUT)
2) 일반 단기대
2. 장기
1) 일반 대학교
2) 고급 전문학교(Grandes Ecoles)

Ⅵ. 프랑스의 대학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83년 탈중앙화 정책 이후 지금까지 프랑스의 교육권 이양은 상당히 추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지역자치에 학교의 건축 및 재건축, 확장과 보수 및 운영권과 사용권을 모두 이양하고 코뮌에는 학교창설권까지 주었다. 이러한 권한의 이양과 함께 각종 국가의 인적, 물적자원을 배당하고 공공 서비스도 제공했다. 그리고 직업양성 교육권을 비롯한 몇몇 분야의 교육권도 이양했다. 하지만 지방자치에 이양된 권한 중에서 가장 큰 권한은 무엇보다도 단위학교, 도, 아카데미 위원회 구성을 민주적으로 하고 실질적인 참여권을 준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권 실행과정을 통하여 국가 교육계와 지역자치 간의 민주적인 파트십이 형성되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또한 이러한 분권에도 불구하고 교육권 중 주요한 핵심권은 국가가 계속해서 쥐고 있음을 눈여겨 볼 수 있다. 인적자원 관리권(양성, 임용, 관리)과 교육과정 조직권이 바로 그것이다. 교육계에서는 인적자원이 핵심이므로 국가의 인적자원의 지원 없이는 지역자치에서 결정된 사항들도 실행에 옮겨질 수가 없다. 그리고 교육의 핵심인 교육내용의 결정과 시간책정, 시험 및 자격증 수여조건의 수립 등은 국가가 그대로 쥐고 있다. 그리고 예산분배권 및 실행에 대한 추후 감독권, 지역행정의 법적 정당성에 대한 감시권을 갖고 있다. 그리고 대학교육권, 대학학군 조정권, 양성교육 및 연구활동 조직권, 대학건물 장소의 결정권 등을 포함하여 고등교육 관련 제반권리를 갖고 있다.
참고문헌
ⅰ. 이부련, 프랑스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짜임새와 속살, 한국국어교사모임 편, 함께 여는 국어 교육 2000년 여름호·가을호, 전국국어교사 모임, 2000
ⅱ. 정종화, 유럽 연합 국가들의 교육제도, 법문사, 1997
ⅲ. 조은미·최정웅, 프랑스 교육, 교육연구 논집 제3집, 교육연구소, 1994
ⅳ. 최영호, 프랑스 출판업과 책, 도서관 그리고 고문서 보관소, 어문학사, 1998
ⅴ. 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 출판부, 2002
ⅵ. 프랑스의 대학교육,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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