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불어]프랑스어(불어)의 특징,성립,모음구조,의미적구조, 프랑스어(불어)의 전제,강세규칙,동사활용, 프랑스어(불어)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프랑스어(불어)의 특징
Ⅲ. 프랑스어(불어)의 성립
Ⅳ. 프랑스어(불어)의 모음 구조
Ⅴ. 프랑스어(불어)의 의미적 구조
1. 의미론적 제약
2. 접착 동사로서의 avoir
3. 이중 주제 구문
Ⅵ. 프랑스어(불어)의 전제
1. 비반복적 단일 사행 : déjà, ne…pas encore
2. 비반복적 단일 사행 : encore, ne…plus
3. 반복적 사행
Ⅶ. 프랑스어(불어)의 강세 규칙
1. 모음과 강세의 관계
2. 모음과 음절의 개폐 여부의 관계
3. 뒤따르는 자음이 consonnes allongeantes([r], [ʒ], [z], [v])일 경우에는 길어진다.
Ⅷ. 프랑스어(불어)의 동사 활용
1. 활용(conjugaison)의 정의
2. 활용복합 형태의 정의
3. 활용보조요소의 정의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원 전 1세기에 갈리아 지방이 로마에 의해 정복되었고, 프랑스어는 이 지방에 들어온 로마 행정가, 군인, 상인, 이주민들이 사용하던 구어 라틴어로부터 발달한 언어이다. 그 후 5, 6세기에 이 지역에 침입한 프랑크족의 왕들과 그 이후 근세의 대혁명기에 이르기까지 그 후예들은 북부 프랑스 지역에 그 터전을 형성하였고, 특히 파리가 중심인 일르 드 프랑스를 중심으로 그 영토를 점차 확장하였다. 최초의 프랑스어로 씌어진 텍스트는 스트라스부르 서약(843년)이다. 초기만 해도 프랑키아어는 다른 방언들에 비해 그리 우세하지 못했고, 다른 지방의 방언들이 우세했다. 그러나 위그카페 왕조(987-1328년)가 이 곳에 왕국을 세우면서 이 지방의 방언인 프랑키아어가 점차 확대되었다. 그리하여 13세기를 지나면서 타 방언으로 쓰인 문헌들은 점차 자취를 감추고, 프랑키아어로 쓰인 문헌들이 점차 많이 출현하게 된다. 타 지역의 작가들도 점차 이 방언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 시기부터 이 방언은 표준어가 될 충분한 여건을 갖추고 있었다. 이러한 여건은 프랑스 왕의 정치적 헤게모니에 기초해서, 일르 드 프랑스의 정치(왕궁이 위치), 종교(대수도원이 위치), 지리(북부 지방의 요충지), 경제(활발한 경제 중심지), 문화(많은 문헌들의 산출) 여건에 힘입은 바 크다. 그리고 궁정과 귀족 그리고 식자층이 사회계층적 우위를 점유하고, 민중들과 지방들을 지배함으로써 소수의 권력층의 언어가 가장 탁월한 사회적 위세를 지닌 언어로 간주되었고, 이들의 언어관용이 언어 모델로 정착했고, 문헌으로 많이 기록되었다. 그 후 중세기를 거치면서 프랑스어는 서서히 발달하여 근대 프랑스어로서의 모습을 지니게 된다.
- 참고문헌
-
* 김진수(2000), 프랑스의 언어정책에 대하여, 프랑스 어문연구 제9집
* 박윤환(1999), 프랑스 언어학의 이해, 조선대학교
* 이윤복(1998), 새 먼나라 이웃나라 제2권 프랑스, 김영사
* 이창순(2000), 프랑스어사 개요, 신아사
* 장소원(1993), 프랑스의 언어 정책, 세계의 언어 정책, 서울 : 태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