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교육]프랑스교육의 특징,체계,성격, 프랑스교육과정의 제정배경,고등학교교육과정, 프랑스교육과정의 지역어교육과정,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교육의 특징

Ⅲ. 프랑스교육의 체계

Ⅳ. 프랑스교육과정의 성격

Ⅴ. 프랑스교육과정의 제정배경

Ⅵ. 프랑스교육과정의 고등학교교육과정

Ⅶ. 프랑스교육과정의 지역어교육과정
1. 언어기능
2. 문법과 발음
3. 어휘학습
4. 문화적 내용
1) 일상생활
2) 문화적 환경
3) 자연적 환경
4) 지리적 환경
5) 사회경제적 환경
6) 역사적 환경

Ⅷ. 프랑스교육과정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랑스의 교육정책의 흐름을 살펴보면 프랑스 사회의 전인적 아동 및 청소년관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80년대부터 이루어져온 아동시간조직이나 최근의 지역교육계약은 교육문제를 보다 총체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아동의 학교시간 뿐만 아니라 방과 후 및 방학 중 시간까지도 전인적 아동교육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는 교육정책이다. 아동의 생활리듬을 총체적으로 관리해서 전인적으로 균형 있는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데 그 목표를 둔다. 공교육 안에서 문화예술교육과 스포츠 및 여가활동교육에 힘써 오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이다.
이러한 전인적 학생관에 뿌리를 둔 총체적 교육은 교육과 관련된 모든 교육주체들과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의 실천을 위하여 프랑스에서는 교육부를 비롯하여 문화부, 청소년-스포츠부, 도시개발부 등 여러 정부부처의 다자적 공동정책과 지역자치 및 여러 사회기관 그리고 민간단체들과의 공동협력을 펼쳐왔으며 그에 따른 정책적인 효율성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았다. 이러한 교육정책은 아동의 교육을 학교에서만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살고 있는 마을과 도시 전체가 책임지는 교육을 가능케 했다. 학생관에 따라 교육관도 달라지게 되고 결국 이는 지역 또는 도시와 마을을 토대로 하는 지역교육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김순경 외 6인, 프랑스를 아십니까?, 프랑스 문화 연구회, 서울 : 어문학사, 1998
류진현·원윤수, 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법문사, 유럽연합국가들의 교육제도, 1997
유럽의 교육과정의 특징 및 비교연구 : 우리나라와 독일, 프랑스, 영국을 중심으로
임영희, 프랑스 교육 교육제도와 페다고지(Pdagogie)차원
오형범, 세계지역연구센터 유럽팀 연구원, KIEP Country Profil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의 역사교육
  • 과정에 따른 내용 ④ 역사교육과정의 특징 ⑤ 역사교육의 동향 1. 문제제기 역사교육의 발전2. 현대사 교육의 강화⑥ 역사교육 연구의 동향- 역사교육연구의 시기별 변화 : 1970년대, 1980년대와 1990년대, 2000년대⑦ 프랑스의 역사교육과 한국의 역사교육과의 공통점과 차이점⑧ 프랑스의 역사교육이 한국의 역사교육에 주는 시사점① 교육제도의 변화와 그에 따른 역사 교육의 변화 - 역사교육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방향 프랑스에

  • 유럽의 교육과 사회
  • 고등학교는 지역에서 중학교는 도에서 책임을 지고 행정적인 독자성을 누려오고 있다. 프랑스에서의 교육은 혁명이전에도 교육이 국가적인 관심사라는 생각은 여전하였으며, 프랑스 혁명시기 교육은 정치적 자유와 특히 언어의 통일을 통하여 강한 국가 의식의 열쇠가 된다는 것을 선언하였다. 1802년 - 고등학교(리쎄) 창설1802년 - 황제대학 창설, 교육 행정구로서 아카데미 설정, 문예 및 과학 중심의 교육과정설정, 바칼로레아 (대학입학자격시험)

  • [비교교육론] 프랑스 교육
  •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총체적인 문제에 빠져있는 우리 교육의 해법을 어떻게 찾아야 할 것인가? 이러한 고민에 선진국들의 교육제도와 교육 개혁의 사례 등을 살펴보고 우리의 현실과 비교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특히 프랑스의 고등교육은 입시위주의 우리 교육현실에 많은 시사점이 있다.이 글에서는 프랑스의 일반적인 교육제도와 특징적인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프랑스 교육개혁의 사례 등을 살펴봄으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육사회와 평생교육 / 서승연 교수님- 2 -1. 유럽의 교육개혁 Hand-out1. 독일ㄱ. 독일 교육의 전반적 특징교육에 관한 한 각 주는 고유한 주권을 행사, 1967년 이후 전개된 학생 운동은 교육을통한 특권의 철폐, 권위적 교육의 비판, 교육 내용의 개혁, 모든 교육에서 학생의 참여와 민주화를 요구하였고, 사민당/자민당 연립 정권(2005년)이 등장하게 됨으로써 교육 개혁이 활발히 전개ㄴ. 교육과정 : 유치원 - 기초학교 - 중고등학교 - 대학(평준화)①주

  • 외국의 역사교육
  •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II. 유럽의 역사교육유럽은 국경이 자주 변경되고 민족의 이동이 잦아, 한 나라의 배타적인 역사교육이 부적절하다는 입장 하에 통합적인 역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전 유럽의 동일한 역사교육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영국과 프랑스의 역사교육은 다른 모습을 보인다.1. 영국 역사교육의 변화와 교육과정1) 역사교육제도와 성립(1) 국가교육과정의 제정 영국의 역사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