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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학교교육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가정교육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
1. 평생교육의 목표․내용의 모호성이다
2. 인재․시설․예산의 부족을 들 수 있다
3. 평생교육에 종사하는 전문 직원의 전문성이 부족하다
4. 평생교육 대상의 불명확성을 들 수 있다
5. 평생교육 사무․사업의 중복을 들 수 있다
6. PR이 부족하다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의 제공은 국가발전의 종합자본으로서 지식기반사회의 생존을 위한 필수요건이다. 평생교육이 지식기반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모든 국민들에게 누구나, 그 어느 때이든, 그 무엇이든, 원하는 학습을, 원하는 때에, 원하는 곳에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정부는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열린교육체제를 선언했다. 열린교육체제와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 실현은 평생학습체제를 근간으로 한 에듀토피아의 비젼을 제시하고 있다. 에듀토피아의 실현을 위한 정부의 역할은 평생교육법을 제정하고 공포함으로써, 더욱 더 분명히 하고 있다. 평생교육법은 열린교육체제와 수요자 중심의 교육 제공으로 모든 사람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학습에 접근하게 하고 있다. 평생교육법의 학습자에 대한 교육의 전면개방은 바로 지식기반사회의 학습자의 학습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게 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에서 모든 국민이 지식인으로의 변화를 위한 평생교육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실현원리는 다음의 몇 가지로 제시될 수 있다. 평생교육실현을 위한 원리는 평생교육기회에의 접근가능성 확대, 학습에의 참여촉진, 학습결과의 활용성 증진, 지식의 융통성 증진 등이다.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발전과 지식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실천은 이러한 전략을 기초로 개인, 조직, 국가의 지식획득을 위한 기본체제로서 개방성, 접근용이성, 공익성, 혁신성을 그 실천방법으로 한다. 지식기반사회의 국민으로서 그 누구에게나 언제든지 학습에 임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 장치를 구비하는 것이다. 교육과 훈련체제는 학습자의 요구를 고려하고, 그 어떤 특성을 지닌 학습자이든, 그 학습수준과 능력에 따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제도적으로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때에 학습기회에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야겠다.
참고문헌
강영철 :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평생학습사회의 실현, 지식기반국가 건설과 창의적 인적자원 개발, 제2의범국민추진위원회, 1999
김종서 외 : 평생교육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3
김도수 : 평생교육강의 평생교육, 양서원, 1994
권대봉 : 평생학습 사회교육, 서울 : 학지사, 1996
최운실 :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 교학사, 1990
한준상 외 :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교육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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