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업실천기술론] 집단갱입의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집단사회사업 실천의 원칙
1. 개별화의 원칙
2. 수용의 원칙
3. 참가의 원칙
4. 체험의 원칙
5. 갈등해결의 원칙
6. 규범의 원칙
7. 계속 평가의 원칙

Ⅱ. 집단지도력 이론
1. 집단지도력의 요인
2. 지도력 이론
3. 집단지도자의 힘
4. 상호작용적 집단지도력 모델과 지도력 기술들

Ⅲ. 치료집단의 과정의 실제
1.치료집단의 특성
2.치료집단의 치료요인
3.치료집단의 치료과정(대인장애 사례)
4.치료집단의 과정
본문내용
Ⅰ. 집단사회사업 실천의 원칙

1. 개별화의 원칙
집단사회사업 실천의 개별화 원칙이란 개별사회사업실천과 공통적이지만, 상황 설정 장면에서는 다르다. 즉, 집단 안에서 집단관계를 통한 개인으로서의 입장을 명확히 하고 개인의 욕구에 대응한다는 원칙으로, 집단 그 자체를 하나의 유기체로 다루게 된다. 집단 내 개별화를 위해서는 성원 개개인의 가정적․사회적 배경, 집단활동의 경험 유무 등을 파악하고 이를 전제로 그들의 집단 내 태도․행동을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 성원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고 집단성원 상호간의 관계를 존중해야 한다. 이를 위해 ①성원 각자의 개성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잠재력을 실현하게 한다. ②개개인의 사회적 적응능력을 함양한다. ③성숙한 집단 발달은 개인의 발달 촉진으로 연결되지만, 끊임없이 집단 내 개인을 자각하고 이에 기초하여 집단의 성장을 생각하도록 한다.
2. 수용의 원칙
수용이란 집단성원 각자의 여러 태도․행동․감정을 표현하고 어떤 가치관을 가졌다 하더라고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 자신이 자신을 진솔하게 수용할 수 있는 가와 관련된다.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다른 사람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있는 태도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가치관으로 성원들의 태도나 행동을 판단하기 쉽다는 점을 인정하는데서 시작하는 것이 집단성원과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3. 참가의 원칙
집단사회사업실천 과정에서 참가의 원칙은 매우 중요하다. 개인 성원 각자에게 참가의욕을 갖게 하는 단계에서부터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요구된다.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하고 지지하느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집단성원의 참가를 저해하는 요인
① 집단성원의 불안감: 지식 부족에서 오는 불안, 스스로 집단 내에 존재감을 가질 수 없다고 느끼거나 다른 집단성원에 대한 중압감․구속감을 느끼는 경우.
② 책임감의 정도: 역할분담이 과중하다고 느낄 때, 그것을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되어 도피하고 싶은 심리를 느끼는 경우,
③ 집단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을 때 : 상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범위를 넘으면 집단성원간에 거리감을 느끼게 된다. 반대로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으면 자신들의 존재 자체에 중압감을 느끼기도 한다.
④ 집단성원간의 이전의 친분정도: 과거에 특별히 좋지 않은 관계였을 경우
⑤ 사회복지사의 개입방법과 성원들의 수용태도 등이 집단성원의참가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4. 체험의 원칙
집단성원들은 그때 그때 상황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시기에 각자의 문제 및 과제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다는 느낌을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 성원들은 집단활동을 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인내를 경험하면서, 과거의 생활 속에서는 맛보지 못했던 협력체험의 성취감, 자기 발견 등 내적 실감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잘~ 쓸께요
  • swon***
    (2009.06.09 16:55:00)
회원 추천자료
  • (집단사회복지실천) 사회적목표모델 이론 및 사례적용 보고서
  • 집단은 다른 사회체계와 마찬가지로 구조를 가져야 한다.⑤ 집단은 집단성원의 개별목표와 집단공동의 목표성취를 위해 상호작용하는 집단성원을 지지하고 격려하는 힘을 가졌으며, 집단성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환경이 된다. 설진화 (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pp. 170-1712) 집단의 장점다음은 얄롬이 제시하는 집단의 치료적 요인들로 집단이 갖는 장점을 나타낸다.① 희망의 고취: 집단은 클라이언트에게 그들의 문제가 개선될 수 있

  • 집단 발달단계와 치료 집단 과정의 실제
  • 사회사업방법은 그 자체가 처해있는 다양한 체계나 서비스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형성된 다양한 체계에서 실천된다고 봄.(ex- 가족, 소규모 우정집단, 대표자 조직, 1:1의 면접, 병동, 위원회 등) * 클라이언트와 사회의 공생적 상호의존성에 초점을 두고, 이들을 중재하고자 노력을 하는 것.1. 집단사회사업 실천모델의 발달 배경(계속)(2) Jones 집단의 목적, 서비스의 유형, 워커의 역할, 집단회원의 상, 집단활동의 유형, 워커의 필수적 기술 요건, 이론

  • 자료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세요.I. 서론사회복지실천 기술은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수단이라 할 수 있으며, 사회가 발전하면서 다양한 초점에 연구가 되어 지고 활용되어 오면서 집단사회사업으로 영국의 YMCA 인보관을

  • 사회복지실천의 발전과정 - 사회복지실천방법(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복지사업),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 및 필요성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이러한 방법론들이 상황에 따라 종합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따라 방법론의 통합이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 사회복지대학들은 교수에 따라 새로운 교과목으로 바꾸어 가르치기도 하고 종전의 전통을 고수하기도 하는등 혼란기를 거쳤다. 이에 한국 사회복지(사회사업)대학협의회는 1998년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서를 내면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개입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효과적인 개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집단, 지역사회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원조활동이라고 공식적인 정의를 내렸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98년에 한국사회복지사협회가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과 함께 2003년부터 사회복지사 자격취득 국가시험제를 도입한 것을 계기가 되었는데, 2000년부터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이라는 개념이 없어지는 대신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실천기술론으로 변경되면서 사회복지실천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